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지우 시 세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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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지우 시인을 바라보는 시선, 그리고 황지우 시인 자신이 스스로를 바라본 시선 두가지에 대해서 분석한 레포트로 독창적인 아이디어라는 피드백을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황지우가 바라보는 자신의 시: 모던리얼리스트

모던리얼리스트, 비평, <제1한강교에 날아든 갈매기>

2. 비평가와 학자들이 바라보는 황지우 시

1) 해체시

(1)해체시의 기원과 특성, 그리고 의의

(2)황지우의 해체시에 대한 비평: 찬사와 비판
2) 은밀한 정치성
3) 남성적 낭만주의
4) 연극적인 구성을 통한 불합리한 세계와 자아에 대한 부정

3. 우리가 바라보는 황지우 시
비평, <제1한강교에 날아든 갈매기>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황지우 자신이 바라보는 황지우 시: 모던 리얼리스트
황지우는 등단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현실 도피주의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1980년대를 지나 그간 ‘모더니스트’라는 명칭으로 도피주의적라는 비판을 받았던 그의 시는 오늘날 저항성을 가졌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었고 이와 동시에 이제는 『게 눈 속의 연꽃』 등의 그 이후 시들이 도피주의적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이러한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1980년대의 사회적 상황과 문학, 1980년대 황지우 시의 성격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당시의 사회적 상황과 문학계의 모더니즘 논쟁이 가졌던 성격을 살펴본 후 황지우의 현실인식과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으로서의 시의 의미를 살펴보려 한다. 이러한 과정은 황지우의 시를 이해하는 위한 전체적인 틀을 만들기 위함이기도 하다.
1980년 이전에도 ‘모더니즘’은 유입된 사상 혹은 유입된 문화라는 이질성으로 인해 부정적 의미를 지니고 있었는데 이는 1920년대 유행했던 ‘모던걸’이라는 용어에서 확인된다. 이 용어는 다분히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 부정성은 이질적인 사회와 명확히 무엇인지 인식할 수 없지만 받아들여야만 하는 이질적인 ‘서구 문명’이라는 피상성을 가지고 있었음에서 비롯된다. 이 낯설며 무엇인지 명확히 알 수 없는 ‘모더니즘’이라는 말은 1980년대에 와서도 부정적 견해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당시 모더니즘은 두 가지 측면에서 환영받지 못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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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및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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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순재, 「황지우의 시 연구」, 『성신 어문학』, 제6집, 돈암어문학회,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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