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브랜드의 개념과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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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경영학과 마케팅 강의시간의 발표한 파워포인트 입니다. 이론과 실무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매우 체계적이고, 원하는 항목만 추출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믿고 구매해주세요^^
목차
1. 브랜드라는 단어가 갖고 있는 의미
2. 브랜드에 대한 5가지 오해
3. 일반제품과 브랜드의 차이
4. 브랜드란 무엇인가?
5. 브랜드의 중요성
6. 브랜드 의사결정의 과정
7. 브랜드명의 선정
8. 브랜드자산의 개념 및 관리
9. 브랜드 자산의 결정요인
10. 브랜드인지도(Brand Awareness) 관리
11. 브랜드연상 관리
12. 브랜드 연상의 유형
13. 상표확장전략
본문내용
1. 브랜드라는 단어가 갖고 있는 의미
브랜드(brand) 란 타인의 소와 자신의 소를 구별하기 위해 소의 몸에 새기는
낙인(burned)이 어원이라는 학설과 P&G의 창시자인 Harry Procter가 비누를
소형으로 만들어 포장하고 “Ivory”라는 상표를 붙여 출시한 것이 근대적으로
마케팅한 브랜드의 효시이라는 등 여러 학설이 있음.
브랜드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젊은 여성이 소비하는 고급 브랜드의 이미지가
지나치게 강하기 때문에 많은 오해가 있는 듯하다. 물론 사람에 따라 이해의
폭이 다양할 필요는 있지만, 마케팅이나 경영현장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통
의 인식이 필요.
2. 브랜드에 대한 5가지 오해
브랜드에 대한 오해
브랜드의 본질
○ 직원이나 주주에게도 가치가 있는 것
X 고객만이 고려 대상
○ 모든 기업활동을 통해 만들어가는 것
(매니지먼트의 출발점)




브랜드 확장의 단점
지나친 브랜드 확장은 원래의 브랜드명이 가졌던 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약화시켜 소비자들의 불만을 야기할 수 있음.
잘못된 브랜드 확장은 기존 브랜드명의 이미지 혹은 매출액에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기존의 브랜드명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어야 함
기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연상의 연결
기존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 연상이 확장으로 이전되지 않고,
확장의 부정적 연상이 기존브랜드에 연결되지 않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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