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시대에 따른 인스턴트 메신저 활용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CMC 와 인스턴트 메신저
2. 인스턴트 메신저의 이용 현황과 기능
3. 인스턴트 메신저의 영향력




III. 결 론


본문내용
비익명성
익명성 이란 [어떤 행위를 한 사람이 누구인지 드러나지 않는 특성] (네이버국어사전) 이라고 정의 할 수 있는데 [익명성에 관한 논의는 CMC의 등장 이후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변화를 설명하기 위한 가장 큰 화두였다. 채팅, 게시판, 온라인 커뮤니티, 머드게임 등의 CMC 관련 연구들도 이러한 채널들이 기존의 대인 매체에서는 불가능했던 익명성을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른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탄생시키고 상당한 사회 문화적 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한다.] (서수연, 2005) 하지만 인스턴트 메신저는 상대방과 대화를 하기 위해선 상대의 ID나 이메일 주소를 등록시켜놔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이 이미 형성돼 있는 대인관계의 연장선으로 하기에 기존 CMC와 다르게 익명성의 기능을 보여 주지 않는다.
동시성과 비동시성
[CMC는 송신자와 수신자간에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넘어선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했다. 이를 통해 송 - 수신자간 시간적, 공간적 공유 없이 메시지의 공유가 가능해졌고 이러한 ‘비동시성은(Asynchrony) 한정된 시간대에서 제한된 대화 참여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만이 가능한 면대면 커뮤니케이션과 비교 할 때, 정보입수나 전달에 있어 보다 광범위하게 접근 할 수 있다. 그에 반해 인스턴트 메신저는 비동시성보다는 동시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한다.] (고현주, 2004) 접속 여부가 수신자의 입장에서 결정되는 전화와 달리 송신자의 의한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네크워크만 연결돼 있으면 대화 상대와 접속이 가능한 동시적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제공한다.
그렇다면 인스턴트 메신저가 지금 현재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이용되고 있고 그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3. 인스턴트 메신저의 이용 현황과 기능
(1) 이용 현황
[한국인터넷정보센터가 발표한 2003년 1월 자료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중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자는 36.3%에 이르며, 이용하고 있는 메신저 수는 평균 1.4개에 이



참고문헌
학위논문
1. 고현주(2004). 인스턴트 메신저 커뮤니케이션 특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 김수하(2004). 사회적 연결망 확장 수단으로서의 인스턴트 메신저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3. 김영선(2006).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스턴트 메신저 활용과 조직몰입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4. 김영미(2003). 인터넷 아바타 사용자의 의사결정 모델에 관한 연구: 사용 목적별 프로토 타입 제작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과학기술원.
5. 서수연(2005). 메신저의 자기표현 요소들이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6. 염동수(2003). 인스턴트 메신저(Instant messenger)를 통한 대인관계 유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7. 조혜리(2004). 대인 커뮤니케이션 만족을 위한 메신저 이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8. 황승현(2003). 인스턴트 메신저의 업무적 사용에 미치는 요인 및 그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단행본
1. 이종규, 조형제, 정준영 외(2005). 정보사회의 이해. 서울: 미래M&B
웹사이트/문서
1. 네이버 국어사전.[Cited 2008.4.17]. http://krdic.naver.com/
2. 버디버디. [Cited 2008.4.17]. http://www.buddybuddy.co.kr/
3. 이수운(2007). 인터넷 메신저. [Cited 2008.4.17].
http://blog.naver.com/hongjig/150013991927
4. 이인재(2003). 떳다 인스턴트 메신저. [Cited 2008.4.18].
http://blog.naver.com/yohlee93/20000342305
5. 조선일보. 2007 ‘성매매하자’채팅 유인 강도짓 10대 검거 기사 자료.
[Cited 2008.4.18]. http://www.chosun.com/
6. 컴퓨터 신문. 2007 디지털휴머니즘 - 메신저 시대 기사 자료.
[Cited 2008.4.18]. http://www.dt.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미디어 사회학
  •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부분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그것이 사회에 미치는 지대한 영향력에 반해 그에 따른 연구는 아직 그다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 특히 미디어 연구자들에 있어서는 싸이월드나 블로그가 너무 가볍다고 느껴지기 때문에 그것이 연구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과거 낯선 이들과의 소통의 장으로서의 인터넷이 아닌, 오프라인 네트워크와 닮은 방식으로 관계를 강화하는 수단으로서의

  •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
  • 사회가 안정기에 접어들고 또한 의식수준이 높아질수록 이러한 성장 집중적인 경제 현상은 오래가지 못하게 되었다. 인간의 본능이 다양성을 요구하고, 윤리적인 의식이 내면 깊숙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경제 또한 언제까지나 단순 성장에 만족할 수는 없었다. 이에 발맞춰 최근 인간의 사회적 의식이 점차 성장하면서 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고, 이는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 [사이버문화]인터넷의 증가에 따른 삶의 변화
  • 우리 생활과 뗄 수 없는 존재가 된다. 정보화 사회의 진전과 인터넷의 보급은 앞으로 전개될 21세기 사회의 커다란 조류임에 틀림없다. 그것이 우리의 산업과 사회, 경제, 그리고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종합적으로 말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이러한 현상이 위기인 동시에 기회의 요인인 것은 분명하다.『 참고문헌 』∙ 로버트 하젠외, 미래의 디지털 시나리오, 해냄, 2000∙ 지상강좌, 자연과학개론, 한국방송대출판부, 2000, pp.11~14∙ 프랜

  • [매스컴과사회] 블로그, 1인 저널리즘의 매스미디어로의 영향력에 대해
  • 시대 : 홈피에 정성을 기울여서 홈피가 자신들의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부상개인이 손쉽게 간단한 자신만의 게시판을 만들어 개인적인 글, 사진 등을 올려놓을 수 있는 블로그와 미니홈피(홈페이지) 서비스가 큰 인기다. 블로그와 미니홈피의 인기는 미디어가 끼치는 사회적인 영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것이 한 사회의 관습이나 문화에 까지 침투하면서 우리의 역사를 새로이 쓰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디지털카메라의 보급으

  • 여가환경의 변화와 여가활동 추이 및 트렌드
  • 사회적 코드로서의 ‘펀(Fun)’과 ‘창의(Creativity)’4) 스토리텔링(Storytelling)과 드림 소사이어티(Dream Society)2. 경제 환경의 변화1) 경제적 위기에 따른 소비부진2) 생계형‘에서 ‘가치형’으로의 소비패턴 변화3) 창조산업(Creative Industry)의 성장3. 정책 환경의 변화1) ‘국민행복시대’를 위한 생활공감정책2) 새로운 국가발전 패러다임으로서 ‘녹색성장’Ⅲ. 여가활동 추이 및 트렌드1. 여가활동 추이1) 국민 여가활동의 변화2) 여가자원 활용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