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반도체의 전략경영과 핵심역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7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받은 레포트 입니다.
- 목차
-
Ⅰ. 삼성전자 반도체
1. 사업 현황
2. 사업 철학과 비전
3. 사업 역사
4. 사업 성과
Ⅱ. 삼성전자 반도체의 전략경영
1. 삼성전자와 반도체 시장
2. 삼성반도체의 성공신화
3. 삼성반도체의 위기와 극복
4. 위기를 극복 할 수 있었던 삼성반도체의 전략
5. 삼성반도체에서 배워야 할 점
Ⅲ. 삼성반도체의 핵심역량
1. 원가우위 핵심 역량
2. 차별화 우위
3. 사업 다각화를 통한 핵심역량
<삼성전자의 기술혁신을 통한 핵심역량 구축中 반도체 신화>
Ⅳ. 핵심역량을 통해본 삼성반도체(결론)
1. 삼성반도체의 혁심역량으로 본 경영전략의 결론
- 본문내용
-
1. 삼성반도체의 혁심역량으로 본 경영전략의 결론
삼성전자의 21세기 핵심역량이라는 주제로 접근해봤다. 핵심역량이란 그 기업만이 가지고 있는 다른 기업과는 차별화되는 독특한 전략을 말하는데 조사를 통해 현재의 삼성전자가 있기까지의 전략들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삼성그룹 사내방송국은 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생산현장에서 나타난 품질불량 사례에 대해 다뤘었다. 이 당시에 삼성의 이건희 회장은 해외 출장중 이어서 이 프로를 며칠 뒤에 보게 되었다. 그는 매우 흥분하여 불량률을 제로로 만들어야 한다고 직원들을 질책했다. 양을 중시하는 기존의 경영형태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라인스톱제’를 내세웠다. 라인스톱제란 제조공정상 하자가 발생하면 이를 마무리 지을 때까지 공정의 가동을 중단하는 것으로 일본에서는 일반화되고 있던 것이지만 국내에서 초기 단계에 있었다. 실제로 사내방송에서 문제가 된 삼성전자 세탁기라인이 이틀간 정지됐다. 그리고 모든 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불량률 제로 회의’를 열어 이를 해결했다. 하지만 파장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문제가 된 생산현장의 임원들이 일괄사표를 쓰기로 한 것이었다. 이들의 사표는 “해외회의와 질책은 어디까지나 교육을 위한 것이지 책임을 묻자는 게 아니다”는 이회장의 입장에 따라 제출단계에서 중단됐다.
- 참고문헌
-
http://www.samsung.com/sec/business/semiconductor/ (삼성반도체 홈페이지)
http://www.yonhapmidas.com/ (월간‘midas'홈페이지)
장세진, 글로벌 경쟁 시대의 경영전략 5판(2007), 박영사
엄남석 midas 산업부 기자 기사참조
박원배 서울경제신문 산업부 기자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