[조직혁신론] 문답을 통한 사례연구(주) Multico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1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Multicom 사례 중 Scott의 제1상한에 속하는 특성이 잘 나타나 있는 부분을 찾아보라. 그 특성이 그 상황에 얼마나 적절한가 그 장점과 단점을 논하라.
2.Multicom 사례 중 Scott의 제4상한에 속하는 특성이 잘 나타나 있는 부분을 찾아보라. 그 특성이 그 상황에 얼마나 적절한가 그 장점과 단점을 논하라.
3.Multicom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정우수 사장과 오세현 상무는 회사를 체계화하기 시작하였다. 왜 체계화가 필요한가? 그 체계화는 Multicom을 어느 상한에서 어느 상한으로 옮아가게 하였는가? 그러한 변화가 필요했는가?
4.Multicom사에 경직성이 발생하기 시작하자 임희택 부장과 송시성 부장은 새로운 회사 Media 2000을 창업하여 “재미있는 회사”를 다시 창조하였다. 왜 그러한 창조가 Media 2000에서는 가능했는가?
5.당신이 새로운 회사를 차린다면 어떤 상한에 있는 조직을 만들겠는가? 만약 Multicom 같이 성장하면 어떻게 하겠는가?
- 본문내용
-
학습조직을 통해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외부환경을 고려하는 고객 중심적 조직관리를 채택한다는 것을 봤을 때 제4상한이론이 현 조직의 생존을 위해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제대로 된 학습과정으로 성장하지 않는다면 제4상한 이론은 필요가 없게 될 수도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비공식성, 비합리성 측면을 너무 강조하여 거대한 조직을 관리하기에 무리가 있을 수 있다.
3.Multicom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정우수 사장과 오세현 상무는 회사를 체계화하기 시작하였다. 왜 체계화가 필요한가? 그 체계화는 Multicom을 어느 상한에서 어느 상한으로 옮아가게 하였는가? 그러한 변화가 필요했는가?
체계화가 필요한 이유는
첫째, 초기의 Multicom은 의사결정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빈번히 문제를 공개적으로 언급하게 되었지만 대처 방안에 대해서는 어떠한 합의도 쉽게 내려지지 않았다는 곳에 잘 나타난다. 작은 규모의 조직에서는 합의에 의해서 의사결정이 쉽게 이루어지지만 조직이 커지면서 대화를 통한 의사결정이 힘들어 지기 때문에 체계화가 필요하다.
둘째, 공식화된 절차를 통한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내용에서 볼 수 있듯이 정우수 사장과 오세현 상무처럼 기존의 제 4상한의 이론을 시행할 당시 업무에 대한 규칙과 공식화된 절차가 정해지지 않아서 혼란스러운 업무 활동과 같은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
셋째, 조직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체계화가 필요하게 된다. 초기에는 4명이 회사를 이끌어 나갔지만 점차 규모가 커지면서 조직을 관리하기가 버거워 졌기 때문에 체계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될 것이다. 체계화함으로써 업무와 직무가 확실히 구분되고 보다 회사를 운영하기 쉽기 때문에 체계화가 필요하다.
Multicom은 정우수 사장과 오세현 상무의 체계화를 통해서 Multicom의 조직을 4상한에서 1상한으로 옮아가게 하였다. 정우수 사장과 오세현 상무의 재조직화의 결정과 같이 꼭 4상한에서 1상한으로 옮아가야한다는 당위성은 없지만 Multicom은 회사이고 또 회사의 이익을 목표로 하는 조직이다. 하지만 초창기 회사의 모습은 조직이라기보다는 회사자체가 개개인의 과업을 한군데로 모아주는 구심점의 역할을 할 뿐 그 외 조직적인 측면을 찾아보기는 힘들다. 그러한 점에서 정우수 사장과 오세현 상무는 조직을 체계화할 생각을 가졌던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몇 가지 이유로 인해 체계화를 통해 좀 더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조직을 만들 필요가 있다.
또한 Multicom의 조직이 점차 방대해짐에 따라 초기의 모습이 변화되는 것으로 보았을 때 어느 정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