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선정 이유와 주제에 따른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0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도서관을 들락거리며 작성한 순도 100% 자료입니다.
본론에서는 통합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및 이론적인 배경을 서술하였고
[교통기관]이라는 주제를 설정하여 월간/주간교육계획안을 작성하였습니다.
이 글이 좋은 점수로 연결되길 바랍니다.
화이팅~~~
- 목차
-
Ⅰ.서 론
Ⅱ.본 론
1. 통합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1)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2) 통합교육의 필요성
2.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프뢰벨
2) 듀이의 실용주의
3) 피아제의 상호작용주의
4)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3. 통합교육과정의 유형과 교수·학습 방법
1)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2) 교수·학습 방법
4. 통합교육과정의 실제
1) 주제명 : 교통 기관
2) 주제 선정 이유
3) 활동 목표
4) 월간 교육 계획안
5) 주제망
6) 활동망
7) 주간 교육 계획안 - 1
8) 주간 교육 계획안 - 2
Ⅲ.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통합교육과정은 유아의 관심이 집중되는 주제를 선정하여 그 주제를 중심으로 교육 내용의 영역간, 교육 활동의 영역간 그리고 학교와 지역사회를 서로 분리하지 않고 연결하여 다루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분과화된 교과 운영에 비하여 효율적인 학습을 제공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학교 교육이 추구하는 전인 발달을 실현할 수 있다. 즉, 통합교육과정의 목적은 유아의 인지적·정의적·행동적 영역들을 서로 구분하지 않고 통합된 학습 경험을 제공해 줌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이려는 의도이다.
이러한 통합교육과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교사는 통합교육과정에 관한 이론들을 근거로 하면서 유아의 흥미와 요구, 발달 수준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교사가 선택한 교수·학습 방법의 정당성과 타당성은 객관적인 이론이 뒷받침 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도 없이 교육 내용을 서로 긴밀하게 연결짓지도 못한 채 그저 이리저리 통합시킨다면, 깊이 없는 단순한 사실만을 전하는 잡동사니 교육이 될 수도 있다. 이런 점에서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해 보는 것은 참으로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먼저 통합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그 이론적 배경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아울러 통합교육과정의 유형과 교수·학습 방법을 살펴본 후, 이를 바탕으로 「교통 기관」이라는 주제에 대하여 통합교육의 실제적인 예를 들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통합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1)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교육에서 통합(Integration)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 초반에 진보주의 교육 운동이 한창이었을 때 교육과정을 논하면서 부터이다. 이후 통합에 대한 논의는 1940년대 대두된 중핵교육과정 운동과 더불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그러나 1960년대 브루너의 등장으로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는 학문중심 교육이 팽배해지면서 외견상으로 교과 내용의 종적 조직에 치우침으로써 통합에 대한 논의가 점차 사라졌다가, 1970년대 초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지나친 분과주의, 현실과 유리된 학문에의 편중성 등이 단점으로 지적되면서 보다 종합적인 지식과 정보를 요구하는 사회 변화에 대한 적절한 교육과정으로서 등장하였다.(유광찬, 1997)
- 참고문헌
-
.『통합교과 운영』유광찬 저, 교육과학사, 1997
2.『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중앙대학교편, 양서원, 1991
3.『교과교육론 지상강좌』 권영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6
4.『유아교육과정』 홍순정·이기숙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6
5.『아동교육사』홍순정·곽노의·정미라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6
6.『교육학의 거장들 1』한스 쇼이얼 외, 한길사, 2004
7.『위대한 교육 사상가들 Ⅱ』연세대 교육철학연구회, 교육과학사, 1996
8.『정신의 도구: 비고츠키 유아교육』엘레나 보드로바·데보라 J.리옹, 이화여대출판부, 1998
9.『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 1 - 총론』 교육 인적 자원부, 대한교과서(주), 2006
10.『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 8 - 교통 기관』교육 인적 자원부, 대한교과서(주),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 [국어] 강릉지방의 방언사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