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미술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단원명
단원의 개관
단원의 목표
학습준비물
단원의 전개 계획
단원의 평가관점
본문내용
 단원의 개관
초등학교에서 막 중학교에 다니기 시작한 이 또래집단은 자아 정체성에 혼란을 겪는 중요한 시기에 있다. 아동에서 청소년기로 진입하는 때로 자신의 외모, 성 등에 유독 관심을 갖게 되며 따라서 자기표현을 위한 배출구가 필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이 단원은 학생들이 자화상을 그림으로써 자신에 대해 좀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자화상은 자신의 고백과 같은 것으로 자신을 생각하는 자신을 보여주게 된다. 자신을 직접 보고 그리는 경우 뿐만 아니라, 자신을 기억해서 그리는 대부분의 자화상은 자기경험적 형태와 연결된다.
이 과정을 이행하며 만들기 과정에서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으며 그리기 과정에서는 자신에 대해 깊이 성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또, 모든 재료, 용구, 방법, 작업 과정 등이 학생들의 특성에 맞게 계획되고 학습자 중심으로 진행되도록 학습 여건을 제공하여 재료와 표현방법을 전적으로 학생들에게 위임함으로써 독창적이고 개성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한다.
표현과정에서는 마음을 차분히 하는 음악과 함께하여 자신에 대해 충분히 생각하고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 단원의 목표
(1) 자화상의 개념을 이해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
  • 중학교 2학년)1. 일반적인 특성2. 선수지식B. 자화상1. 자화상의 이해2. 중학교 미술 교육에서의 자화상 그리기C.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표현 방법1. 마인드맵의 개념 및 특징2. 마인드맵의 용도3. 마인드맵의 작성방법4.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표현Ⅲ.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A. 교재 및 단원명B. 단원 설정의 이유C. 학습목표D.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및 준비물E. 학습지도안F. 평가Ⅳ. 결론* 참고문헌* 부 록 - 학습자료 표 목 차

  • 교과분석및감상프로그램 청소년기특성 대지미술개념및특성 감상수업프로그램
  • 8종 교과분석 및 감상 프로그램(부제: 교과서 속 대지미술을 통한 감상)목차청소년기 특성교육과정(중학교 총론 및 미술과 각론)교과서 분석(8종 교과서 속 대지미술 중심)3.1 대지미술 개념 및 특성3.2 교과서 속 대지미술 중요도 및 작품 수 분석3.2 교과서 활동 및 비판점감상수업 프로그램(대지미술 주요 작가 중심)4.1 감상지와 지도안4.2 실시 대상 특성4.3 수업의 의의 어린이에서 청년기로 이행하는 단계,따라서 심화된 인간관, 사회관 추구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수업 보조 자료의 역할을 한다. 특히, 인터넷 자료는 전 세계의 누구라도 생성, 가공할 수 있기 때문에 교과별로 구분되어 있지 않아 범교과적 활용이 가능하다. 3. ICT 소양교육ICT 소양 교육이란 학교 재량 활동시간이나 특별활동 시간에 독립 교과 혹은 특정교과의 내용영역으로 정보통신기술 자체에 대한 교육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초등학교의 ‘실과’, 중학교의 ‘컴퓨터’, 고등학교의 ‘정보 사회와 컴퓨터’교과를 통해 학생들이 컴퓨터,

  • NIE활용수업,ICT활용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방과후수업,함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독서체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창의적수업활동 사례
  • 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1.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스스로 공부해요)재량활동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으로는 현장체험, 탐구활동, 우리 고장 탐구, 수련활동 등의 내용으로 설정하고, 학습 방법은 조사, 실험 관찰, 수집, 노작활동, 견학, 탐사, 탐방 등 직접 체험 활동 위주이다. 학습 주제로 선정된 지도 프로그램은 자유 탐구 활동, 현장 체험 공부, 자랑스런 우리 고장, 수련 활동이 있다.2. 범교과 및 자율적 학습 활동(이런 공부도 해봐요)학습 활

  • 이러닝,영어낱말쓰기학습활동(교육활동) 사례, 놀이학습활동,독서체험,에너지절약학습활동(교육활동) 사례, 수업모니터, 미술감상학습활동 사례
  • 수업 참관일 운영을 통한 수업 모니터 활동(연 4회 실시)학부모 수업 참관일 운영에 관한 가정 통신문과 자기 자녀에 대한 학습 활동과 학습 태도를 관찰할 수 있는 참관표를 구안하여 함께 보낸 결과 많은 학부모들이 자녀 수업을 참관하였고, 아울러 참관표를 기록 제출케 하였으며 담임과 상담 활동, 그리고 교사․학부모 연석 전체 협의회시 참관 소감 발표 등을 통하여 수업 모니터 활동 효과를 가져왔다. Ⅶ. 미술감상학습활동(교육활동) 사례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