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정보시스템과 마케팅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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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경영학과 마케팅 강의시간의 발표한 파워포인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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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케팅 조사
2. 마케팅 조사의 단계
3. 마케팅 정보시스템
4.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본문내용
Problem definition
정확한 마케팅 문제 진단을 위해서 현재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조사목적을 설정하는 단계
2
Determination of research design
마케팅조사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 · 분석하기 위한 조사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어떤 마케팅 현상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밝혀내기 위한 조사
Experimental designs / Market tests
Causal
designs
현재 일어나고 있는 마케팅 현상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행하는 조사
- Cross-sectional surveys / Panel studies
- Telephone, mail, personal interviews
Descriptive
designs
마케팅 문제 및 현재 상황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또는 조사목적
또는 필요한 정보를 분명히 정의하기 위해 벌이는 일종의 예비조사
- Literature reviews / Case analysis
- Interviews with knowledgeable persons
- In-depth interviews, focus groups
Exploratory




마케팅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1
내부정보 시스템
상품별, 지역별, 기간별 매출, 재고수준, 외상거래, 회계정보와 같이
기업내부에 존재하는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시스템
2
고객정보 시스템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정보를 체계적으로 모아 놓은 시스템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라이프스타일, 추구하는 혜택, 구매일자,
구매빈도, 구매가격과 같은 구매정보들을 포함하는 정보시스템
3
마케팅 인텔리젼스 시스템
기업을 둘러싼 마케팅 환경에서 발생하는 일상적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기업이 사용하는 절차와 정보원의 집합
재판매업자, 관리자, 판매원, 관련기관보고서, 경쟁기업의 고용인 등이
마케팅 인텔리젼스 시스템에 해당
마케팅 인텔리젼스 시스템: 기업 경영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기업주변의 모든 정보를 수집
내부정보시스템: 기업의 각 분석에서 발생된 자료들을 종합, 분석
4
마케팅 조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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