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_학교법인의회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06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 장 서 론 ............................................................. 1
제 1 절 연구의 동기와 목적 ....................................................................................... 1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3
제 2 장 비영리법인의 회계 ........................................... 4
제 1 절 비영리법인의 개념 .................................................................................... 4
제 2 절 비영리법인의 범위 .................................................................................... 5
제 3 절 비영리법인회계의 특징 .......................................................................... 7
제 3 장 학교법인의 회계 ............................................... 8
제 1 절 학교법인의 개념 및 특성 ...................................................................... 8
제 2 절 학교법인의 회계정보 및 재무보고 ...................................................... 10
제 3 절 학교법인회계의 제반법규 및 특성 ...................................................... 16
제 4 장 학교법인회계의 문제점 연구 ........................... 31
제 1 절 학교법인회계기준의 미비함 .................................................................. 31
제 2 절 회계처리에 있어서의 부적절함 ............................................................ 31
제 5 장 요약 및 결론과 본 연구의 한계 ...................... 33
제 1 절 요약 및 결론 ............................................................................................ 33
제 2 절 본 연구의 한계 ........................................................................................ 33
참 고 문 헌 .................................................................... 35
<표 목차>
<표 1-1> 국립 공립 사립대학 학생비율 ......................................................... 2
본문내용
일반적인 회계 및 회계정보의 목적 및 개념은 회계 대상이 학교법인인 학교법인 회계정보의 목적과 개념에도 그대로 적용 ․ 가능하다.
회계정보는 회계목적을 당성하기 위하여 회계자로부터 얻은 유용한 정보로서 미국회계학회가 1966년 기초적 회계이론에 관한 보고서에서 회계의 본질을 “정보이용자들이 적절한 판단과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경제적 정보를 식별하고 측정하며 전달하는 과정”으로 정의 하였듯이 회계자료의 측정․ 분석 ․ 전달하는 과정이 회계정보에 있어서 중요한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즉, 회계란 특정의 경제적 실체에 관하여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들에게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유용한 재무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 또는 체계이다.
오늘날 사회에서의 경제활동은 기업․국가․학교 등 일정한 사회적 조직을 통하여 이루어지는데 이들 사회적 조직에 대하여는 이해관계를 가지는 개인이나 조직이 존재한다. 이들 이해관계자들은 자기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해야 하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의사결정의 결과가 자기의 이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알아야 한다. 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 전제되고 있는 실체와 관련된 현상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으며, 회계는 이러한 현상을 화폐액으로써 나타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국내서적 >
권용우, 圖解民法總則 (도해민법총칙), 신양출판사, 1984.
이동규, 비영리회계 대학회계 및 예산, 형설출판사, 1994.
김준석, 비영리법인의 회계와 세무, 영화조세통람, 2004.
박영서, 학교법인,학교 회계와 세무, 조세신보사, 2006.
교육인적자원부, 발생주의 복식부기 회계제도의 학교회계 도입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6.
< 논문 >
정동윤, 학교 법인 회계 유용성 제공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정행규, 대학회계정보의 유용성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 부산지역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동의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박동훈, 학교법인의 회계제도에 관한 연구 : 사립대학 회계제도 중심, 홍익대 세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송경련, 학교법인의 재무회계제도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홍창수, 학교법인의 회계제도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백상윤, 사립대학 예산회계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남대 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이도희, 비영리조직의 회계에 대한 인식, 충남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송태진, 현행 우리나라 비영리기관의 회계에 관한 연구, 전주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김명수, 사학 고등교육기관 회계와 세무 실태 및 그 개선 방안 연구, 군산대 교육대학원, 2006
< 웹사이트 >
법제처 http://www.moleg.go.kr/
교육인적자원통계서비스 http://cesi.kedi.re.kr/
한국공인회계사회 http://www.kicpa.or.kr/
대한회계학회 http://www.kasa.2002.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abc5510***
    (2012.12.10 16:18:53)
회원 추천자료
  • [빌 게이츠] 빌 게이츠의 MS 경영
  • 학교):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고등교육기관(메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 소재)이다. 1636년 단과대학으로 설립되었다. 1639년 첫 후원자로 영국인 성직자 존 하버드의 이름을 따서 학교명을 지었다. 1780년 종합대로 공인되었다. 동창들에는 죵교지도자로 크리스와 카튼 매서, 철학자이자 심리학자인 윌리엄 제임스, 저술가 랠프 에머슨, 헨리 소로, 제임스 로웰, 올리버 홈스 1세, 로버트 프로스트, T. S. 엘리엇 등이 있다. 출신 대통령에는 존 애덤스, 존 퀸시

  • 서울대학교 법인화 -대내적 자율성 & 안정적 재정 확보
  • 50 - 서울대학교 법인화: 대내적 자율성 & 안정적 재정 확보서 론Ⅰ. 서울대학교 법인화의 배경 및 논의 목적고등교육기관으로서 서울대학교는 한국의 근대화를 이끈 견인차였다. 부존자원 및 축적된 자본부재 및 인적자원의 결여 속에서 한국전쟁이라는 정치․사회적 한계를 넘어서는 인재를 배출해 온 것이다. 서울대학교 교수협의회, 서울대 법인화를 위한 제3의 길(08.10), p.1하지만 이제 한국사회는 근대를 넘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세계적

  • 교육행정 내용정리
  • 학교 설립․경영자는 의무교육을 받는 자에 대하여 수업료를 받을 수 없다.- 모든 국민은 그가 보호하는 자녀 또는 아동이 만 6세가 된 날의 다음날 이후 최초의 학년초부터 만 12세가 되는 날이 속하는 학년말까지 그 자녀 또는 아동을 초등학교에 취학시켜야 한다.- 초등학교의 장은 학생수용능력에 여유가 있는 경우에 만 5세 아동의 취학을 허용할 수 있다.- 모든 국민은 그가 보호하는 자녀 또는 아동이 초등학교를 졸업한 학년의 다음 학년초부터

  • 기여우대제 연구
  • 학교의 기여우대제 도입발표에 이르는 추진과정공론화과정< 출처: 입법정보 제 34호「기여우대제 쟁점검토」,정환규(입법정보연구관) 2001>기여의 범위비물재적 기여자학교에 기여국가적 기여물재적 기여자기부금사회적 기여시설제도적내용-연세대 기여우대제(1)기여우대의 내용기여자 직계자손에 대한 대학 입학 특별전형에 의하여 선발, 기여자가 법인인 경우 법인 대표자의 직계자손으로

  • 사립대학(사립대학교)자율성,공공성, 사립대학(사립대학교)자치, 사립대학(사립대학교)재정, 사립대학(사립대학교)운영실태, 사립대학 개선방향
  • 학교법인, 기업체, 일반사회, 그리고 학부모가 대학 교육비를 분담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의 교육재원 확보 및 분담을 다양화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개선하는데 더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사립대학 재정운영 관련 법령은 사립학교법 및 동시행령, 사학기관 재무․회계 규칙에 대한 특례규칙, 학교법인의 학교경영 재산기준령 및 동기준령에 의한 수익용 기본재산 인정, 사립학교 보조와 원조에 관한 건 등이 사립대학 재정운영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