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생활국어 3-2학기 말하기,듣기 수업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대단원 학습 목표
Ⅱ. 대단원 개관
Ⅲ. 대단원 교수·학습 운영 방안
Ⅳ.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2차시)
1. 도입 (5분)
[1] 사전 학습 내용 확인
[2] 학습 내용 소개
2. 전개 (35분)
[1] 판소리에서의 북장단과 추임새의 효과 생각해 보기
[2] 여러 가지 호응의 방법 생각해보기
[1] 친구의 대화 모습 관찰하기
[2] 텔레비전 프로그램 보며 대화자들 대화 관찰하기
3. 정리 (5분)
Ⅴ. 대단원 평가
- 본문내용
-
2. 지도상의 유의점
■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화의 ‘내용’과 ‘언어’임을 잊지 않게 한다.
- 이 대단원은 반언어적인 요소, 비언어적인 요소 중심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의사 소통의 중점을 그 내용과 언어가 아닌 반언어와 비언어적인 요소에 있는 것처럼 왜곡 되어 받아들여질 수도 있다. 교사는 이러한 모든 활동이 바로 의사 소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함이며, 반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인 요소는 의사 소통을 보다 원활하고 풍요롭게 해주는 요소로서의 역할을 함을 학생들이 충분히 숙지하도록 해야 한다.
■ 적극적으로 대화할 수 있는 교실 분위기를 조성한다.
- 이 대단원의 활동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반언어적, 비언어적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대화 상황을 가정하거나 실재로 대화해 보는 것에 있다. 따라서 위의 요소들을 명확하게 드러내기 위하여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대화하여야 하고 대화 상황에 참여하여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을 격려하여야 한다.
■ 공식적으로 토론이나 일상적인 대화를 담은 다양한 동영상 자료를 활용한다.
- 이 대단원의 활동은 자신이 반언어적, 비언어적 요소들을 직접 활용하는 보는 것에 목적이 있지만 그에 앞서 다른 사람들은 각각의 대화의 상황에서 어떻게 위의 요소들을 활용하는가를 관찰하는 것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각각의 상황과 대화의 내용에 따른 사람들의 대화 모습을 관찰하고 반언어와 비언어가 활용하는 모습을 보고, 그것의 효과를 충분히 인지하여야 직접 대화할 때에도 적극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양한 대화의 모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편지쓰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