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국가발전, 교육과 정치발전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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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과목에서 [교육과 정치발전의 관계]에 관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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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1
1. 국가발전과 교육 ··············1
2. 정치발전의 개념 ···············2
3. 교육과 정치발전의 관계 ·············2
1) 정치사회화
2) 정치 엘리트의 선발과 훈련
3) 정치적 통합과 정치의식의 함양
4. 정치발전을 위한 교육의 과제 ···········5

Ⅲ. 결 론 ·····················5

※ 참고문헌 ···················6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많은 국가들은 국가발전을 위한 계획의 수립과 추진과정에서 교육의 역할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왜냐하면 국가발전이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조화롭게 발전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교육이 이러한 것들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발전이란 국가가 지향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정치체제의 능력이 신장되는 것을 말한다. 교육을 정치발전이라는 문제와 관련시켜 보면, 우선 교육을 통해 정치가를 배출 시킬 수 있다. 또한 국민들에게 정치와 관련된 지식, 태도, 가치관 등을 내면화시키는 것도 교육에 역할이다. 그리고 국민들에게 일체감을 갖게 하고 정치체제 내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갈등을 해소시켜 주는 것도 교육의 힘이다. 이처럼 교육은 정치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은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국가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국가들은 공교육 제도의 확립 등으로 교육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점들을 염두에 두고 먼저 국가발전과 교육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정치발전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정치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지, 앞으로 우리나라의 정치발전을 위한 과제와 그 해결방안으로서 교육이 담당해야 할 몫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국가발전과 교육
국가발전이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사회구성원들의 삶의 조건이 보다 나은 방향으로 조화롭게 발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교육이란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며 가치 지향적인 활동을 통해 인간의 잠재능력을 계발시키고 나아가 국가발전을 성취하기 위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
국가는 국민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국민들의 발전은 곧 국가의 발전과 직결된다.
참고문헌
1.『교육사회학』 김경식 외 5명, 교육과학사, 2002
2.『교육사회학』 송병순, 문음사, 1997
3.『교육사회학』 최정숙,박용헌 공저,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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