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생활국어 3-2학기 말하기,듣기 수업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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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대단원 학습 목표

Ⅱ. 대단원 개관

Ⅲ. 대단원 교수·학습 운영 방안

Ⅳ.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2차시)

1. 도입 (5분)

[1] 사전 학습 내용 확인

[2] 학습 내용 소개

2. 전개 (35분)

[1] 판소리에서의 북장단과 추임새의 효과 생각해 보기

[2] 여러 가지 호응의 방법 생각해보기

[1] 친구의 대화 모습 관찰하기

[2] 텔레비전 프로그램 보며 대화자들 대화 관찰하기

3. 정리 (5분)

Ⅴ. 대단원 평가
본문내용
2. 지도상의 유의점

■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화의 ‘내용’과 ‘언어’임을 잊지 않게 한다.
- 이 대단원은 반언어적인 요소, 비언어적인 요소 중심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의사 소통의 중점을 그 내용과 언어가 아닌 반언어와 비언어적인 요소에 있는 것처럼 왜곡 되어 받아들여질 수도 있다. 교사는 이러한 모든 활동이 바로 의사 소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함이며, 반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인 요소는 의사 소통을 보다 원활하고 풍요롭게 해주는 요소로서의 역할을 함을 학생들이 충분히 숙지하도록 해야 한다.

■ 적극적으로 대화할 수 있는 교실 분위기를 조성한다.
- 이 대단원의 활동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반언어적, 비언어적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대화 상황을 가정하거나 실재로 대화해 보는 것에 있다. 따라서 위의 요소들을 명확하게 드러내기 위하여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대화하여야 하고 대화 상황에 참여하여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을 격려하여야 한다.

■ 공식적으로 토론이나 일상적인 대화를 담은 다양한 동영상 자료를 활용한다.
- 이 대단원의 활동은 자신이 반언어적, 비언어적 요소들을 직접 활용하는 보는 것에 목적이 있지만 그에 앞서 다른 사람들은 각각의 대화의 상황에서 어떻게 위의 요소들을 활용하는가를 관찰하는 것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각각의 상황과 대화의 내용에 따른 사람들의 대화 모습을 관찰하고 반언어와 비언어가 활용하는 모습을 보고, 그것의 효과를 충분히 인지하여야 직접 대화할 때에도 적극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양한 대화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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