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반도체의 전략경영과 핵심역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7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삼성전자 반도체
1. 사업 현황
2. 사업 철학과 비전
3. 사업 역사
4. 사업 성과

Ⅱ. 삼성전자 반도체의 전략경영
1. 삼성전자와 반도체 시장
2. 삼성반도체의 성공신화
3. 삼성반도체의 위기와 극복
4. 위기를 극복 할 수 있었던 삼성반도체의 전략
5. 삼성반도체에서 배워야 할 점

Ⅲ. 삼성반도체의 핵심역량
1. 원가우위 핵심 역량
2. 차별화 우위
3. 사업 다각화를 통한 핵심역량
<삼성전자의 기술혁신을 통한 핵심역량 구축中 반도체 신화>

Ⅳ. 핵심역량을 통해본 삼성반도체(결론)
1. 삼성반도체의 혁심역량으로 본 경영전략의 결론
본문내용
1. 삼성반도체의 혁심역량으로 본 경영전략의 결론

삼성전자의 21세기 핵심역량이라는 주제로 접근해봤다. 핵심역량이란 그 기업만이 가지고 있는 다른 기업과는 차별화되는 독특한 전략을 말하는데 조사를 통해 현재의 삼성전자가 있기까지의 전략들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삼성그룹 사내방송국은 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생산현장에서 나타난 품질불량 사례에 대해 다뤘었다. 이 당시에 삼성의 이건희 회장은 해외 출장중 이어서 이 프로를 며칠 뒤에 보게 되었다. 그는 매우 흥분하여 불량률을 제로로 만들어야 한다고 직원들을 질책했다. 양을 중시하는 기존의 경영형태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라인스톱제’를 내세웠다. 라인스톱제란 제조공정상 하자가 발생하면 이를 마무리 지을 때까지 공정의 가동을 중단하는 것으로 일본에서는 일반화되고 있던 것이지만 국내에서 초기 단계에 있었다. 실제로 사내방송에서 문제가 된 삼성전자 세탁기라인이 이틀간 정지됐다. 그리고 모든 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불량률 제로 회의’를 열어 이를 해결했다. 하지만 파장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문제가 된 생산현장의 임원들이 일괄사표를 쓰기로 한 것이었다. 이들의 사표는 “해외회의와 질책은 어디까지나 교육을 위한 것이지 책임을 묻자는 게 아니다”는 이회장의 입장에 따라 제출단계에서 중단됐다.
참고문헌
http://www.samsung.com/sec/business/semiconductor/ (삼성반도체 홈페이지)
http://www.yonhapmidas.com/ (월간‘midas'홈페이지)
장세진, 글로벌 경쟁 시대의 경영전략 5판(2007), 박영사
엄남석 midas 산업부 기자 기사참조
박원배 서울경제신문 산업부 기자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분석]삼성전자 기업분석
  • 삼성전자가 추구하는 경영 철학이다. 삼성전자의 모든 경영 의사결정은 주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고수익 창출, 건전한 재무구조를 갖춘 세계적 기업으로 우뚝서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홈, 모바일, 오피스 네트워크라는 3대 사업구조와 반도체, LCD등 핵심 부품 분야에 집중된 사업 역량으로 세계인 누구나 인정하는 초우량 기업으로 성장하며『Digital-ε Company』로 변신을 통해 디지털컨버전스 혁

  • [기업경영]삼성그룹의 경영전략 및 사례
  • 전략3) 통제 -14지펠 리 포지셔닝(3) 삼성 반도체의 성공사례(원가우위) 141) 계획 -14생성경쟁자분석 및 산업분석환경분석(SWOT)2) 조직 -17국내 사업장 및 제휴 현황3) 통제 및 조정 18비용우위차별화 우위경영자원과 핵심역량(4) 삼성자동차의 실패사례 - 19삼성자동차의 연혁삼성자동차 진출시 시장분석90년대 자동차 업계 분석환경

  • [경영전략] 삼성전자 사례
  • 경영전략(삼성전자 사례)담당교수: 조원: 제출일: 2004년 12월 2일Ⅰ 서론-기업 선정 배경Ⅱ 본론1. 삼성 전자의 전반적인 현재 상황1)삼성전자의 경영이념, 연혁, 경영자2)삼성전자의 핵심 산업①D램 반도체②LCD / PDP 디스플레이③휴대 전화2.반도체 외부 환경과 삼성의 대응1)반도체 산업의 환경과 구조2)반도체 수요의 트렌드3)타사와의 비교 -소니와의 비교분석3. 삼성 반도체의 핵심 역량1)원가우위 핵심 역량2)차별화 우위3)사업 다각화를

  • [국제경영] 삼성전자의 러시아 진출 성공 사례
  • 목 차Ⅰ. 머리말Ⅱ. 삼성전자 기업소개 1. 삼성전자 소개 및 역사 2. 삼성의 경영 특성 3. 삼성전자의 경쟁력과 핵심역량 Ⅲ. 러시아 시장 1. 러시아 시장의 이해2. 러시아 IT 산업 현황3. 러시아 IT 산업 특징Ⅳ. 삼성전자의 러시아 진출 성공 1. 삼성전자의 러시아 진출 동기 2. 삼성전자의 진출 전략 -4P 분석 -SWOT 분석 -현지화 전략 -A/S 유통망 구축3. 장기적인 IT 시장 확보를 위한 노력 Ⅴ. 맺음말Ⅰ. 머리말‘대한민국은 삼성공화국이다.’라는

  • [공급사슬관리] 기업 우위 창출 핵심 - 통합의 통찰력
  • 경영전략을 지키면서 만들어나갔다.현재 삼성전자의 매출 비중은 반도체 30%, 정보통신 30%, 디지털 미디어 30%, 그리고 생활 가전이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의 핵심역량은 크게 메모리 반도체 기술과 TFT-LCD 등의 디지털 미디어 기술, 그리고 무선 통신 기술의 세 가지에 집중되어 진다.1) 삼성전자의 반도체 부문그 중에서도 핵심이 되고 있는 핵심역량은 반도체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삼성전자의 반도체 기술의 진출은 1974년 국내외 합작회사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