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유아수학활동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0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수학교육의 개요, 내용, 학습방법을 알아보고, 놀이(게임)를 통한 유아수학활동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유아수학교육의 개요
1) 유아 수학교육의 개념
2) 유아수학교육의 목적
Ⅱ.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1)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의 수준별 내용
2)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Ⅲ. 유아수학교육의 학습방법
1)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유아 수학교육의 접근 방법
Ⅳ. 유아 수학 놀이 활동
1) 사탕나누기
2) 수수깡으로 만드는 도형놀이
3) 고무줄 저울놀이
4) 우유에 초콜릿 가루 타기, 콜라에 물 타기
5) 순서표
6) 귤 숨기기 게임
7) 알아맞추기 게임
8) 바둑알 따가기 놀이
9) 10의 짝꿍수 찾기 놀이
10) 나의 키 재기
11) 수 어림해보기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Ⅰ. 유아수학교육의 개요
1) 유아 수학교육의 개념
수학개념은 수학적 지식을 본질로 단순히 암기하여 수를 세를 능력이나 숫자를 인지하는 능력 이상으로 학습을 통하여 얻어지는 수학에 관련된 전체 개념을 의미하며, 수학적 개념을 활용한 수학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포함한다. 유아기는 직관이나 구체적인 경험을 통한 통찰로부터 시작하여 추상적인 수학적 관계나 형식, 원리의 이해로 발달하여 수학적 성취의 토대를 구축하는 시기로 수학적 감각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 이경우(1997) - 유아수학은 유아가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교육학과 심리학에서 교수방법을 적용하는 분야
• 권영례 (1997) - 유아 수학교육은 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수학의 기초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도록 돕고, 수학적 기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배려하고 권장하는 환경을 구성하는 일이다.
2) 유아수학교육의 목적
① 유아의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준다.
즉, 수학교육을 통해 유아는 일상생활 또는 주변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수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② 수와 연산, 기하, 측정, 대수 등의 수학적 지식과 개념을 이해하게 한다.
즉, 수학교육을 통해 유아는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③ 수학적 과정 기술을 증진시킨다.
여기서 수학적 과정 기술이란 수학적으로 문제 해결하기, 추론 및 증명하기, 의사소통하기, 연계하기, 표상하기를 말한다. 따라서 수학교육을 통해 유아가 이러한 수학적 과정 기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④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한다.
즉, 수학교육을 통해 유아가 수학에 대한 가치와 유용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수학적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수학을 즐기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이은영, 2010).
- 참고문헌
-
• 이원영 저「수학아, 놀자」한울림(2002)
• 권영례「유아수학교육」서울: 창지사(1998)
• 신남주「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과 부모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2010)
• 강영아「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비교」경운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논문(2006)
• 유지은「수학 활동을 통한 유아 수학 능력 수행평가 준거 개발 및 적용」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2010)
• 이은영「역할놀이를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효과」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2010)
• 희망경기유아교육정보나눔터, http://www.kids-love.or.kr/
•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 부모2.0, http://www.bumo2.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