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사회]TV광고에서 보여지는 여성상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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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시대에 따라 변화되어 온 TV 광고에서의 여성의 이미지

Ⅲ. TV 광고에서 보여지는 여성상의 실태와 그에 대한 실례
1. 사회 문화적 고정관념에 의한 여성상
① 전통적 역할의 강조하는 광고
② 여성을 남편이나 아이보다 못한 존재로 묘사하는 광고
2.여성의 사회적 역할을 왜곡하여 보여주는 광고
① 여성을 남성 의존적으로 묘사
② 적극적인 모습이 아닌, 소극적 모습으로 여성을 묘사하는 광고
③ 여성의 외모만을 중시하거나 여성상이 남성에 의해 규정되는 광

3.사회적으로 그릇된 성 윤리관으로써 여성을 표현하는 광고

Ⅳ. 여성을 성적 자리 매김 하는 광고들이 야기하는 문제점

Ⅴ. 여성을 성적 자리 매김 하는 광고들에 대한 해결책 제시

Ⅵ. 결론
본문내용
第 I 章 序 論

1. 硏究의 目的
우리는 항상 TV를 접할 때마다 광고를 볼 수 있다. 광고는 그 시대의 문화를 생성하고, 나타내는데 큰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문화란 그 시대의 가치나 의식, 상징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광고는 광고 그 자체의 특성인 상품에 대한 정보 이외에도 문화의 요소인 사회의 가치나 의식 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광고에서 다루어지는 것은 우리 생활에서 늘 사용되는 상품이므로 광고에서의 배경이나 그 내용은 일상 생활에 관련되는 점이 많다. 그렇게 되면 광고에서 남녀를 다루는 내용도 많이 있기 마련인데 여기서 우리는 여성이 성 역할 고정관념이나 그릇된 성 윤리관에 의해 표현되거나 여성의 사회적 역할이 왜곡되어 표현되는 경우를 찾아 볼 수 있다.
1970년대 중반 이후 양성성 개념에 대한 문제제기가 본격화하면서 여성성에 대한 여성학적 연구는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갔다. 여성성을 새로운 움직임과, 나아가서는 분리적인 여성문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일어난 것이다. 그러한 움직임은 근래까지 계속 이어져 여성 단체 등에서 광고가 갖는 부정적 효과에 대해 많은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그 중에서 성차별 문제, 성 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것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대체로 여성의 모습은 성적 대상자로, 가사 노동자로, 여성다운 여성으로, 아름다운 여성으로 그려지는 반면 남성의 모습은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진 모습, 책임감 있는 모습, 또는 남성다운 모습 등 여성에 비해 더 유리하고 긍정적인 면으로 그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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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자료로 좋네요.
  • okwsg***
    (2005.12.02 15:2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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