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불황극복을 위한 국내기업 경쟁력강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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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을 기준으로 최신자료를 바탕으로

한국경제 장기불황 타개를 위한 국내 기업 경쟁력강화방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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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참고 바랍니다. *^^
목차
1. 2004년을 기점으로 돌아본 한국경제 장기불황

2. 경제불황을 극복한 소니(SONY) 그 비결

3. 경제불황, 내수 부진 속의 소비 특징
- 구매동기를 연기하거나 축소, 집약화현상
- 정보수집 및 정보원천에도 변화
- 구매의사결정의 기준 변화
- 시장의 양극단 현상

4. 불황기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
1>해당 시장의 불황을 극복하기 위한 적극적 마케팅 전략
2>소비자 변화에 따른 잠재적 수요 및 소비영역 확보
- 기업 제휴(Business Alliance)의 활성화 도모
3> 시장제한 전략

5. 우리나라 기업들의 해외마케팅 현황과 문제점
1>가격 對 품질력의 악화
2>고객 서비스의 부족
3>브랜드 인지도가 낮다.
4>다양한 판촉수단 활용이 미흡
5>해외시장의 유통조직에 대한 이해/활용이 부족

6. 국내기업의 해외 마케팅력의 강화방안
1>해외시장 전략의 혁신
2>가격대 품질력의 강화
3>소싱(Sourcing) 전략의 이원화
4>글로벌 제품의 개발
5>브랜드자산의 강화
6>글로벌 광고전략의 도입
7>해외 판촉의 강화
8>다양한 현지 유통경로의 활용
9>해외 마케팅 인력의 양성
본문내용
1. 2004년을 기점으로 돌아본 한국경제 장기불황
2004년을 한 달도 안 남긴 작금의 한국경제에서 가장 큰 화두는 불황이다. IMF 당시보다 더 힘들다는 말이 나돌고, 실제로 올 3/4분기(7~9월)의 엥겔계수가 4년 만에 최고로 나타나 불황의 깊은 시름을 반영하고 있다. 또 원자재 가격, 유가, 환율 등 어느 요인도 한국경제의 앞날을 밝혀주지 못하고 있으며 이런 추세는 내년 2005년의 불안한 전망을 미리 보여준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불황이란 어느 때라도 찾아 올 수 있는 초대받지 않은 손님일 뿐이다"고 말한다. 또 세계적인 기업들은 모두 최악의 불황을 겪은 후에 성장의 발판을 마련한 역사를 갖고 있다. 따라서 불황은 기업이 헤쳐 나가야 할 일종의 삼각파도이며 불황기에는 불황타개 전략이 필요하다.

2. 경제불황을 극복한 소니(SONY) 그 비결
10년 이상 계속된 장기불황은 일본기업들에 엄청난 타격을 가했다. 많은 기업들이 도산의 위기로 내몰렸다. 그런데 불황의 격변기에 두드러지게 혼자서 승리하는 기업이 있었는데 바로 세계적인 가전기업 '소니(SONY)'였다. 소니는 최악의 불황이 몰아닥쳤던 97년 말에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40.5% 증가한 5천2백2억엔을 달성, 다른 기업들을 경악케 했다. 그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그 비결은 히트상품을 계속적으로 개발하는 단순한 논리였다. 한마디로 소니는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잘 팔리는 제품을 계속 시장에 출시함으로써 불황을 이겨냈던 것이다. 이러한 전략은 겉으로는 단순해 보일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대단히 어려운 것이다. 사내 조직의 분위기가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소니는 개인의 주장을 존중하고 타당하면 적극 반영하는 한편, 실력 없는 개인은 도태시키는 조직문화를 갖고 모든 직원들에게 혁신적이고 새로운 제품에 대한 갈증으로 가득 차게 만들었다. 결론적으로 불황을 이기는 비결은 색다른 전략을 구사, 남들보다 앞서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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