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치료]인지치료의 기독교적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독교 상담과 인지치료
2. ‘신앙’의 정의
3. ‘신앙적 사고’의 내용
4. 인지치료와 ‘신앙적 사고’
5. 우울증 인지치료모델의 교회 내 적용 가능성
본문내용
1. 기독교 상담과 인지치료
인지치료의 기독교적 적용을 위해 우리는 먼저 기독교 상담을 정의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독교 상담은 이런 것이 아니다 라는 몇 가지를 정의하는 것이 이해에 용이할 것이다.

첫째, 성경말씀이나 기도를 정서적 문제의 해답으로 제시하고 있지 않다는 데 대부분의 기독교 상담자들은 의견일치를 가지고 있다. 성경이나 기도가 상담의 진행 정도에 따라 때로 강한효과를 나타낼 때가 있다 하더라도, 그것이 임시방편으로 쓰인다면 내담자는 자신이 충분히 이해받지 못하고 있으며 상담자가 선심쓰는체 한다는 느낌을 떨쳐버리지 못하게 된다.
둘째, 정서적 문제가 반드시 영적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 말은 영적으로 건강해야지 정서적으로 건강하다든지 거꾸로 정서적 건강이 있어야 영적으로 건강할 수 있다고 보고 있지는 않지만 영적건강과 정서적 건강 사이에 많은 부분이 오버랩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에 대해 미국 목회상담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Pastoral Counseling)의 초대회장이었던 하워드 클라인벨(Howard Cinebell) 박사는 의미있는 말을 했다.

목회상담은 총체적이어야 한다. 즉 총체적 인간이 생활하는 삶의 모든 영역에서 치유받고 성장할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

또한 레베카 프롭스트(L. Rebeca Propst)는 그의 책 『종교적 틀 안에서의 심리치료』에서 정서적, 영적인 총체적 성장을 위한 방안으로서 인지치료 기법과 기독교 정신을 결합할 때 훌륭한 치료적 분위기를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인지치료 기법이 기독교인들에게 더욱 적합한 이유를 언급한다면
첫째, 인지치료는 내담자가 현실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 그들의 사고를 진리와 비교하게 한다. 불가지론자들에게 판단의 기준이 되는 진리를 정의하기는 어렵겠지만 기독교인들에게는 성경이라고 하는 명확한 진리가 기준이 될 수 있다.
둘째, 기독교인들은 절대적이고 무조건적인 하나님의 사랑을 믿는데 있다.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들이 거부, 버려짐, 상실, 거절당함, 원만치 못한 인간관계 등에 대한 뿌리 깊은 공포심을 갖고 있는데 하나님의 무조건적 사랑을 인정하는 기독교인들은 잘못된 핵심신념을 쉽게 반박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예식, 『생각바꾸기를 통한 우울증 치료』(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2002) pp. 161-16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 발도르프 프로그램
  • 적용 및 문제점1) 종교적인 문제발도르프 학교는 종교적 색채가 강하다고 느껴진다. 실제로 정신적인 면을 강조하고 일반적으로 범기독교적 관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기독교적 절기 행사뿐 아니라 타종교의 절기들도 학교에서 즐긴다고 한다.2) 슈타이너의 정신과학적 인지학 이해의 어려움우리 사회와는 사회문화적 배경이 다르고 그 사회문화의 토양 속에서 나온 정신과학적 인지학의 이해 없이 발도르프 교육은 제대로 실현하고 어렵다.3) 한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적용된다면 이보다 좋은 일은 없지만 청소년들이 처한 현실에서 이는 잘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때에 인터넷 활용에 관한 분명한 가르침이 교회 안에서도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인터넷 역시 하나님께서 만드신 문화 공간의 하나인 것을 인지시키고 그 안에서 받아들여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들에 대해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닐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5) 설교나 성경공부 과정에서 인터넷을 활용해야 한다. 인터넷에서 사람들은 다양한 이

  • [이상발달] 학습장애
  • 이해와 교육, 김동일 이대식 신종호 공저, 학지사.공부를 못하는 것도 병이다 ‘학습장애’, 송종용 지음, 학지사.심리학의 기독교적 이해, Ronald L. 코테스키 박사 저 한기태 박사 역, 소망사.학습장애 학생들(11-15세)의 근심/걱정, 공격적 행동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김성자 저, 학위논문(석사) 기독교사회복지전공, 총신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4.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0k
  • 인지학이론과 발도르프 유치원의 구체적인 실천과 그 밑바탕에 깔려 있는 교육론을 살펴봄으로서 그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고 그것이 한국 유치원 교육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찾고자 한다.Ⅱ. 본 론1. 인지학적 치료교육의 기초1) 인지학적 패러다임인지학(人智學, Anthroposophy)은 그리스어 anthropo(인류)와 sophia(지혜)의 합성어이다. 인류의 지혜를 바탕으로 한 학문이란 뜻의 인지학은 오스트리아의 루돌프 슈타이너(1681-1925)에 의해 창시되었다. 인지학적

  • [유아교육사상사] 몬테소리교육학과 발도르프교육학 유아교육관 비교분석
  • 인지학적 매체 비판발도르프 학교 학부모들은 초등 교육 기간에도 전파 매체, 특히 텔레비전을 유아로부터 멀리해야 한다는 의무를 가진다. 유아 자신의 비판적인 판단 능력 및 가치 체계가 막 형성되려는 나이에 매체의 지속적인 조작으로 인해 유아들의 영혼적, 정신적 발전이 커다란 피해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사람은 그 어떤 기계보다 더 좋은 교육자이다. 따라서 사춘기 이전의 학생에게는 모든 지식이 사람에 의해, 즉 학생이 감정적인 관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