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 일본 대중문화의 혁신 수용자 연구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3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주제
Ⅱ. 연구동기
Ⅲ. 기존의 적용이론
3. 혁신의 확산이론 (theory of innovation diffusion : Roger 1983)

4. 2단계 유통 이론 (The Two Step Flow model : Lazarsfeld)

3. “혁신수용자”에 대한 용어 정의

Ⅳ. 연구방법
3. 참여관찰연구

4. 일대일 심층 인터뷰
Ⅴ. 인터뷰 문항의 구성 (예시)
Ⅵ. 인터뷰 응답 분석
Ⅶ. 참여관찰연구분석
Ⅷ. 결론
1. 연구의 요약

2. 본 연구의 한계
본문내용
Ⅰ. 연구주제
이번 연구의 주제는 일본 대중 문화의 혁신수용자의 연구이다. 참여관찰연구와 심층인터뷰를 통해 일본 대중 문화의 혁신수용자 층에 대해서 조사해보고 그들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연구동기

통신 기술의 발달과 국가 간의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국제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우리 주변에서는 ‘가깝고도 먼 나라’ 인 일본의 대중 문화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런 일본 문화에 대한 관심은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동호회, 카페, 개인 홈페이지 등을 통해 증명되는데, 이들을 살펴보면 가입 회원 수도 많은 편이고 활동도 활발하다.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일본 대중 문화는 애니메이션을 비롯해 음악에서부터 패션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런 일본 문화의 수용과 전파에 있어서 특이한 점은 일본 문화의 수용 과정에 있어서 선구자적인 집단이 존재하며 이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일본 문화 매니아’ 라고 까지 지칭되며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한 정보와 컨텐츠들을 입수하여 여러 매체를 통해 그것을 다수에게 전파한다.
일본 문화가 단계적으로 개방되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일본 문화의 수용을 주도하는 집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그래서 이번 연구에서는 일본 문화 수용의 선구자적인 집단인 혁신수용자들이 어떤 특색을 가지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려고 한다.


Ⅲ. 기존의 적용이론

1. 혁신의 확산이론 (theory of innovation diffusion : Roger 1983)

1) 확산의 커뮤니케이션 모형

참고문헌
1. 심성식(1985),『패션 의견선도자와 추종자의 정보탐색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원,
2. 이강수(1993),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나남.

<참고사이트>

1.나우누리: www.nownuri.net
2.다음카페 : www. daum.net
3. 피디박스: www.pdbox.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문화를 다시 읽고 다시 씀으로써 페미니즘문학을 새롭게 조명하려는 것이다. 저항하기는 동의하는 독자가 아니라 저항하는 독자의 입장이 되어 기존의 해석을 의심하고 뒤집을 수 있어야만 페미니즘 비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여성들의 소외나 의식의 고양(consciousness-raising)에 초점을 맞추면서 여성의 감추어진 두려움과 분노를 해방시키거나 고통을 일깨우는 과정을 중시하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페미니즘 비평은 특정한 방법론이기보다는

  • 대학생이 알아야 할 것들
  • 대중 매체의 이해는 대중 문화의 수용에서 중요하다. 『대중 매체의 이해와 활용』(한나래, 1993)은 대중 매체를 매체별로 분류해 특성과 고유한 기능을 설명하면서 효과적 활용 방법, 비판적 독해의 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다. 1부 「현대 사회와 대중 매체」는 서론이다. 각론인 2부 「대중 매체의 이해와 활용」에서는 신문, 잡지, 출판, 보도 사진, 만화, TV, 라디오, 노래, 영화, 비디오, 광고, 뉴미디어를 다루고 있다. 결론인 3부는 수용자의 적극적 역할

  • [건축] 포스트 모던에 관한 문서입니다.
  • 문화라고 부른다. 문화에 관해서는 다양한 학문의 분야에서 다양한 의미로 개념을 구성하여 연구하고 있지만 이 글에서 문화를 바라볼때는 인간사회의 다양한 담론들과 관계가 투영된 인간사회의 거울로 바라보고자 한다. 다양한 문화의 분야중에서,문화를 배태한 수많은 시대양식들 중에서도 특히 엘리트중심의 문화를 깨고 자본주의의 대량생산 체계에 발 맞추어 등장한 20세기 대중문화는 특히 시대의 문제와 그의 사상사적 기반들을 모두 포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문화는 소비 위주의 문화에서 인간 계발의 문화로 방향을 바꾸어야 할 것이며, 소질이 탁월한 소수의 업적을 대중이 바라보며 찬양하는 문화 풍토가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각자의 소질을 계발하는 가운데에서 삶의 보람을 찾는 문화 풍토를 조성해야 할 것이다.① 우리나라의 문화가 정말 향락만을 추구하는가?② 향락을 추구하는 것이 소질 계발에 소홀하는 것인가?③ 각자의 소질을 계발한다고 삶의 보람을 찾을 수 있는가?④ 탁월한 재능을 가진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문화가 (서구보다) 덜 창의적이다. 난 미국에서 오래 일을 했는데, 미국은 중국보다 훨씬 개인적이고 혁신을 독려하는 분위기다. 교육 시스템에도 그런 부분이 반영된다.중국의 성장 기저(基底)에 있는 것은 바로 융합(融合)이다. 중국은 지금까지 선진국의 성공 사례를 잘 습득해서 경제 성장을 이뤘는데, 지금 역풍을 맞고 있다. 중국 경제가 세계 2위 규모로 올라서다 보니 아무래도 일본, 유럽,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중국이 계속해서 추격하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