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SK텔레콤의 T 마케팅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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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K텔레콤 소개
2. 이동통신 시장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향후 개선방안
7. 향후 전망
본문내용
2009년으로 SK텔레콤과 대한민국 이동전화 역사가 25주년을 맞이했다. 1984년 SK텔레콤 창립을 시작으로 탄생한 국내 이동전화서비스는 1996년 세계 최초의 CDMA 상용화를 기점,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았으며 2009년 최첨단 휴대폰을 통해 가장 앞선 이동통신 서비스와 기술력으로, 전 세계 ICT 산업과 문화를 이끌고 있다. 차량전화를 시작한 국내 이동전화서비스는 1996년 세계 최초 CDMA 방식 이동전화 상용화 2002년 세계 최초 3G(EV-DO)서비스 상용화, 2004년 세계 최초 위성DMB 서비스,2006년 세계최초3.5G(HSDPA)상용 서비스 등을 이어가며, 서비스와 단말기, 장비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으로 도약했다. 국내의 경우 1984년 2,658명에 불과했던 이동전화 가입자 수는 97년 500만 명을 돌파했으며, 2000년 2월에는 2천5백만 명을 넘어 2009년 2월 말, 인구대비 보급률 94.6%인 4천8백만 명 이상이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 2009년 3월 29일 회사 설립 25주년을 맞이하는 SK텔레콤은 국내 이동전화 상용서비스 개시 25주년과 궤를 같이해 그 의미가 더욱 특별했다.
이동통신 관련 산업은, IMF이후 침체된 내수경기 활성화를 통해, 국가경제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는 데 크게 기여했으며, 이 과정에서 SK텔레콤은 96년 이후 현재까지 약 20조원의 설비투자를 통해 ICT산업 발전과 내수경기 진작을 주도해왔다. 대한민국의 ICT 산업이 국내 GDP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고 이동전화 수출도 2006년 기준 50조로 늘어나, 상용화 25주년을 맞은 이동통신 서비스는 질과 양적인 면에서 발전을 거듭하며 대한민국을 이동통신 강대국으로 부상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984년 3월 29일 납입자본금 2억5천만 원 임직원 32명의 한국이동통신서비스㈜로 출범한 SK텔레콤은 2008년 말 매출 11.7조, 가입자 2천3백 만 명의 종합 정보통신 기업으로 성장했다. SK텔레콤은 창사 25주년을 맞아 이미 성장이 정체된 이동통신 시장에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할 수 있도록 올해 합리적인 내실 경영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참고문헌
www.sktelecom.com
www.tworld.co.kr
www.kcc.go.kr
www.kics.or.kr
www.fnnews.com
www.mk.co.kr
www.edaily.co.kr
www.hankyung.com
www.economy.hankooki.com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한국 PR기업의 역사와 성공사례 - 김병희, 나남, 2009
SHOW - 안광호, 안그라픽스, 2009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기술 - 김훈철, 장영렬, 이상훈, 멘토르, 2008
기업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광고 유형 - 이진희, 한국학술정보, 2006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 이병철, 김영곤, 21세기북스,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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