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주의, 실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재건주의의 개념(목표중심의 미래지향적 철학)

2. 재건주의의 배경

3. 재건주의의 교육 원리

1)전제

2)재건주의 교육 원리(넬러, 1971)

4. 브라멜드(Theodore Brameld)

5. 재건주의 비판

< 실존주의 - 인간의 주체성 회복의 철학 >

1. 실존주의의 등장 배경

2. 실존주의의 개념

1) 실존의 의미

2) 실존주의의 기본전제

3) 실존주의의 주요논제

3. 실존주의의 교육관

1) 교육사상

2) 교육내용 및 방법

3) 실존주의 교육의 시사점

4. Martin Buber

1) 개요

2) Buber의 만남의 철학

3) 인간교육론의 특징

5. Otto F. Bollnow

1) 개요

2) 위기

3) 각성

4) 만남

6. 실존주의 교육철학 비판

본문내용
3. 재건주의의 교육 원리
1)전제
①미국, 세계의 문화는 현재 심각한 위기에 직면
☞발명과 과학적 발견의 기반 위에 농업사회로부터 도시, 기술사회로 옮겨가는 동안에 기술사회의 실재에 문화적으로 적응하는 데 있어 심각한 지체. 기술세계의 변화 따라 잡기 위해 자신의 가치 재구성의 과제, 학교교육은 문화의 가치와 기술 사이의 격차 를 줄이는 데 주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
②종래의 교육으로는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없음

∴재건주의자들의 주장: 진정으로 교육의 정당한 목적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운명을 통제할 수 있는 세계 질서 창조

2)재건주의 교육 원리(넬러, 1971)
첫째,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사회를 재구성하는 데 필요한 프로그램 제작
☞오늘의 문명은 파멸의 가능성에 직면, 극복은 오직 교육의 힘을 통해 가능, 교육은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일에 사용되어야 함
둘째, 새로운 사회 질서는 완전히 민주적인 것이어야 함
☞민주주의 사회가 이상적인 사회, 민주적인 방법(국민의 지지)으로 시행되어야 함, 정 치적 혁명보다 마음의 혁명을 해야 하는데, 이것은 교육을 통할 수밖에 없음
셋째, 교사는 재건주의 사상의 타당성과 긴급성을 민주적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설득시켜야 하고, 교육자들은 열심히 맡은 바 과업을 수행해야 한다.
☞교사 자신이 먼저 구체적인 문제에 대하여 뚜렷한 해결방안을 가지고, 공개 강연이나 공개토론 등의 기회를 이용하여 이것을 피력해야 함. 교사는 교사인 동시에 시민임
넷째, 교육의 목적과 방법은 행동과학에 의해 발견된 연구 성과에 따라 재구성되어야 함. ☞행동과학은 역사상 처음으로 각 문화에 공통되거나 보편적인 가치에 근거하여 인간의 목적을 설정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다섯째, 학생, 교육, 학교는 크게는 사회적, 문화적 힘에 의해 재구성되어야 한다.
☞진보주의는 개인주의적 입장에서 아동의 자유를 강조하는 면이 더욱 강함. 재건주의 는 학생, 교육, 학교가 사회문화에 의하여 규정되어야 한다고 보고 본질주의자들이 말하는 자기실현을 사회적 자아실현으로 전환시켜야 한다고 주장

4. 브라멜드(Theodore Brameld)
-민주적 세계문화 건설, 힘으로써의 교육의 필요성 역설
-힘: 도덕적 가치 없으며, 목적에 따라서 옳고 그름 가려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양한 교육사상에 대한 비교 분석
  • 재건해나가야하고 이때는 경제적 풍요,복지, 민주주의등이 크게 두드러질 것이다. 이것을 위해 학교는 아동들을 교육시켜 사회 재건의 의무를 다하도록 한다. 아동에게 행동과학을 가르쳐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현할수 있도록 도와주고 현재의 사회를 아동들이 능동적이고 비판적으로 검토할수 있도록 학교가 도와주어야한다고 말한다.교사는 지식을 전수하는 것보다 사회의 문제 제기에 초점을 두어 교육해야한다고 생각한다 5)실존주의

  • [A+]교육사상에 대한 레포트 자료.
  • 재건해나가야하고 이때는 경제적 풍요,복지, 민주주의등이 크게 두드러질 것이다. 이것을 위해 학교는 아동들을 교육시켜 사회 재건의 의무를 다하도록 한다. 아동에게 행동과학을 가르쳐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현할수 있도록 도와주고 현재의 사회를 아동들이 능동적이고 비판적으로 검토할수 있도록 학교가 도와주어야한다고 말한다.교사는 지식을 전수하는 것보다 사회의 문제 제기에 초점을 두어 교육해야한다고 생각한다 5)실존주의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주의 Revival 항존주의 재건주의 1.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 1) 철학적사상재건주의는 개조주의라고도 하며, 미국교육철학인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라는 세가지

  •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 교육철학 및 교육사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1) 진보주의2) 본질주의3) 항존주의4) 재건주의2. 현대독일의 교육철학1) 정신과학적 교육학2) 경험적 교육과학3) 비판적 교육과학4) 전망 : 실천학으로서의 교육학3. 현대 서구 교육철학의 관점1) 실존주의 교육철학2) 분석적 교육철학3) 교육 현상학4) 교육인간학5)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4. 현대 서구 교육철학과 한국 교육철학1) 미국 교

  • [교육과정] (1)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 (2)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
  • 방송통신대 1학기 과제물교육과정 4학년 공통항목Ⅰ. 서 론Ⅱ.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1. 교육철학의 개요1) 기본개념과 의미2) 주요 강조점3) 주요특징2. 항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3. 본질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4. 진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5. 재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6. 실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Ⅲ.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