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유아수학활동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수학교육의 개요, 내용, 학습방법을 알아보고, 놀이(게임)를 통한 유아수학활동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Ⅰ. 유아수학교육의 개요
1) 유아 수학교육의 개념
2) 유아수학교육의 목적

Ⅱ.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1)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의 수준별 내용
2)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Ⅲ. 유아수학교육의 학습방법
1)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유아 수학교육의 접근 방법

Ⅳ. 유아 수학 놀이 활동
1) 사탕나누기
2) 수수깡으로 만드는 도형놀이
3) 고무줄 저울놀이
4) 우유에 초콜릿 가루 타기, 콜라에 물 타기
5) 순서표
6) 귤 숨기기 게임
7) 알아맞추기 게임
8) 바둑알 따가기 놀이
9) 10의 짝꿍수 찾기 놀이
10) 나의 키 재기
11) 수 어림해보기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유아수학교육의 개요

1) 유아 수학교육의 개념
수학개념은 수학적 지식을 본질로 단순히 암기하여 수를 세를 능력이나 숫자를 인지하는 능력 이상으로 학습을 통하여 얻어지는 수학에 관련된 전체 개념을 의미하며, 수학적 개념을 활용한 수학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포함한다. 유아기는 직관이나 구체적인 경험을 통한 통찰로부터 시작하여 추상적인 수학적 관계나 형식, 원리의 이해로 발달하여 수학적 성취의 토대를 구축하는 시기로 수학적 감각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 이경우(1997) - 유아수학은 유아가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교육학과 심리학에서 교수방법을 적용하는 분야
• 권영례 (1997) - 유아 수학교육은 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수학의 기초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도록 돕고, 수학적 기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배려하고 권장하는 환경을 구성하는 일이다.

2) 유아수학교육의 목적

① 유아의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준다.
즉, 수학교육을 통해 유아는 일상생활 또는 주변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수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② 수와 연산, 기하, 측정, 대수 등의 수학적 지식과 개념을 이해하게 한다.
즉, 수학교육을 통해 유아는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③ 수학적 과정 기술을 증진시킨다.
여기서 수학적 과정 기술이란 수학적으로 문제 해결하기, 추론 및 증명하기, 의사소통하기, 연계하기, 표상하기를 말한다. 따라서 수학교육을 통해 유아가 이러한 수학적 과정 기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④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한다.
즉, 수학교육을 통해 유아가 수학에 대한 가치와 유용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수학적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수학을 즐기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이은영, 2010).
참고문헌
• 이원영 저「수학아, 놀자」한울림(2002)
• 권영례「유아수학교육」서울: 창지사(1998)
• 신남주「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과 부모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2010)
• 강영아「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비교」경운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논문(2006)
• 유지은「수학 활동을 통한 유아 수학 능력 수행평가 준거 개발 및 적용」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2010)
• 이은영「역할놀이를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효과」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2010)
• 희망경기유아교육정보나눔터, http://www.kids-love.or.kr/
•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 부모2.0, http://www.bumo2.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수학지도계획안 -도형
  • 유아의 수학적 능력 발달 43. 도형 교육의 목적 64. 도형 교육의 내용 7 (1)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 과정의 내용(2) NCTM의 유아수학교육 내용(3) 유아에게 제공될 수 있는 도형에 관련된 학습 내용5. 지도 방법 116. 유아수학활동자료 127.활동계획안8.교구계획안* 참고문헌1. 서론유아기 수학교육 내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교육은 곧 생활이고, 성장이며, 경험을 재구성이다. 듀이의 사상은 진보주의로 교육이란 인간이 사회 혹은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성장, 발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결국 진보주의 관점에서 보면 인간의 사고와 행동은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 주체적인 인간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진보주의 사상은 영유아들의 흥미에 기초한 자유놀이 활동과 흥미영역 일상생활과 관련된 여러 가지 활동,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 [유아교육] 다양한 유아교육과 유치원 교육 분석(놀이활동, 동화구연, 예절교육, 창의성, EQ발달, 사회교육)
  • 유아 예절교육Ⅶ. 유아의 창의성과 EQ발달을 위한 부모의 역할Ⅷ. 유아 사회 교육1. 유아 사회 교육의 목표2. 유아 사회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1) 유아 사회 생활 영역 활동의 계획2) 유아 사회 교육 활동의 방법3) 유아 사회 생활 영역 교육 활동의 운영Ⅰ. 개요유아교육 과정의 기본적인 구성과 운영은 교육내용을 다루어지기보다는 총체적인 교수 과정에 통합 시켜 학습을 유아의 삶과 의미이게 연계시키는 접근방법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현장에

  • [유아교육] 유아 컴퓨터 교육과 유아 수학교육 및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
  • 유아교육과 컴퓨터1) 사회성 발달2) 정서 발달3) 인지 발달4) 언어 발달5) 신체 발달3. 유아 컴퓨터 활동1) 유아 컴퓨터 활동의 개념2) 유아컴퓨터 활동을 위한 사전 전략3)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유아교육 과정의 연계4. 유아 컴퓨터 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1) 교사의 정보이용2) 교사의 교수방법3)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Ⅱ. 유아 수학교육1. 유아 수학교육의 방향2. 수학적 탐구1) 수학적 탐구의 목표2) 수학적 탐구의 내용3. 유아 수

  •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무용교육)
  • 내용으로 선정하므로 생활중심주의 교육이라고도 할 수 있다. 호기심이 많다는 점에서 유아는 이미 훌륭한 학습자이다. 듀이는 경험에 가치를 두고 이론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간접경험보다 자연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하였다(존 듀이, 2007년). 듀이의 이러한 사상은 유아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듀이는 교육목표가 유아의 활동과 요구에 내재한 것이어야 하였고, 아동의 발달 수준과 흥미가 반영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듀이는 교육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