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안전교육] 태교~2세까지 안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안전교육의 개념 1
2. 안전교육의 중요성1
3. 안전교육의 목표1
4. 안전교육의 내용1
5. 안전교육의 방법 2
6. 발달의 특성과 안전교육 3
(1) 태교에서의 안전교육3
(2) 영아(0~1세)의 발달적 특성과 안전4
1) 질식사고5
2) 위험물질 흡입사고5
3) 추락 및 충돌사고5
4)영아 돌연사 증후군6
5) 일반 주의사항6
a 젖을 먹일 때6
b 잠재울 때7
c 씻길 때7
d 기저귀 갈아줄 때7
e 안아줄 때7
f 아기가 울 때8
g 아기와의 대화8
(3) 걸음마기(1~3세) 영아의 발달적 특성과 안전8
1) 놀이 안전9
2) 놀이시설 안전10
3) 가정에서의 안전10
4) 가정에서의13
5) 안전한 유아용품 구입 및 사용시 주의사항16
6) 가정에서 안전사고를 줄일 수 있는 각종 안전용품19
7. 통합프로그램22
8. 학위 논문 자료23
9. 참고문헌25
- 본문내용
-
안전교육(태교~2세)
1. 안전교육의 개념
안전 교육이란 안전을 위협하는 여러 요소들로부터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방법으로서 사고의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여 사고율을 낮추고, 사고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여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즉, 안전에 대한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와 태도 및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으로 정의할 수 있다.
2. 안전교육의 중요성
영유아기는 자기 조절 능력 및 상황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어느 시기보다 안전 사고에 노출되기 쉽다 따라서 모든 위험이나 사고로부터 영유아들을 보호하는 일이 부모와 교사의 최우선적인 임무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사고발생후의 대책이나 처리보다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영유아가 스스로 몸을 지키고 유지할 수 있는 안전에 대한 바른 습관 및 태도를 형성시켜주는 일이 강조되어야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일상 생활 속에서 안전하게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안전과 관련된 지식과 태도, 기능 등을 연마하여 항상 안전한 행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내용을 포함시켜야 한다.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영유아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건강을 유지할 수 있고, 사고와 재해의 예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현재와 미래에 걸친 자신의 심신을 바르게 이해하고 건강을 유지하고 안전을 도모하는 능력과 태도도 기르게 된다. 특히 안전에 대한 의식은 단기적으로보다는 장기적으로 형성된다는 점에서 어린 시절부터 체계적인 안전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주요하다. 영유아기는 바로 이러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로서 이 시기에 형성된 안전에 대한 지식, 태고, 기능은 전 생애를 걸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잇다는 점에서 영유아 안전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3. 안전교육의 목표
안전교육이 지향해야 할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생명의 존엄성을 인식시킨다.
(2) 안전에 관한 지식과 기능을 함양한다.
(3) 위험 사고로부터 자신과 타인의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태도를 생활화하도록 하며, 응급처치 능력을 신장시킨다.
4. 안전교육의 내용
유아들이 생활하는 여러 상황에서 유아의 안전
- 참고문헌
-
유아 안전 교육. 창지사. 김성희. 2000
아이들의 안전 사고를 막아라. 김재은. 샘터. 1993
영유아 보육론. 창지사. 최미현 외 6. 1996
강희숙(1993), 어린이 우발사고 요인 및 행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박사 학위 청구논문.
김대현(1991), 소아사고의 실태에 관한 고찰,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미예 외(1999), 아동 간호학 총론. 수문사
한국산업안전공단(1996), 안전교육지도서 - 유아교사용
한국교육개발원(1995), 안전보건교육지도안 - 국민학교 교사용
한국교육개발원(1996), 안전교육지도서 - 유아교사용
홍창의(1997), 소아과학, 대한교과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