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백 VS 빕스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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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p.1)
1. 선정이유
2. 패밀리레스토랑이란?
Ⅱ. 본론1 - 아웃백(p.2)
1. 기업소개
2. 연혁
3. 아웃백의 경영
4. 아웃백의 한국진출 배경
5. 아웃백의 SWOT분석
6. 아웃백의 4P분석
7. 아웃백의 서비스 전략
Ⅱ. 본론2 - 빕스(p.9)
1. 기업소개
2. 연혁
3. 빕스의 경영
4. 빕스의 성장정도
5. 빕스의 특징
6. 빕스의 4P분석
7. 빕스의 미션
8. 빕스의 서비스 전략
Ⅱ. 본론3 - 아웃백 vs 빕스(p.14)
1. 이름의 의미
2. 로고 비교
3. 점유율 비교
4. NCSI점수 비교
5. 경쟁력 비교분석
6. 차별화 서비스 비교분석
7. 할인서비스 비교분석
Ⅲ. 결론(P.19)
1. 정리
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선정이유
- 최근 빠른 성장과정을 거듭하고 있는 외식산업은 유망산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외식산업의 발전에 큰 몫을 하고 있는 큰 분야가 패밀리레스토랑이다. 사람들이 마치 집에서 식사를 하는 것과 같이 편안하고 포근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패밀리레스토랑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외식산업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패밀리레스토랑 중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고 그에 따른 매장의 수도 많은 아웃백과 빕스에 대하여 알아보고 아웃백과 빕스를 비교하여 두 브랜드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내가 많은 패밀리레스토랑 중에서 아웃백과 빕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 이유를 살펴보면,
첫 번째 이유는 아웃백은 일반 전통적인 패밀리레스토랑의 스타일이고 빕스의 경우 뷔페식 샐러드 바가 있는 색다른 뷔페식 패밀리레스토랑이기 때문에 이 둘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두 번째 이유는 아웃백의 경우 외국에서 들어온 국외 브랜드이고 빕스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직접 개발한 국내 브랜드이기 때문에 이 둘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요즘 선호도가 가장 높은 아웃백과 빕스의 마케팅 전략을 중점으로 알아보고, 국내 브랜드인 빕스의 마케팅전략과 아웃백의 마케팅전략을 비교하여 알아보려고 한다.

2. 패밀리레스토랑이란?
1) 패밀리레스토랑의 정의
- 패밀리레스토랑이란 용어는 미국의 외식산업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생성된 레스토랑 형태로서 국내에서는 80년대 중반부터 들어오기 시작한 새로운 개념의 업태이다. 패밀리레스토랑은 말 그대로 가족동반 고객을 겨냥한 전문 외식업소로거 가족단위와 외식고객이 부담 없는 가격으로 편안함을 느끼며 식사할 수 있는 식당을 말한다.
미국에서의 패밀리레스토랑의 의미는 10달러 이하의 메뉴들로 이루어져 있고 목표 고객은 29~49세까지의 가족을 중심으로 한 최소한 2인 이상이 이용할 수 있는 음식점을 의미한다. 그런 의미에서 패스트푸드점과 스페셜 레스토랑을 혼합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국내 패밀리레스토랑은 1988년 일본 코코스사와 기술 제휴한 미도파의 코코스에서 출발하였으며 불과 20년 정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나 다른 업태의 경우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 http://bumy01.cafe24.com/bloger/4175
- http://blog.naver.com/zizonksn?Redirect=Log&logNo=120050525710
- http://www.reportshop.co.kr/dview/223594
- http://www.outback.co.kr
- http://www.ivips.co.kr
- http://www.cjfoodville.co.kr
-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의 경영전략사례연구 / 관광연구 제22권 1호 / 조영대 / 대한관광 경영학회 2007년 5월 / p.199~220
- 패밀리레스토랑 브랜드별 선택속성 차이분석 / 외식경영연구. vol.5. no. 3 / 남외자, 박 현진 / 외식경영학회 2002. 10 / p. 91~108
-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스케이프에 따른 포지셔닝맵에 관한 연구 / 호텔경영학연구 제15권 제5호 / 정영우, 송병화 / 한국호텔경영학회 2006. 12 / p.205~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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