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서울 시티투어버스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0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시티투어란?
2. 해외 시티투어 현황
3. 서울 시티투어버스 소개
4. 서울 시티투어버스 현황
5. 서울 시티투어버스 문제점
6. 서울 시티투어버스 방안
7. 서울 시티투어버스 전망
- 본문내용
-
(1) 시티투어의 정의
시티투어란 도시 관광자의 관광편의를 도모하고 도시 관광의 활성화를 위한 정기 관광 프로그램이다. 즉, 물적 비물적 도시 관광자원을 이용한 다양한 관광 상품의 개발과 관광 행위를 촉진시키는 문화관광의 한 형태로서 도시 관광의 핵심적 요인이다. 결국 시티투어란 도시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이지 개발 수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한국에서 시티투어가 도시 관광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각광을 받기 시작한 것은 90년대 중반에 들어서이다. 이전까지 시티투어와 관련된 국내 연구는 양과 질적인 면에서 매우 미비하였다. 그러나 지방자치단체의 시티투어 개발이 활성화되기 시작하고 시티투어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이와 관련된 연구가 점차 활발히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시티투어는 도시 관광개발의 중요한 수단임과 동시에 지역주민의 여가선용 및 복지 증대 측면에서 최근 들어 그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시티투어 개발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2) 시티투어의 구성요인
시티투어가 활성화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구성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티투어의 테마가 되는 관광대상으로서 유형적 무형적 관광자원이 필요하다. 둘째, 전용버스이다. 시티투어란 이동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편안함이 제공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전용버스의 고급화는 필수적인 요인이다. 또한 도시 관광의 매력 포인트로서 차별화된 외형으로 시티투어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셋째, 전문안내원으로서 시티투어는 다양한 형태의 관광자원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설명하고 뒷받침할 수 있는 전문안내원이 있어야 한다. 넷째, 편리한 접근성으로 시티투어는 짧은 시간 동안 도시를 효율적으로 관람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편리한 접근성은 필수적이다. 다섯째, 시티투어의 정례화 및 체계적인 홍보이다. 시티투어가 도시 관광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정착하기 위해서 운행의 정례화 및 시티투어에 대한 체계적인 홍보는 필수적이다. 이러한 시티투어 구성 요소 하나하나가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좌우한다.
- 참고문헌
-
www.seoulcitybus.com
www.seoul.go.kr
www.visitseoul.net
www.visitkorea.or.kr
www.knto.or.kr
www.ksdc.re.kr
www.tour.go.kr
www.gtn.co.kr
www.ittnews.com
www.traveltimes.co.kr
2008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 관광국 관광정책과, 문화체육관광부, 2009
시티투어버스 타고 한눈에 보는 서울 - 장선애, 조선북스, 2008
서울 시티투어 제약요소 개선방안 - 금기용,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8
관광교통론 - 이경모, 김창수, 대왕사, 2004
관광의 이미지 - 원융희, 백산출판사, 2004
관광교통서비스 - 김기홍, 대왕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