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최인훈 `광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6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전쟁문학 [戰爭文學, war literature]
2. 작가 소개 - 최인훈
3. 작품 줄거리
4. 작품 해석 및 의의
5. 토론 주제와 함께 생각해 볼 문제
6. 발표 때 다룰 내용
- 본문내용
-
그러던 중 '은혜'는 모스크바로 공연을 떠나게 되고 한국 전쟁이 발발한다. 불리해지는 전세 속에서 간호부로 지원한 '은혜'를 우연히 만난다. 두 사람은 동굴 속에서 몸이 말하는 마음, 마음이 말하는 몸의 길을 찾아 사랑을 나눈다. 임신 소식을 전하며 '은혜'는 영원한 사랑을 다짐한다. 그러나 다음 날 은혜는 동굴에 나타나지 않았다. 명준의 씨앗을 몸속에 담고서 전사하였던 것이다.
포로로 잡혀 거문도에 있던 명준은 종전과 함께 석방되어 중립국 행을 택한다. 남과 북이 가진 밀실과 광장의 체제에 깊은 회의를 느꼈고, 아무도 기다려 주지 않는 밀실이나 광장은 더 이상 그에게 의미가 없었던 것이다. 이데올로기가 존재하지 않는 낯선 곳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기 위해 중립국행을 선택한 것이었지만 인도로 가는 배 위에서 명준은 푸른 '바다'의 광장에 몸을 던진다.
4. 작품 해석 및 의의
광장은 1960년 ≪새벽≫지 10월호에 발표되었다. 10월이란 4, 19 혁명 직후의 이념 과잉과 이념 혼란의 시기에 해당한다. 이 작품은 광복과 동시에 남북이 분단됨으로써 야기되는 이념의 분열을 주제로 하였다.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가장 지적으로, 그러면서도 깊은 시적 감동으로 문제화한 4·19 세대의 높은 기념비적 작품이라 평가할 수 있다. 이 시기까지 남북 분단의 주제를 가장 실질적인 차원에서 분석하고 정직하게 비판한 작품으로서, 개인과 시대의 실패한 변증법을 적절히 묘사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그러면서도 개인의 이념적 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