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시대의 주역 N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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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N세대의 사이버 문화
2. N세대의 특징과 다른 세대와의 차이점
3. N세대의 생활의식(의, 식, 주 중심으로)
4. N세대의 문제점
5. 대책


III. 결 론


본문내용
2. N세대의 특징과 다른 세대와의 차이점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들로 볼 수 있는 N세대는 모두가 인터넷을 접속 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그들은 디지털 기술을 구사할 줄 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특성들에 넓은 견해를 수용하는 포용성을 가지고 있으며 인터넷 세계에서 가상세계의 탐험을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많아 호기심을 추구하며 핵심적인 태도로 자신의 주장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자율성이 강한 세대이다. 전반적으로 N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전통적인 사고방식 보다는 유기적인 사고방식을 중시한다고 생각한다. 과거 기성세대에게 있어 조직에 속한 개인은 복종의 의무를 강조하는 편이고 반면에 N세대에서는 자율성을 중시하며 복종의 의무 보다는 어느 정도 자신의 의견을 제시 할 수 있는 그런 분위기의 조직을 원한다. 인터넷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세대이면서 창의적인 면과 지적인 능력도 뛰어난 편이다. 그래서 이런 좋은 모습과는 반대로 과거 기성세대와 달리 개인화 되어가는 성향 때문에 조직에 적응을 못하는 아미노적인 현상도 많이 보인다. 시대를 거슬러 올라 가 15년 전 N세대 이전에 X세대라는 말도 유행하였는데 소위 1990년대 초반 사회의 무조건적인 반항 이유 없는 행동 등을 돌출하는 어른들과의 마찰들에 관해 문제점을 많이 야기 시켜 왔다. 이러한 X세대의 모습이 N세대로 넘어와서부터는 잘못한 것은 과감히 따지고 무조건적인 반항을 하기 보다는 타협을 어느 정도 하려는 진보적인 모습의 경향도 보인다. X세대와 N세대의 전반적인 차이점이라 생각한다.
N세대들은 인터넷을 배경으로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를 제공 가족의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리드한다. 전통적인 대중 매체에 일방적으로 순응 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자기만 원하는 정보만 클릭, 능동적으로 대처한다. 전자 제품이나 쇼핑을 할 때 최저 가격으로 물건을 구입하는 욕구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다. 이러한 쇼핑에서 과거 기성세대들은 대리점에 가서 구입 하는 것이 품질이나 AS면에서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그런 성향 때문에 대리점 가서 방문, 그곳의 제품만을 고집해 왔다. 하지만 N세대는 이와 달리 인터넷에서 가격을 검색하고 최저 가격에 완벽한 AS까지 보장하는 업체를 클릭 해 조회한다. 그리고 직접방문 보다는 사이버 상에서의 이메일과 Q&A게시판을 통해 모르는 사항을 문의 한다. 쇼핑의 핵심은 가격의 최저가 이며, 같은 물품인데 가격이 동일하지 않으면 물품대상에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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