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구조기능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강의를 들으면서 레포트로 제출한 구조기능주의에 관련하여 각 이론자들의 입장에서 본것들과

장점과 단점, 그리고 제 생각을 작성한 내용입니다.

레포트를 작성하시면서 많은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개 요(구조기능주의의 정의)

2. 미국의 탈콧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

3. 가브리엘 알몬드의 ‘ 구조기능주의와 체계이론’

4. 구조기능주의의 이론의 특징과 문제점

5. 구조기능주의의 장점과 단점

6. 구조기능주의에 반하는 갈등론
본문내용
1. 개 요(구조기능주의의 정의)
- 현대 사회학자들의 일반적 연구방법론으로 특히 사회시스템의 하나로 조직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할 때에도 구조기능주의를 채택한다.
‘신 관료제론’의 머턴과 굴드너를 위시하여 사회학의 태두라 하는 파슨스의 입장이기도 하고, 카츠와 칸도 또한 파슨스의 이론에 입각하여 ‘조직의 사회심리학’을 전개하였다.
구조기능주의는 영국의 사회와 기술시스템 론에도 많은 영향을 주어 그 후의 ‘조직, 조건 적합이론’을 전개하는 기초이론이 되었다. 구조기능주의에서 조직은 시스템이고, 보다 큰 사회시스템에 대해 하나의 기능을 다하면서 동시에 그 시스템으로의 욕구에 대해 기능을 다하는 각 하부시스템(서브시스템)으로 구성되는 것이라 보고 있다.
기업조직 목표는 경제제도상 하나의 기능으로 보고, 경제제도는 전체 사회제도의 한 기능을 수행하는 서브시스템을 이루고 있다. 조직의 목표와 욕구는 적응과 유지, 종합화로 구성된다. 여기서 적응이란 조직이 환경으로부터 자금, 사람, 재료 등의 투입을 받아서 내부 전환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산출하는 환경에 제공하는 것을 뜻하는데, 구조기능주의는 조직 개방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산출하는 환경에 제공하는 것을 뜻하는데, 구조기능주의는 조직개방시스템으로 보는 게 공통적 특징이다.
유지란 조직내부균형유지를 위해 각 서브시스템을 일정 상호관계를 이용해 조절하는 기능에 대해 말하고, 종합화란 조직의 각 구성원을 전체의 조직시스템으로 통합하는 것을 뜻 한다. 각 구성원들은 조직의 일정한 가치체계아래에 각각의 역할로 상호관계를 맺으며, 개인은 조직 가치체계를 수용하면서 전체와 통합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구조기능주의는 그 자체의 조직에 대한 좁은 관점보단 넓은 사회경제제도와 조직 간의 관련에 주목하고, 조직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해보다는 조직 간의 관련에 주목하고, 조직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해보다는 조직행동의 결과 또는 기능에 주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관련 경쟁하는 이론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관련 경쟁하는 이론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거시적 교육사회학 이론1) 교환이론2) 비판이론3) 구조기능주의 이론4) 갈등주의 이론2. 미시적 교육사회학 이론1) 상징적 상호작용론2) 민속방법론3) 통합이론4) 신교육사회학 이론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대 사회의 급속한 변화는 인간에게 끊임없는 변화와 적응을 요구하고 있으며, 다양성, 개방성, 탈 중심성 등 이전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정리
  • 교육사회학 정리제 1 장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과 발달제 1 절 교육사회학의 개념제 2 절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제 3 절 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1. 교육적 사회학과 교육의 사회학2. 구조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3. 신교육사회학제 2 장 사회화와 교육제 1 절 사회화의 개념제 2 절 사회화의 담당기관제 3 절 사회화와 자아개념 형성제 4 절 사회화와 교육제 3 장 문화와 교육제 1 절 문화의 개념제 2 절 문화의 특성과 기능제 3 절 문화

  • [교육이념]교육이념의 의미, 교육이념의 배경, 교육이념의 홍익인간, 교육이념의 지배이념, 교육이념과 한국사회, 교육이념과 반공주의
  • 교육이념의 의미, 교육이념의 배경, 교육이념의 홍익인간, 교육이념의 지배이념, 교육이념과 한국사회, 교육이념과 반공주의 분석Ⅰ. 개요Ⅱ. 교육이념의 의미Ⅲ. 교육이념의 배경Ⅳ. 교육이념의 홍익인간Ⅴ. 교육이념의 지배이념1. 교육과정의 사회사1) 교육과정기2) 교육과정 변화 배경3) 제 3 공화국 정부 개정안 기본 원칙4) 국민교육헌장의 기본적 지침2. 중심-주변부의 교육이론1) 발전 교육론(기능분석적 교육이론-구조기능주의 교육사회학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지배이념,대학교육,컴퓨터활용,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미래상,문제점,제고방안
  • 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1. 세계화의 급진전2. 지식기반사회의 도래3. 디지털 혁명4. 산업구조의 재편과 노동시장의 변화 5. 개인 중심의 가치관 확산과 삶의 질 추구Ⅲ.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지배이념1. 교육과정의 사회사1) 교육과정기2) 교육과정 변화 배경3) 제 3 공화국 정부 개정안 기본 원칙4) 국민교육헌장의 기본적 지침2. 중심-주변부의 교육이론1) 발전 교육론(기능분석적 교육이론-구조기능주의 교육사회학)2) 체제교육론(통치체

  • [교육사회] 제2장 기능주의 및 갈등이론 요약본
  • 교육사회학에 있어서의 이론적 동향을① 기능이론 ② 갈등이론 ③ 해석적 이론으로 구분2. 사회학 이론들ㄱ. 알렉산더(Alexander, 1993) -제 2차 대전 이후의 사회학이 기능주의 이론에 의해 지배되자,이를 비판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두 개의 ‘혁명’이 일어났다고 함. ㉠ 미시적 이론 학파- 개인의 의지와 타협을 중시함㉡ 거시적 이론 학파- 사회적 행동결정에 있어서의 억압구조의 역할을 강조함※ ㉠, ㉡ 기능주의의 한계 노출시킴, 사회학 이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