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고객만족경영(병원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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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병원에 대한 전반적인 고객만족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병원고객만족 경영, 병원마케팅 자료가 필요하신분들은 참고바랍니다.
목차
병원고객만족
의료서비스와 품질(品質)
병원계(病院系) 질 향상(向上)을 위한 활동
고객만족과 「Moments of Truth」
고객만족과 환자 치유(治癒)
고객만족을 위한 감성(感性)마케팅
고객만족 중심의 병원 경영 10원칙
본문내용
병원 고객만족
어떤 산업이든 초기 단계에는 상품의 숫자가 부족하고 수요가 많기 때문에 공급자가 시장을 주도하지만 시간이 지난 상품보급률이 어는 정도 수준에 이르면 중복구매나 상품의 차별화에 의한 구매 외에는 새로운 수요가 줄어드는 단계가 온다. 이 단계에서는 시장이 커지지 않고 같은 크기에 머물러 있거나 때로는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는데 이런 형태의 시장을 성숙시장이라고 한다. 성숙시장은 시장의 주도권이 판매자에게서 수요자인 고객의 손으로 넘어가 버리므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정고객 확보를 통한 생존전략을 구사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렵게 된 이같은 원리는 제조업에만 국한되지 않고 병원과 같은 서비스산업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따라서 병원도 이제는 고객이 선택해주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환경이 됐다.
참고문헌
병원고객만족경영(2002)
의료서비스 이론과 실무(고객만족 경영)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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