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혁신론] 문답을 통한 사례연구(주) Mult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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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Multicom 사례 중 Scott의 제1상한에 속하는 특성이 잘 나타나 있는 부분을 찾아보라. 그 특성이 그 상황에 얼마나 적절한가 그 장점과 단점을 논하라.

2.Multicom 사례 중 Scott의 제4상한에 속하는 특성이 잘 나타나 있는 부분을 찾아보라. 그 특성이 그 상황에 얼마나 적절한가 그 장점과 단점을 논하라.

3.Multicom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정우수 사장과 오세현 상무는 회사를 체계화하기 시작하였다. 왜 체계화가 필요한가? 그 체계화는 Multicom을 어느 상한에서 어느 상한으로 옮아가게 하였는가? 그러한 변화가 필요했는가?

4.Multicom사에 경직성이 발생하기 시작하자 임희택 부장과 송시성 부장은 새로운 회사 Media 2000을 창업하여 “재미있는 회사”를 다시 창조하였다. 왜 그러한 창조가 Media 2000에서는 가능했는가?

5.당신이 새로운 회사를 차린다면 어떤 상한에 있는 조직을 만들겠는가? 만약 Multicom 같이 성장하면 어떻게 하겠는가?

본문내용
학습조직을 통해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외부환경을 고려하는 고객 중심적 조직관리를 채택한다는 것을 봤을 때 제4상한이론이 현 조직의 생존을 위해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제대로 된 학습과정으로 성장하지 않는다면 제4상한 이론은 필요가 없게 될 수도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비공식성, 비합리성 측면을 너무 강조하여 거대한 조직을 관리하기에 무리가 있을 수 있다.

3.Multicom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정우수 사장과 오세현 상무는 회사를 체계화하기 시작하였다. 왜 체계화가 필요한가? 그 체계화는 Multicom을 어느 상한에서 어느 상한으로 옮아가게 하였는가? 그러한 변화가 필요했는가?

체계화가 필요한 이유는
첫째, 초기의 Multicom은 의사결정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빈번히 문제를 공개적으로 언급하게 되었지만 대처 방안에 대해서는 어떠한 합의도 쉽게 내려지지 않았다는 곳에 잘 나타난다. 작은 규모의 조직에서는 합의에 의해서 의사결정이 쉽게 이루어지지만 조직이 커지면서 대화를 통한 의사결정이 힘들어 지기 때문에 체계화가 필요하다.
둘째, 공식화된 절차를 통한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내용에서 볼 수 있듯이 정우수 사장과 오세현 상무처럼 기존의 제 4상한의 이론을 시행할 당시 업무에 대한 규칙과 공식화된 절차가 정해지지 않아서 혼란스러운 업무 활동과 같은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
셋째, 조직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체계화가 필요하게 된다. 초기에는 4명이 회사를 이끌어 나갔지만 점차 규모가 커지면서 조직을 관리하기가 버거워 졌기 때문에 체계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될 것이다. 체계화함으로써 업무와 직무가 확실히 구분되고 보다 회사를 운영하기 쉽기 때문에 체계화가 필요하다.
Multicom은 정우수 사장과 오세현 상무의 체계화를 통해서 Multicom의 조직을 4상한에서 1상한으로 옮아가게 하였다. 정우수 사장과 오세현 상무의 재조직화의 결정과 같이 꼭 4상한에서 1상한으로 옮아가야한다는 당위성은 없지만 Multicom은 회사이고 또 회사의 이익을 목표로 하는 조직이다. 하지만 초창기 회사의 모습은 조직이라기보다는 회사자체가 개개인의 과업을 한군데로 모아주는 구심점의 역할을 할 뿐 그 외 조직적인 측면을 찾아보기는 힘들다. 그러한 점에서 정우수 사장과 오세현 상무는 조직을 체계화할 생각을 가졌던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몇 가지 이유로 인해 체계화를 통해 좀 더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조직을 만들 필요가 있다.
또한 Multicom의 조직이 점차 방대해짐에 따라 초기의 모습이 변화되는 것으로 보았을 때 어느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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