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원된 청계천 환경 과연 좋기만 할까?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판매자 할인 2,75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본론
1) 청계천 복원사업
2) 청계천 환경문제
3. 결론
본문내용
지난 44년간 콘크리트 그늘에서 갇혀 있던 청계천이 마침내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속도와 편리만을 추구한 개발시대의 상징인 청계천 복개가 완성된 자리에는 시민들의 발길이 그칠 줄 모르고 이어지고 있다.
그전에 서울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롭게 조성된 청계천은 시민들에게 편안한 휴식처를 제공하고 있다. 사실 나는 청계천을 실제로 가보지는 않았다. 하지만 티비나 주의 사람들에게 청계천 상당히 환경적으로 아름다운 곳이라는 것은 많이 들어왔다. 그동안 서울에서 살아오면서 난 그렇게 도심주위에 하천이 흐를거라는 생각을 하지 못했다. 하지만 서울시 이명박 시장은 자신의 추진력을 바탕으로 그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하지만 리포트를 작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자료를 찾아보던 과정중 어떻게 이렇게 대규모적인 사업이 이렇게 일찍 끝나게 되었는지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고, 예전의 청계천으로 다시 되돌아 왔는지 의문이 생기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최병두. 2002.『근대적 공간의 한계』. 삼인.
조명래. 2001. 『녹색사회의 탐색』. 도서출판 한울.
. 2003. “청계천 재자연화(복원)을 둘러싼 갈등과 쟁점.”
환경정의시민연대 편.『올바른 청계천복원을 위한 시민대토론회 자료집』
강우원. 2003. “도심재생으로서의 청계천 복원 의의와 문제점.”
<인터넷 참고>
http://www.joongprise.com
(중 서프라이즈)
http://cafe.naver.com/soscview.cafe
(호주성산 사회과학 연구실)
http://cheonggye.seoul.go.kr/
(서울시 청계천 사이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경부대운하(한반도대운하)갈등사례,원인,갈등당사자집단별 Interest와 Position을 정리oe
  • 환경을 심대하게 변모시키는 사업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아는 관련 학문 분야의 학자들 또한 제반 논의나 검증 과정에서 마냥 비켜나 있을 수는 없을 것이다. 비록 우리 하천에 단 1개의 운하도 만들어본 역사가 없어 그 건설 과정이나 이후에 발생하는 문제들을 직접 조사 연구한 적은 없지만, 학계의 역량 있는 학자들을 중심으로 그간 축적해온 연구 경험이나 과학적 지식을 토대로 ‘한반도 운하’ 계획을 정밀하게 진단하거나 검증하는 작업에 소

  • 서울시내 도시하천의 현황과 문제해결
  • 과연 도림천 복개가 그렇게 ꡐ좋은 일ꡑ이기만 할까. 도림천은 총길이 1만4천여미터 중에서 5천6백여미터가 이미 복개된 상태다. 총 사업비 2백80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복개 공사 구간은 우리학교 앞 주차장에서 신림 1동 문화교에 이르는 약 3천9백여미터. 관악구청은 지난해 4월 복개 계획을 발표하고 서울시가 도시환경을 위해서 하천 복개규정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지 한달만인 10월 10일 공사에 들어갔다. 이같은 복개 공사는 안양에서 시흥으로 연결

  • 청계천 복원 사업에 대해
  • 청계천의 긍정적인 효과와 동시에 부정적인 효과를 살펴보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볼 것이다.Ⅱ. 본론1. 청계천의 긍정적인 면1). 경제 활성화청계천이 복원된 후 가장 돋보이는 성과는 경제 활성화 이다. 청계천이 완공되고 그곳의 경제는 예전보다 훨씬 더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경제 활성화의 내용을 살펴보면 관광 특구로 지정하려는 움직임, 그리고 상권변화, 지역 경제 파급효과, 청계천 주변의 주변 환경 개선으로 인한 산업구조 개편 등을

  • [사회] 대운하 건설’에 관한 자료 및 의견
  • 환경운동연합, 녹색연합 등 180여 환경단체로 구성된 운하저지국민행동은 13일 ‘경부운하 건설로 인한 생태계 피해 예측 보고서’를 통해 “경부운하가 건설되면 한강과 낙동강 하구에 주로 서식하는 수달삵 등 포유류 2종, 저어새두루미 등 조류 40종, 흰수마자얼룩새코미꾸리 등 어류 8종을 비롯해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야생 동식물 58종이 서식처를 잃고 멸종 위기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이 가운데 흰수마자와 얼룩새코미꾸리는 한반

  • 한반도_대운하_반대입장
  • 환경운동연합, 녹색연합 등 180여 환경단체로 구성된 운하저지국민행동은 13일 ‘경부운하 건설로 인한 생태계 피해 예측 보고서’를 통해 “경부운하가 건설되면 한강과 낙동강 하구에 주로 서식하는 수달삵 등 포유류 2종, 저어새두루미 등 조류 40종, 흰수마자얼룩새코미꾸리 등 어류 8종을 비롯해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야생 동식물 58종이 서식처를 잃고 멸종 위기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이 가운데 흰수마자와 얼룩새코미꾸리는 한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