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교과서 서양윤리 파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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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고등학교의 ‘윤리와 사상’ 교과서는 가장 많은 내용을 담고 있는 교과서이다. 허나 담고 있어야 할 내용에 비해 그 두께는 매우 얇다. 그것은 담아야 할 수많은 내용을 무리하게 압축했다는 의미일 것이다. 무리한 압축은 오류를 발생하기 마련이다. 물론 오류가 없을 수도 있다. 허나 이러한 시도는 이뤄져야 한다. 그래서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교과서 중에서도 성양 윤리 부분만 분석하여서 작성한 레포트이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분석
1) 첫 번째 의문 : 아리스토텔레스
2) 두 번째 의문 : 실존주의
3) 세 번째 의문 : 칸트

3. 맺음말
본문내용
우선은 고등학교 교과서 ‘윤리와 사상’에서 서양윤리 부분을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원래 사상이라는 것은 많은 내용을 담고 있고, 그 많은 내용에서 어느 하나도 중요하지 않는 내용이 없습니다. 그러나 교과서에서는 그 방대한 양을 담아내지 못합니다. 그래서 무리하게 압축을 시켰습니다. 그러다 보니 오류의 여지가, 혹은 논의의 여지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 레포트에서 집어낸 것은 세 가지입니다. 교과서에 기재되어 있는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서, 실존주의와 그리고 칸트에 대한 의문점을 제시하여 논의의 방향을 다잡아보고자 작성되었습니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서울 대학교 사범 대학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 교육과학기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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