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방과 후 아동지도 현황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3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아동기의 특성과 방과 후 아동지도의 필요성
1)아동기의 발달 특성
2) 방과 후 아동지도의 필요성
3. 방과 후 아동지도란
1)방과 후 아동지도의 개념
2) 방과 후 아동지도의 목적
3) 방과 후 아동지도의 기능
4. 학령기 아동의 방과 후 아동지도 현황
1) 방과 후 아동지도의 발전 과정
2) 방과 후 아동지도 현황과 문제점
(1) 초등학교에서 개설한 방과 후 아동지도
(2)저소득층 지역의 종합사회복지관에서의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3) 민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의 방과 후 아동지도
(4) 대학부설 어린이집 방과 후 아동지도
(5) 대도시 저소득층 지역의 민간 및 종교시설의 비영리 공부방
5. 방과 후 아동 지도의 개선방안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오늘날 핵가족화와 기혼여성의 취업률 증가는 자녀의 양육문제에 어려움을 가져왔으며, 그로인해 가족원이 담당하던 자녀 양육문제를 대신 담당할 대리 양육환경이 필요하게 되었다.(배병준,1995,p.13) 가족을 대신하여 아동을 적절히 보호하고 올바르게 교육할 수 있는 종합적인 아동복지 서비스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특히 방과 후 방치되고 있는 아동들을 안전한 보호와 지도를 해줄 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기혼여성들의 취업률 증가와 사회 진출의 확대, 맞벌이 부부의 증가, 핵가족화 등이 진행되는 앞으로의 사회에서는 부모가 퇴근하여 가정으로 돌아오기까지 아동을 안전하게 돌보아줄 방과 후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에서 취업여성의 자녀양육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영․유아 보호법(1990. 12. 18)이 제정되고 시행령 및 시행규칙이 제정․공포(1991. 08. 01)됨으로써 법적근거가 마련되었다. 그 동안 단순한 아동의 보호차원에만 머물던 탁아개념이 보호와 교육 양면을 모두 포함시키는 방향으로 영․유아 보육의 개념이 바뀌면서 방과 후 아동지도의 활성화 계기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김영빈, 1994, pp.2-3)
방과 후 아동지도의 목적은 방과 후에 혼자서 또는 아동들끼리 시간을 보내면서 위험에 처할 가능성이 높은 아동들을 보호하고 어른의 지도아래 안전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는 부모가 모두 취업중인 경우에 초등학교 아동이 방과 후 보내는 시간이 부모가 퇴근하여 가정에 돌아오기까지의 시간이 너무나 길고,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는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보다 방과 후 아동 혼자 보내야하는 시간이 더 길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방과 후 아동 지도 프로그램에 있어서의 교육적 기능은 그 중요성이 매우 큰 현실이다.
방과 후 아동지도의 중요성은 학교와 가정의 교육적 기능과 상호보완적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방과 후 아동 지도프로그램의 대부분이 가정에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아동의 인격향상과 사회성 발달을 대신해서 아동들을 위한 질적인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기보다는 그저 단순히 방과 후 방치되는 아동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는 개념으로만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우리는 본 연구를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방과 후 프로그램들을 분석하고 방과 후 아동지도 시설과 기관의 실태를 조사하여 단순한 보호차원의 방과 후 프로그램에서 가정의 기능 중 아동의 사회성 교육을 보완할 수 있는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의 개선 방안과 부모들과 아동에게 효율적인 서비스가 공급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 보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 참고문헌
-
배병준, 1995, ‘방과 후 아동보육사업 정책방향’, 한국사회복지관협회
김영빈, 1994, ‘방과 후 탁아프로그램 개방을 위한 기초조사 연구’-서울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금자, 1997, ‘방과 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Long, T & Long, 1982, ‘Latchkey Child : The Child's View of Self Care'
이옥&노성향, 1996, ‘방과 후 아동보육론’, 창지사
서영숙&이남정&안소영, 1996, '프로젝트 중심 방과 후 아동지도’, 양서원
한국여성개발원, 1996, '고용주지원 보육서비스의 다양화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1996년 연구보고서
김재인&유희정, 1996,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1996년 연구보고서
이용숙, 1998, ‘학교교육과 방과 후 아동지도’,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음중심 접근법의 찬성과 반대의 견해를 밝히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15일)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 사회복지사현 노인전문 요양원 현장실습일지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을 작성하시오
-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네트워크의 유용성과 지역사회 내에서 성공적인 네트워크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