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훈련] 공무원 교육훈련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1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훈련의 기본이론,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훈련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박천오.최호진, "한국공무원교육훈련의 효과성에 관한 실증조사" <한국행정논집 14권 4호>, 2002.
2. 박노술, "地方公務員 敎育訓練의 活性化 方案에 關한 硏究", 순천대학교, 2003.
3. 하태권, "21세기를 대비한 교육훈련 경쟁력 제고방안", <교육훈련정보>, 중앙공무원교육원, 1998
4. 한국행정연구원, "한국행정연구", 2000
5. 박환기, "21世紀 公務員 敎育訓練制度 發展方案에 관한 硏究", 연세대학교, 2003.
6. 오석홍, "인사행정론", <박영사>, 2000.
7. 신성근, "警備艦艇 敎育訓練 改善方案", 순천대학교, 2002.
8. 채한수, "인사행정론" <삼영사>, 2001.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인력개발에 대한 중요성이 커질수록 기업의 교육훈련에 대한 투자 규모는 점차 증가하게 된다. 기업의 교육훈련 투자액이나 프로그램의 규모가 증가할수록 점차 증가하게 된다. 기업의 교육훈련 투자액이나 프로그램의 규모가 증가할수록 그만큼 최고경영진이 기대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체가 상당한 액수의 자금을 투자할 때는 그 이상을 기대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본문>
1. 교육훈련이란?
교육훈련이란 개인의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개발하는 것을 뜻하며 훈련은 직무를 위한 능력을 연습에 의해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교육이란 특정한 직책과는 직접적인 관련성을 갖지 않는 개인의 일반적인 잠재능력을 종합적으로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훈련이란 어떠한 사람이 자기가 맡은 바 직책을 수행하는데 있어 그 직책이 요구하는 자격을 구비하고 있지 못한 경우 그 부족한 능력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보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볼 때 교육은 정신적인 의미가 강한 반면에 훈련은 육체적인 의미가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교육이나 훈련은 그 범위가 상당히 넓어져 가고 있어 그에 대한 구분은 실익이 없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공무원 교육훈련은「국가공무원법」과「공무원교육훈련법」에 근거하여 실시하며 국가공무원법 제50조에는 공무원이 “담당직무와 관련된 학식․기술 및 응용능력의 배양”을 위하여 훈련을 받아야 할 것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공무원교육훈련법 제1조에서는 “교육훈련을 통하여 국가공무원에게 국민전체의 봉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정신적 자세와 맡은바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배양시킴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공무원의 교육훈련이란 바람직한 행정의 목표달성 가능성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공무원의 일반적 소양과 능력을 개발하고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며 가치관과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박천오.최호진, "한국공무원교육훈련의 효과성에 관한 실증조사" <한국행정논집 14권 4호>, 2002.
2. 박노술, "地方公務員 敎育訓練의 活性化 方案에 關한 硏究", 순천대학교, 2003.
3. 하태권, "21세기를 대비한 교육훈련 경쟁력 제고방안", <교육훈련정보>, 중앙공무원교육원, 1998
4. 한국행정연구원, "한국행정연구", 2000
5. 박환기, "21世紀 公務員 敎育訓練制度 發展方案에 관한 硏究", 연세대학교, 2003.
6. 오석홍, "인사행정론", <박영사>, 2000.
7. 신성근, "警備艦艇 敎育訓練 改善方案", 순천대학교, 2002.
8. 채한수, "인사행정론" <삼영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리포트)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가운데 평등, 효율, 사회정의의 내용과 각 가치의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주는 가치의 갈등을 개인주의 대 집합주의, 선별주의 대 보편주의, 자유 대 평등, 효율 대 평등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런 가치의 갈등에 대해 제시하고 개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각자의 관심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국방법을 제시하시오(예,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가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 하여 설명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자격조건으로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개념과 장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