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분석 보고서 각 발달단계에 따른 자신의 발달과업수행정도와 정신건강 상태를 점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유아기
1) 나의 영유아기
2) 영유아기까지의 인지발달 단계의 특성
2. 아동기
1) 나의 아동기
2) 아동기의 특성
3. 청소년기
1) 나의 청소년기
2) 청소년기의 특성
4. 성인기
1) 나의 성인기
2) 성인기의 특성
5. 중년기
1) 나의 중년기
2) 중년기의 특성
6. 노년기 자신이 앞으로 당면할 과제와 문제 등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1) 나의 노년기
2) 노년기 특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기

1) 나의 영유아기
나는 1900년 00에서 농사를 지으시는 부모님 밑에서 0남0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어려운 가정형편 이었지만 항상 밝으시고 열심히 일하시는 모습을 보며 자랐다. 부모님은 항상 농사일로 새벽에 나가셔서 초저녁이 되어야 들어오셨던 기억이 난다. 나의 영유아기는 부모님과 함께하는 시간보다 혼자 무언가을 가지고 노는 시간이 많았던 것 같다. 치마마루에 앉아 보이는 모든 것을 감상하며, 바닥의 벌레들과 윙윙 날아다니는 날파리들 나의 영유아기에는 이 모든 것들이 나의 장난감이자 나의 친구였던 것 같은 기억들이 난다. 윗 어른들의 말씀에 따르면 혼자서도 잘 놀고 투정부리지 않는 아이였다고 한다. 부모와 떨어져 있어도 결코 애착하지 않고 스스로가 무언가를 찾아 항상 호기심과 관심으로 사물을 대하는 아이였으며 이러한 생활습관은 항상 좋은 환경의 덕이라고
참고문헌
대한신경정신의학회 (1997): 인간의 발달. 신경정신과학, 하나의학사 35-54
Egan JH (1987): The life cycle. Behavioral Science. Wiener JM(ed), John Wiley & Sons, Inc., 105-116
Kaplan HI & Sadock BJ (1998): Human development throughout the life cycle. Synopsis of Psychiatry, 8th ed, Williams & Wilkins, 16-75
Puri BK, Laking PJ, Treasaden IH (1996): The life cycle. Textbook of Psychiatry, Churchill Livingstone, 9-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그램개발] 여성 독거노인 우울완화 프로그램
  • 자신감을 갖게 하여 건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다.단계진행내용도입5회기에 진행될 프로그램의 목적과 진행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 참여시 지켜야할 규칙에 대해 공지한다.활동►웃음 인사 나누기- 크게 웃으면서 인사를 나눈다. 특유의 동작도 곁들여서 동작과 함께 서로 인사를 나눈다. - 웃음의 기본기를 익힌다.► 여러 형태의 가발 쓰고 활동하기- 여러 가지 가발을 준비해 자기가 쓰고 싶은 가발을 써보고 여러 가지 표 정을

  • [정신건강과간호] 생물학적 측면, 심리 사회적인 측면 인간의 특성과 정신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자신의 견해
  • 각 시스템, 건강상태/현상, 그리고 조사의 방법이나 기타 간호의 다른 측면들로 확인되는 특수한 부분(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정신보건법이 정하는 정신보건시설은 정신질환정도와 가족지지정도에 따라 이용대상을 달리하는 정신의료기관, 사회복귀시설, 정신요양시설로 나뉜다. 그러나 인력부족 및 의료보호의 수가체계 및 재가 정신질환자에 대한 복지혜택 부재 등으로 인해 실제로 그 목적하는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데, 그 주요요인은 전

  • 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정도로 구성하여 대개 4개월 이내에 사례를 종료한다.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표면적으로 계약한 구체적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둔다.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활동을 수행하기로 동의한 과제를 중심으로 단계별로 각자의 과업이 구체적이고 구조화된 접근으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원조한다. 이론보다도 조사에 근거한 경험적 자료에 의존하여 직접적인 치료기법을 제공해주기보다는 클라이언트 스스로 실행가능

  • 장기입원아동을 위한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 정도를 나타내는 가치관의 판단을 의미한다. 학령기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중요한 이유는 자신의 존재를 가치 있게 생각하고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주장할 자격과 능력이 있다는 믿음을 갖는 것이 장래의 행복과 성공을 좌우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입원 아동이 자기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확신하는 것은 질병으로 인한 삶의 변화에 대응하는데 보호적인 요인이 되어 사회 정신적 건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간주된다. 그러므로

  • 2018년 정신건강론-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 특성]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 특성과 연결지어 분석
  • 발달 단계에 따라 발달과업을 성실히 수행돼야 한다. 각 시기별로 발달과업을 어떻게 수행하느냐에 따라 긍정, 혹은 부정적 결과를 나타나게 되며 그것은 인간의 삶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연결 지어 분석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발달단계의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