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의 지식경영 성공전략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서론 p. 1
■ ERP의 등장배경 p. 2 ~ 3
■ 대웅제약 ERP 성공사례 p. 4 ~ 10
1) 사전준비 p. 4 ~ 6
2) 패키지 및 컨설팅 업체 선정 p. 7
3) 도입 목표 설정 p. 7
4) 프로세스 구축 및 구현 p. 7 ~ 8
5) 프로세스의 변화 p. 8
6) ERP 도입효과 p. 9 ~ 10
■ 결론 p. 10 ~ 11
본문내용
1. 서 론
무한경쟁시대를 맞아 국내 기업들의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 구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 기업들은 최고 경영자와 직원 모두가 정보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데다 전통적인 관리기법을 중시하고 조직변화에 대한 두려움이 강하다. 따라서 정보화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에서 뚜렷한 목적 없이 ERP를 도입하다 보면 실패하기 십상이다.
"ERP 없이도 그 동안 잘 운영해 왔는데 굳이 비싼 비용을 들여가며 ERP를 도입할 필요가 있느냐."하는 것이 상당수 기업 경영자들의 생각이다. 그러나 달라진 경영환경으로 기업도 ERP 구축이 불가피하게 됐다. 주문은 줄어드는 반면 생산제품은 다양화되고 원자재 수가 증가하면서 이젠 기업활동에 있어 본격적인 생산ㆍ재고 등의 관리가 필요하게 됐다. 이와 같은 요인으로 기업의 전산화, 특히 ERP의 구축 필요성은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한국IDC(대표 오덕환)가 발표한 ‘한국 ERP 애플리케이션 시장 분석 및 전망보고서’에 의하면, 국내 2006년 ERP시장의 규모는 968억으로 지난해 893억원 보다 8.4% 성장하였고 2010년에는 1350억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ERP 시장이 2000년대 초 경기 침체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투자 부진 등에 따른 전반적인 수요 침체에서 벗어나 2004년과 지난해를 기점으로 회복세로 돌아섰다고 분석하고, 지속적인 수요를 기반으로 2010년까지 안정적인 시장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제조 산업의 꾸준한 수요를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중소기업 부문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글로벌 업체들의 인수합병 지속, 국내 ERP 시장의 통합가속화, 대형 벤더를 중심으로 한 통합 플랫폼 전략 확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 모델 변화, 중소기업에 대한 정부 정책 변화 등이 지난해 ERP 시장의 주요 흐름이라고 설명했다. 한국IDC 김수용 선임연구원은 "국내 ERP 시장은 지난해의 성장을 계기로, 2000년대 전반기에 경험한 시장 침체에서 벗어나 시장 성장폭이 안정적으로 확대될 것"이라며 "산업별로는 하이테크 제조를 중심으로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고객 규모에서는 중소형 기업의 수요 확대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참고문헌
● 참고 자료

1. 윤재봉 외 2인, ERP, 경영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 대청미디어, 1998
2.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3. 신 철, 알기쉬운 ERP, 미래와 경영, 1999
4. 박진우 외 3인, 사례를 통한 ERP 도입전략과 비즈니스 개혁, 박영사, 1998
5. 이동길, ERP 전략과 실천, 대청미디어,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과 지식경영시스템 성공 사례 조사
  • 지식관리시스템(KMS) 또한 배웠는데, 지식관리시스템이란 간단히 말해 기업이 전략적 우위를 얻을 수 있도록 지식의 획득, 저장, 분배, 그리고 적용과 관련된 프로세스를 관리하며, 운영관리층, 중간관리층, 최고경영자 간의 지식적인 공유와 통합을 꾀하는 시스템이다. 산업화 시대를 넘어선 정보화 시대를 맞아 정보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는 요즘, 기업에서는 그 핵심가치인 정보를 어떻게 관리하고 공유하는가에 대한 의문점과 더불어, 우리 팀의

  • BSC, 균형성과관리
  • 대한 의지벤치마킹을 통한 실패요인 통제노사간 갈등직원의 소극적 태도2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그리고 학습(혁신)과 성장이라는 서로 다른 4가지 관점으로 구성하여 4가지의 관점의 전략목표로 구체화각 전략 목표달성에 대한 핵심성공요인(CSF)를 분석하고 이를 측정관리하기 위한 성과지표들을 개발하여 성과를 측정함으로써 경영목표를 관리하고자 하는 지식경영시스템- 전략과 경영방침이 의도한 대로 이행되고 있는지(전략 모니터링)-

  • [생산관리 공통] ERP의 (1) 구조, (2) 유연성 및 확장가능성, 그리고 (3) 시스템의 선정방식을 논하시오
  • ERP 시스템 선정방식(1) 자사 환경과의 부합여부 (2) ERP 패키지 공급업체의 업그레이드 능력(3) 패키지 벤더의 안정성 및 확정성3) ERP 시스템 구축방법(1) 분석(Analysis)(2) 설계(Design)(3) 구축(Construction)(4) 구현(Implementation)5. ERP의 장점 및 성공비결1) ERP의 장점2) ERP 도입의 성공방안(1) ERP에 대한 경영자의 이해(2) 경영전략의 명확화(3) 조직의 문화와 풍토에 대한 혁신의식(4) 정보시스템의 전면적인 재구축(5) ERP 패키지에 대한 지식습득Ⅲ. 결론

  • [방통대 정보통계학과 4학년 생산관리 공통] ERP의 (1) 구조, (2) 유연성 및 확장가능성, 그리고 (3) 시스템의 선정방식을 논하시오.
  • ERP의 유연성2) ERP의 확장 가능성5. ERP의 시스템의 선정방식1) ERP 시스템 선정방식 기준2) ERP 시스템 선정방식(1) 자사 환경과의 부합여부 (2) ERP 패키지 공급업체의 업그레이드 능력(3) 패키지 벤더의 안정성 및 확정성6. ERP의 장점 및 성공방안1) ERP의 장점2) ERP 도입의 성공방안(1) ERP에 대한 경영자의 이해(2) 경영전략의 명확화(3) 조직의 문화와 풍토에 대한 혁신의식(4) 정보시스템의 전면적인 재구축(5) ERP 패키지에 대한 지식습득Ⅲ. 결론

  • [기업경쟁력][전자상거래]기업경쟁력과 전자상거래, 고용형태, 기업경쟁력과 고객만족경영, 경영전략, 기업경쟁력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기업경쟁력과 핵심역량, 기업경쟁력과 인재, 기업경쟁력과 마케팅 분석
  • 지식정보화 시대의 생존전략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그래서 21C 정보화사회의 기업들은 핵심전략으로 ERP 중심의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이 경제적으로도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새로운 기업 경영전략으로서 보다 효과적인 정보기술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는 바, 여기서 경제적 효과 또한 크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중소기업이 비교적 보다 적은 비용으로 ERP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중소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