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비교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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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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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 고찰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Ⅲ. 피아제와 콜버그 이론의 비교 고찰
1. 피아제와 콜버그 이론의 유사점
2. 피아제와 콜버그 이론의 차이점
3. 피아제와 콜버그 이론의 한계점
Ⅳ.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1. 인지 발달 단계에 따른 도덕성 교육
2. 도덕적 딜레마를 통한 도덕성 교육
3. 유아의 발달을 고려한 실천적 도덕성 교육
Ⅴ.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도덕 교육이란 도덕성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도덕성이란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으며, 이것을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하여 행동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대하여 죄책감을 느낀다거나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행위 등도 도덕성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인간은 무도덕의 상태로 태어나기 때문에 누군가로부터 도덕적인 가치나 판단력 그리고 바람직한 행동 등을 배워야만 도덕적인 인간이 될 수 있다. 유아의 도덕성 교육은 전통적으로 학교보다는 가정의 몫이 컸다. 유아는 대가족 속에서 부대끼면서 도덕적인 가치나 행동을 스스로 체득하거나, 가족 중의 어른이 도덕 교육의 책임자로서 행동에 모범을 보이면서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가르쳐주었던 살아있는 가르침이었다.
그러나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핵가족화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의 이유로 가족구조에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그로 인해 사람들은 공동체적인 삶의 방식보다는 개인 위주의 삶을 추구하게 되었으며, 가족들 간의 상호작용의 기회도 감소되었다. 또한 유아들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면서 놀이를 즐기기보다는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등을 통해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적절하지 못한 언어나 행동을 자주 접하게 되었고, 이를 아무런 거리낌 없이 사용하는 경우가 빈번해졌다.
이러한 변화들은 결국 가정 내에서의 인성 교육의 부재를 초래하였고, 자녀의 교육 문제를 사회로 이양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런데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 활동은 인지적 발달에만 치우친 나머지 유아의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그 어떤 특성보다 중요한 과업이라고 할 수 있는 도덕성을 형성하는 교육은 가정과 사회에서 모두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유아교육기관에서 도덕성 교육에 대한 교육 활동을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유아기는 신체, 사회, 정서, 인지 등의 모든 영역에서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또한 질 높은 가르침에 의해 무한한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잠재가능성과 가소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도덕성 교육이 건전한 도덕성을 갖춘 민주 시민의 양성과 도덕적인 민주 공동체의 건설을 지향한다고 전제한다면,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도덕성 교육의 필요성은 절대적으로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도덕성 발달 이론에서 유아교육에의 시사점을 도출해보는 것은 참으로 의미 있는 일이다.
본 논문에서는 도덕성 발달 이론 중에서 널리 알려진 피아제(Jean Piaget)의 이론과 그의 이론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은 콜버그(Lawrence Kohlberg)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비교하고 분석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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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미숙(2005),『대안적 도덕 교육』, 교육과학사
2. 김경미(2005),『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3. 김득란·유효순·이영애·홍순정(2004),『인간의 심리학적 이해』,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4. 문용린 옮김, 콜버그·레빈·휴어(2000),『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아카넷
5. 이성진·박성수(2005),『교육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6. 이혜정(2002),『여성주의 윤리학에 관한 연구:길리건, 나딩스, 러딕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박사논문
7. 조선호(2003),『콜버그와 하버마스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비교』, 창원대 대학원 석사논문
8. 최문기(2001),『콜버그의 도덕교육 접근』, 교육발전, 20(2), 131-153
9. 추병완(1999),『도덕 교육의 이해』, 백의
10. 추병완(1998),『자유주의적 도덕교육 이론의 한계』, 학생생활연구, 22, 245-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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