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반편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용어 정리

2. 이념적 배경 및 역사
(1)모더니즘
(2)포스트모더니즘
(3)다문화주의와 반편견

3.장애 측면에서의 반편견

(1)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관한 이론
1)상품이론
2)편견이론
3)분리이론
4)재활이론
5)정책부재이론

(2)편견
1)편견의 발달 단계
2)편견의 원인

(3)장애인의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는 요인
1)장애인과의 접촉
2)정보
3)접촉과 정보

(4)반편견 교육 (이론적 배경의 필요성)
1) 반편견 교육의 개념
2) 반편견 교육의 내용
3) 유아교육에서의 반편견 교육의 적용근거
4) 장애인에 대한 반편견 교육

(5)장애아동에 대한 비 장애 아동의 태도
1) 장애 아동에 대한 비 장애 아동의 태도
2) 비 장애 아동 태도변화의 중요성




(6)프로그램 실제
-장애 아동의 태도 변화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의 예
1) 비 장애 아동 태도변화의 선행연구
① 장애에 대한 정보제공
② 모의장애 체험
③ 시청각 교육 자료
④ 역할놀이와 문제 해결과제
⑤ 집단토론

2) 비 장애 아동 태도 변화를 위한 장애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예
① 장애 아동을 더 잘 이해하기(Better Understanding of handicapped children)
② 새로운 친구 프로그램(New friends Program)
③ 장애 이해하기(Understanding Handicaps: A Curriculum for Changing Students' Attitude toward the Disabled)
④ 장애 알기(Just Like me! Disability Awareness Activities)
⑤ Schulz, Carpenter, Turnbull(1991)가 Mainstreaming Exceptional Students에서 소개한 프로그램
⑥ 그 밖의 다른 프로그램
⑦ 사연 있는 인형
⑧ 문화적 접근을 통한 반 편견 교육
본문내용
1. 용어 정리

① 편견(bias) : 객관적이지 못하고 한쪽으로 편중되어 있는 생각으로 어떤 특정의 대상(개인, 집단)에 대하여 사실적인 근거가 없이 갖게 되는 판단이나 태도이다. 즉, 어떤 개인이나 집단을 근거 없이 공정하지 않게 취급하고 정당화시키려는 태도나 신념 혹은 감정이다.

② 반 편견 (anti bias) : 편견이나 고정관념, 선입관, 그리고 “-isms"에 대항하는 적극적인 접근법이다.(Derman- sparks, 1989). 유아들이 사회적 학습에 의한 영향으로 인종에 대한 고정관념이 생성되고 유지되며 더 큰 사회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 지구촌이라는 미래를 살아 갈 유아들은 나와 다른 것에 대해 수용인 태도로 편견에 대해 비판적인 사고와 함께 편견에 대해 적극적으로 행동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③ 장애 수용태도 : 장애수용태도는 사람들이 장애에 대하여 반응을 보이는 경향으로서, 장애를 가진 사람에 대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된 신념이며 유아들이 장애를 수용하고 행동하는데 영향을 주는 태도를 말하며 여기서는 장애수용태도의 하위범주를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장애유아와의 상호작용의도로 나누었다.

④ 다문화주의 (multiculturalism) : 다문화교육의 이념적 배경으로 새로운 사회의 변화인 다문화 조건에서 인간이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해석하는가와 관련되어 나타난 하나의 대응양식(Duarte & Smith, 2000)이다.

⑤ 다문화교육 (multicultural education) :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적 계층의 배경을 가진 어린이들이 공평한 교육적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모든 어린이들의 문화교류에 대한 긍정적 태도, 인식, 해동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데 주목적을 둔 교육과정(Banks, 1993)이다.

⑥ 반편견 교육과정 (anti-bias curriculum) : 다문화교육의 일환으로 다양성의 가치와 평등을 주 이념으로 하며, 유아의 편견감소와 긍정적 자아개념, 감정이입, 비판적 사고능력의 함양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전략으로 사용되었다.

⑦ 고정관념 (stereotype) : 편견이나 혹은 선입견이 지속적으로 작용하여 완고한 감정이입으로 변화되는 것으로 다른 집단들과 구별되는 한 집단 전체의 동질성과 특징을 과장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차별의 근거가 되는 중요한 요인(Milner, 1983)으로 정의된다.

⑧ 자아개념 (self-concept) : “우리가 누구인가와 어떻게 세상에 적응하는가에 대한 우리자신의 견해”(purkey & novak, 1984)이다.
참고문헌
참고 싸이트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www.cowalk.or.kr
*경기도장애재활협회 www.korre.net

참고 문헌
*반편견 교육활동이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인식과 수용태도에 미치는 효 과
2001.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윤현주
*반편견 교육활동이 유아의 장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2000.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두혜옥
*반편견(Anti- bias) 그림동화에 대한 토의 활동이 유아의 장애인식에 미치는 효과
2001.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서숙희
*반편견 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연있는 인형을 활용한 활동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반편견(Anti-bias)그림동화가 유아의 장애인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2000.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孫美淑
*장애유아에 대한 비 장애유아의 긍정적 태도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1996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노은미
*장애인과의 접촉이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2001.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宋受映
*장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긍정적 태도 증진 교육에 관한 교사인식 및 교육실 태 조사
2002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백양숙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이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2002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류순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장애인 경우 많다.■학습장애를 언어, 지각, 운동과 관련된 문제로 보고 이 모든 것을 통합한 프로그램 필요■학습장애에 대한 바른 인식과 가족에 대한 교육 실시■학습장애아의 개별교육을 위한 지원과 그 가족을 위한 지원 7) 아동학대에 대한 관심 증진을 위한 지원■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교육 실시■아동학대 신고 의무자, 아동복지법 내의 아동학대 관련 규정에 대한 안내■학대받는 아동을 위한 일시보호 프로그램, 아동 및 가족치료 프로

  • 부모교육4공통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부모효율성훈련 PET프로그램 설명하고유아교육기관적용할 방안 논하시오0k
  • 교육조치에 대해 법원에 제소한 사례가 많고, 전국부모회에서 법률제정과 수정을 강력히 요구함으로써 보다 발전된 법률이 제정되었으며, 이러한 법률의 실시과정에 대해 계속적으로 감시하고 평가하여 보다 발전된 제도가 마련되도록 수정을 계속하고 있다. 법률제정과 개정을 특수교육에 관한 법률에 한정되지 않고, 복지, 직업교육, 취업, 및 생활권 등에까지 영향력을 미쳤다.장애아 부모는 장애인의 인권을 확보해 주는 인권운동가로서의 역할을

  • 군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 - 기관 소개 및 실습 후기
  • 군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1. 기관소개-군포시장애인복지관 비젼 및 조직도-2. 실습일정-사회교육재활팀 실습일정표-3. 실습내용(과제)-기관분석보고서-기관견학보고-사업계획서-특성화기획4. 느낀점1. 기관소개1) 군포시장애인복지관 비전 - 지역사회와 함께 뛰고 실천하는 복지관- 지역사회와 연계한 실질적인 장애인 복지 및 재활서비스를 실천하고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을 통하여 지역사회 내의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전문 서비스를

  • [교육사이트]특수교육에 따른 부모교육사이트개발
  • 교육하는 것이 특수교육의 기본방향입니다. 기본방향의 바탕으로 중재자, 보조자, 특수교육자의 자질 함양과 보조 할 수 있는 부모로써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을 하고자 하며 특수교사의 인력이 부족함을 인식하여 특수교사로써의 인력을 배출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습니다.5. 이용대상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정서장애,(자폐성 포함), 언어장애, 학습장애,기타 장애 및 부모, 일반 학생, 교사6. 주요컨셉 1) 장애인

  • [아동복지론] 통합교육
  • 장애인의 교육 더 뒤로 나아가 1960~70년대까지는 집안의 장애인이 생기면 집안의 수치이며 집안에 숨겨야할 존재였던 장애인에 대해 지금 한국 사회는 이들에게 어떤 교육을 제공해 주어야 하는 지에 대하여 그 방법에 대한 많은 의견이 나누어지고 있다. 이번에 발표에서는 현재 가장 큰 대안이라고 하는 통합교육에 대해 조사를 하여 좀 더 명확하게 알고자 한다. 장애인 복지법은 장애인을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