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학] 4장 한국어발음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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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발음 교육은 왜 필요한가

1.1 발음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1.2 발음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2. 발음 지도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활동 유형

3. 발음 교육을 할 때 주의할 점

4. 한국어 음운의 특징과 교육방안을 무엇인가

4.1 한국어의모음

4.1.1 단모음

4.2.1 조음위치에 따른 분류

5. 한국어의 음절

6. 한국어의 음운 현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7. 발음 지도는 어떻게 할 것인가

본문내용
3. 발음 교육을 할 때 주의할 점
a) 한국어 화자들도 무시하는 음의 구별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
예: 이미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대다수에 중화되는 "ㅔ"나 "ㅐ"의 구별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안된다.
b) 철자법대로 발음하거나 지도하지 말아야 한다.
발음은 음운 체계나 음운 현상 등 발음법에 바탕을 두어야지 철자법에 바탕을 두어서는 안 된다.
c) 학생들에게 일단 전달된 음은 지속적으로 일관성 있게 유지되어야 한다.
d) 학생들이 정확한 발음을 내려고 노력하고 있는가에 늘 관심을 가져야 한다.
e) 발음을 연습할 때도 학습자가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f) 학습할 새로운 음을 결정할 때에 어려운 것부터 하지 말고 전체 음체계 속에서 상대적 난이도 등을 고려야 한다. 예: "ㅈ,ㅊ,ㅉ"와 같은 파찰음보다 파열음"ㅂ,ㅃ,ㄷ,ㄸ 등을 먼저 학습한다.
g) 적절한 교육적 표기법과 시청각 보조 자료를 이용한다.
예: 국립국어원에서 개발하는 "바른 소리" CD
h) 표준이 되는 발음을 충분히 들려 주어야 한다.
i) 간단한 조음법을 설명해 주기 위해 교사는 음성학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4. 한국어 음운의 특징과 교육방안을 무엇인가
한국어의음운 크게 자음과 모음으로 나뉜다.
자음: 폐에서 나오는 공기의 흐름에 어떤 형태로든지 장애를 받는 음
모음: 아무런 장애 없이 공기가 그대로 방출되는 음
4.1 한국어의모음
한국어에는 21개의 모음이 있다.
하나의 모음으로된 단모음과 두개이상의 단모음이 합쳐진 이중모음으로 나눤다.

모음
종류
조음특징

단모음
입술 모양이나 혀의 위치가 변하지 않음
ㅣ,ㅔ,ㅐ,ㅡ,ㅓ,ㅏ,ㅜ,ㅗ(ㅟ,ㅚ)
이중모음
입술 모양이나 혀의 위치가 변함
ㅑ,ㅕ,ㅛ,ㅠ,ㅖ,ㅒ,ㅘ,ㅝ,ㅙ, (ㅟ,ㅚ)ㅞ,ㅢ


4.1.1 단모음
단모음들은 아래의 세 가지 기준으로 구분한다.
a) 입이 얼마나 벌어졌느냐 (혀의 높낮이) 에 따라
- 고모음 : 입이 거의 벌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발음되는 모음 (ㅣ. ㅡ, ㅔ )
- 중모음 : 입이 조음 벌어진 상태에서 발음되는 모음(ㅔ,ㅓ,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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