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4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융의 분석심리이론을 비교분석하기
- 청소년기 이전(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등)의 경험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이론을 근거로 설명하시고, 자신의 청소년기 이전의 경험을 회고하여 예를 들어 설명하세요.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자아정체감,내용,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과 프로이드 발달이론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성과,시사점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특성,발달내용, 프로이드성격발달이론과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평가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전제,자아정체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성격발달단계,적용사례,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평가,시사점
- 목차
-
1. 시작하면서..
2. Erikson의 생애
3. 인간관
4.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의 기본가정
5. Erikson의 발달 단계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영아기, 0-1세)
제 2단계 : 자율성대 수치심 및 회의감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제 5단계 : 정체감 대 역할 혼미
제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
제 8단계 : 통합감 대 절망감
6.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공통점과 상이점
7. 에릭슨의 발달단계(표 작성)
- 본문내용
-
1. Erikson의 생애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1902년에 태어났다. 출생하기 전 부모가 별거한 몇 달후 아기를 낳았다. 얼마 후 아버지가 사망하고 에릭슨이 세 살 때에 유태인 소아과 의사와 재혼하였다. 덴마크계의 혈통을 가지면서 유태계 계부 밑에서 성장하게 된 에릭슨은, 운명적으로 자아정체감의 문제에 골똘히 파고들게 되어 있었던 것인지도 모른다. 에릭슨은 소년 시절에 아주 뛰어난 학생이었다. 그러나 그는 틀에 박힌 학교분위기를 좋아하지 않았다. 학교를 졸업하자마자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유럽을 일년간 여행하였다. (당시 독인 사회는 청년들이 자아를 찾아 방황하고 노력하는 것을 묵인하는 분위기였음.) 25세가 되어서야 안나 프로이드가 운영하던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게 되었다. 27세에 미국의 미술가이며 작가인 죠안 서슨과 결혼해서 가정을 이루었다. 그 후 히틀러의 반 유태 정책으로 인하여 유럽을 떠나 보스톤 쪽으로 옮겼다. 그는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심리학 연구자로 일했으며, 그 후 3년간은 예일대학교의 인간관계연구소에서 일했다. 에릭슨의 가장 중요한 저서는 [아동기의 사회]이며 이 책에서 그는 생애 발달의 8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그의 탁월한 통찰력으로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론화했다. 기본적으로는 프로이드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그의 새로운 이론을 전개 해나갔는데 인간의 발달은 개인의 세 가지요소 즉 생물학적 요수, 자아, 사회의 집단 구성원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았다.
2. 인간관
Erikson은 인간을 합리적인 존재 그리고 더 나아가 창조적 존재로 보고 있다. 인간행동이 의식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기화 된다고 보았다. 인간을 내적 통합성, 좋은 판단력 그리고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 인간을 총체적 존재로 보고 있으며, 환경 속의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
(모든 인간이 유전적 요인에 기반하여 환경적 요구에 적응하고 환경적 어려움에 도전하고 이를 극복하며, 생의 의미를 추구해갈 수 있는 총제적인 존재로 봄)
인간의 발달은 끝이 없으며, 전체 생활주기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발달한다고 보고 있다.
3.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의 기본가정
▪ 발달은 생리, 심리, 사회적 속성을 지니며 전체 생애에 걸쳐 일어난다.
▪ 개인적 정체감은 사회조직과 분리되어 존재할 수 없다.
▪자아는 환경에 대한 유능성과 지배감을 확보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3.17 13:30:17)
- zzzzzzzzzzzzz
- handa***
(2011.02.09 20:51:32)
- 감사합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soyoung3***
(2008.05.06 22:28:22)
- 도움되었어요
- ymsmo***
(2006.03.23 20:12:33)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특징,발달,자아정체감개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자아정체감 위기,극복,적용상유의점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적발달단계)
-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이론적 배경,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과 자아정체감,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발달과정,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발달내용,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 관련 제언
-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배경,성격,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원리,단계,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적용방법,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평가
-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자아정체감 확립, 자아정체감 위기극복 방안,비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