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임아동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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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우리는 왜.......?
2. 아동학대 및 유형별 정의에서의 방임 및 정서적학대에 관해.
3. 방임 아동에게 예상되는 문제점 및 이들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응 프로그램의 필요성
4. 프로그램명
5. 프로그램 주체(가상)
6. 프로그램 대상(클라이언트)
7. 연결경로 및 경위
8. 클라이언트에 대해(아동학대예방센터에서 보내 온 자료)
11. 혜주와 민주-피학대아동(방임)-를 위한 사회적응 프로그램.
12. 사후관리 및 평가
본문내용
1. 우리는 왜.......?
우리가 피학대아동에 대해 관심을 갖고 프로그램을 짜게 된 계기는? 우선, 같은 조의 “옥”이 때문이다. 옥이는 평소 피학대아동에 대해 관심이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나머지 아이들은 옥이의 의사를 존중하며 함께 숙제를 하기 위해서 피학대아동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우리는 아동학대 관련 책을 뒤져보고 피학대 아동의 여러 사례들을 보면서 그들의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을 느낀 동시에 그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이 무엇인지를 곰곰이 생각해 보게 되었다.
피학대아동들은 독특한 상황, 부실한 자원, 마음과 몸의 상처를 대부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개별적이기보다는 집단적이며 지속적이기보다는 쉼터에서의 단기적인 개입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우리는 피학대아동들에 대해서 지속적인 접근과 개별적인 프로그램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들의 강점은 최대한 끌어올려주고 약점은 극복할 수 있을만한 것이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피학대아동들 대상으로 ‘1:1 맞춤 서비스’와 같은 프로그램을 생각하게 되었고, 이것은 쉼터에서의 긴급적인 개입 이후에 그들이 정착하여 살아가는 곳에서 꾸준히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우리는 아동학대예방센터에서 개입이 끝나 꿈동산으로 보내진 실제사례의 아동 두 명을 대상으로 한 맞춤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다.

2. 아동학대 및 유형별 정의에서의 방임 및 정서적학대에 관해.
아동학대란?
아동복지법 제2조-'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 또는 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

방임이란?
부모 또는 보호자가 아동의 기본적인 신체적, 의료적, 정서적, 교육적 욕구에 관심을 두지 않아 능력 개발 및 건강과 안전에 위협을 받는 행위 등을 말한다. 생활수준이 낮은 사람들이 주로 방임을 하며, 무관심, 인식결핍 등의 형태로 표현되고 만성적이고 지속적인 경향이 있으며, 의식주와 같은 필수품을 적절히 제공하지 않는 경우, 아동을 어른의 보호 없이 장시간 내버려두는 경우 등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

정서적학대란?
정서적 학대는 아동의 심리와 정서에 상처를 가하여 인성발달에 손상을 입히는 행위를 말한다(허남순, 1993). 따라서 정서적 학대에는 계속해서 욕을 하거나, 소리를 지르거나, 말로서 학대하는 것, 항상 부정적인 기분과 가정의 불화 및 감금, 억류, 고문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정서적 학대는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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