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경매(Auction)의 활용과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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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경매(Auction)의 탄생.


Ⅲ. 인터넷 경매(Auction)의 활성화.


Ⅳ. 인터넷 경매(Auction)의 활성화에 따른 문제점.

ⅰ. 개인 정보 유출. - Auction Site 해킹에 대한 예시.

ⅱ. 익명성을 악용한 각종 문제(사기, 불공정 거래).

ⅲ. 개인 간 거래(C to C)시 발생하는 문제점.


Ⅴ. 인터넷 경매(Auction)의 문제 해결 방안.



Ⅵ. 작성 후기

본문내용
Ⅲ. 인터넷 경매(Auction)의 활성화.

지금은 이렇듯 기반이 다져졌고 사업이 편안한 철로 위에 놓여있지만, 옥션 초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고객들에게 다소 생소한 인터넷 경매는 쉽게 접근하기가 어려웠고, 또한 공급업체의 측면에서도 많은 제약이 있었다. ⌜인터넷 비즈니스인지라 상품을 공급하겠다고 나서는 업체가 거의 없었기에, 결국 이 준희 이사의 PC를 비롯한 전 직원의 소장품, 다기류, 책, 집기 등 주변에서 보이는 모든 물품이 동원되기까지 했었다.⌟(정승화, 2001) 이렇게 험난한 여정 끝에 옥션은 개편을 맞이하였고, 이에 성공하여 인터넷 경매 업체로 선구자적 입지를 누리게 되었다. ⌜2000년 5월에 이르러 월 경매 성사액 60억 원, 경매 물량 일일 평균 185,000개 상품, 그리고 경매 일일 사이트 방문자 수 20만 명, 회원 수 95만 명(이 중 남성 67%, 여성 33%)을 달성하였다. 다음 <그림 1>은 연령별 회원의 분포를 보여준다.⌟(정승화, 2001)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옥션은 모든 연령층이 사용 할 수 있게끔 손쉽게 이뤄졌으며, 특히 주된 사용자는 10~20대의 사람들이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정보 통신에 대한 접근성이 용이하고 사용 능력이 뛰어난 10~20대 연령층이 50%가 넘는 회원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새로운 매체를 수용하는 10~20대 연령층의 소비자들을 목표로 삼는 상품 비중이 더욱 증가하였다. 상품의 가격 측면에서도 다른 전자 상거래 사이트보다 저렴하게끔 경쟁하여, 상품 판매와 사이트 지지도에 더욱 가속도를 붙였다.
⌜이렇게 ㈜옥션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기존의 전자 상거래가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거래(B to C)와 공급자와 공급자간의 거래(B to B)에 국한된 반면에 ㈜옥션은 소비자와 소비자 간의 거래(C to C)란 개념을 처음으로 시도했다. 따라서 옥션의 매출액 중 B to B와 B to C는 각각 6%, 7%에 불과한 반면 C to C는 87%에 달한다. 기존의 B to B, B to C 전자 상거래는 쇼핑몰이 커지면 커질수록 재고의 한계, 아웃소싱의 한계, 바이어 능력의 한계를 맞이하게 되고, 기존 업자들의 도전을 받았을 때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워 자칫 부실로 이어질 수 있으나 C to C 방식의 전자 상거래는 공급자와 소비자 모두가 개인이기 때문에 재고나 아웃소싱 같은 것이 필요하지 않아 훨씬 적은 위험으로 사업을 할 수 있다.
또한 백화점 같은 곳에 납품하기 어려운 소상인들은 이런 경매 사이트를 통해 손쉽게 구매자를 만날 수 있어 이런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가할 것을 미리 예측해 발 빠르게 대응했기 때문이다.⌟ (정승화, 2001)
이처럼 ㈜옥션은 전자 상거래의 특징을 미리 파악하고 수요자의 특성과 성향 등을 사전에 분석하여 그에 알
참고문헌
김종호(2008.04.04). 옥션 고객정보 유출 가입자들이 집단소송. 조선일보, 경제 B-3면.
송동훈(2006.09.11). “오픈마켓의 미래는 신뢰에 달려있죠”. 조선일보, 통판 B-9면.
정승화(2001). 사례연구 : 닷컴 벤처의 발전 경로 : ( 주 ) 옥션의 사례. 한국중소기업학회. 벤처경영연구, Vol.4, No.1, Startpage 83, Endpage 109, Totalpage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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