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SCM(Supply Chain Managem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0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생산운영관리 발표시간에 A+받은 PPT입니다!
까다로우신 교수님의 칭찬도 받은 보고서라서 내용면에서 우수함을 자신합니다.
믿고 구매해주세요^^
목차
8.1.1 공급사슬의 개념과 목표
8.1.2 SCM의 정의
8.1.3 SCM전략 결정요소
8.1.4 SCM전략 상황모델
8.1.5 SCM 체계
8.2 구매관리
8.2.1 공급업체 선정기준
8.2.2 공급업체 파트너십 구축단계
8.2.3 JIT-II
8.3.1 AIDC
8.3.2 EDI
8.3.3 ECR
8.3.4 CALS
8.3.5 E-Business
본문내용
8.1.5 SCM 체계
“필요한 자재를 조달하는 과정을 관리하는 것으로서 내부로부터의 자재구매요청에 대해 적합한 공급업체를 선정하고, 주문을 낸 후 이를 추적하고 수령하는 일련의 과정을 관리대상으로 한다”
8.2 구매관리
8.2.1 공급업체 선정기준
설비능력
품질보증
재정적 능력
비용구조
공급업체의 가치분석 노력
생산일정계획
계약이행성과
단계 1 - 전통적인 대립관계
단계 2 - 관계의 구축
단계 3 - 보증단계
단계 4 파트너십 단계
8.2.2 공급업체 파트너십 구축단계
8.2.3 JIT-II
“사내 대리자 (in-plant representative)”라고 부르는 공급업체의 대표자를 구매업체 공장 내에 파견하여 근무하도록 하는 방식을 말한다.
8.3.1 AIDC
바코드 (bar code)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RTLS (real-time locating systems)
바이오매트릭 (biometric)
카드 (card)
8.3.2 EDI
EDI는 둘 이상의 기업들간에 표준화된 양식을 사용하는 일상적인 업무서류를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하여 교환하는 것
8.3.3 ECR
ECR은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파트너십 관계를 가지고 공동 대응함으로써 소비자의 만족을 극대화하고 공급사슬 전체의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고객중심의 공급시스템을 갖추는 것
상품 선정/진열 프로세스
상품 보충 프로세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운영 관점에서 4가지 경쟁우선순위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경쟁우선순위에 중점을 두고 경쟁하는 기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생산운영관리이지만, 그런 것보다는 생산에 직접 참여하는 공정관리, 기계관리, 업무관리 등을 말한다.이런 생산운영관리는 유무형의 재화를 창출하기 위해 모든 조직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며 고객의 욕구를 능률적이고 효율적으로 충족시키는 것이며 조직의 목적을 위해 또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기능이므로 중요하다 할 수 있다.공급망관리 供給網管理 , supply chain managementSCM이란 제품생산을 위한 프로세스를 부품조달에서

  • 공급망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
  • 관리 시스템, 수배송 관리 시스템 등을 물류 통제센터를 통해서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으로 구축한다. 이러한 통합 시스템은 외부 시스템과의 연계성을 높일 수 있다. 실제로 스타벅스는 한국 GW물류와 구매, 수요 정보 등을 공유하여 재고관리의 효율화를 추구한다. 또한 배달지연이나 지연출발과 같은 이상상황을 즉각 모니터링할 수 있는 연계가 가능하다.- SCE1) 창고관리 시스템물류 생산성의 향상으로 물류비를 절감시킨다. SCM과 ERP의 완벽한 통

  • [생산운영관리] 울프 모터스 SCM 사례
  • SCM은 효과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3) SCM 실행으로 인한 기대효과SCM을 효과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재고가 감소되고 그 영향으로 물류비용이 감소될 수 있다. 또한, 업무처리에 걸리는 시간을 최대한으로 단축시킬 수 있으며, 효율을 얻을 수 없는 비 부가가치 활동들이나 작업들은 제거하여 효과적인 공급망을 이루어낼 수 있다. 또한, 안정적인 생산,운영 관리로 인하여, 공급망인 안정화되며, 그로 인해 합리적인 의사

  • Supply Chain Management SCM 기본 개념 등장배경 역사 중요성 필요성 목적
  • scm 구축 전략 3. e-scm 구축 기법(APS, TOC, QR, ECR, CRP, CPFR, ATP, EHR, CRM) 5> e-scm 추진 사례 제조업 2. 유통업 3. 의료업 4. 통신서비스업 6. 요식업6>Scm 성공사례 1)해외 2) 국내 서론 1. scm의 기본 개념(정의) SCM (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연쇄관리 또는 유통총공급망관리 공급사슬관리는‘자재 공급업체에서 소매에 이르는 모든 거래 파트너들 사이에 물리적 의미인 원료와 부품뿐만 아니라, 정보, 자금, 지식의 흐름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 운영하여 불확실

  • [경영정보] SCM 사례
  • Management, SCM)는 자재 공급업 체에서 소매에 이르는 모든 거래 파트너들 사이에 정보, 자금, 지식의 흐름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 운영하여 궁극적으로 최소의비용과 최고의 고객만족 달성을 목표로 하는 경영패러다임.① SCM 정의3. SCM 설명Business Value of Supply Chain Management② SCM 필요성국제경영의 적응상거래 방식 개선부가가치 향상및 비용 감소소비자 주도의시장환경 변화기업의 핵심역량 잣대경쟁력 차별화기술 집약SCM 의필요성* 생산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