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예술의이해] 영화언어-서사(Narr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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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4.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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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레이션은 또한 영화의 스타일에 따라 다르다. 사실주의적 영화에서 내포 작가는 보이지 않으며, 스토리는 대개 연대기적인 순서로 자동적으로 펼쳐지는 것처럼 보인다. 고전적인 영화에서는 일반적으로 스토리 라인의 모양을 만드는 손을 볼 수 있으며, 내러티브 내의 지루한 공백은 스토리텔러의 신중한 의도에 의해 삭제되며, 스토리의 중심 갈등이 해결되게끔 한다. 형식주의적인 영화에서 작가는 종종 주제가 되는 생각을 최대화하기 위해 스토리의 연대기를 뒤섞거나 사건을 강화하거나 재구성하기도 하는 등 공공연한 조작을 한다.
스토리(story)와 플롯(plot)의 차이는 무엇인가? 내러티브의 내용인 스토리는 연대기 순으로 된 일반적인 소재, 즉 극적 행위의 가공되지 않은 재료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내러티브의 형식인 플롯은 스토리 위에 구조적인 패턴을 포개어 놓은 스토리텔러의 방법과 관계가 있다. 내포 작가는 인물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사건의 시퀀스에 인과 관계를 제공한다. 피터 브룩스Peter Brooks는 플롯은 “내러티브의 의도와 디자인”이라고 정의하는데, 그에 의하면 플롯은 “스토리를 형성하고 그것에 특정한 방향이나 의미의 의도를 부여하는” 것이다.
관객은 내러티브 논리와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에 능동적으로 가담하지 않고서는 영화를 이해하기가 어렵다. 우리의 대부분은 우리 자신이 플롯의 전개에 순간적으로 적응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지만, 사실 우리는 사진적인 것, 공간적인 것, 시간적인 것, 동적인 것, 음성적인 것, 연극적인 것 등 수많은 언어 체계를 동시에 작동시킨다. 데이비드 보드웰David Bordwel에 의하면, 관객인 우리는 영화라는 세계 위에 우리 자신이 갖고 있는 질서와 일관성에 대한 상식을 투영하려 한다. 우리는 영화가 묘사하는 시대나 장르에 대해 알고 있기 때문에 몇 가지의 예측 가능한 변수를 기대하며, 또 제목이나 배우에 대한 사전 지식 또한 그러한 예측을 가능케 한다. 그리고 크레딧과 배경 음악의 스타일 등을 통해 그 내러티브의 한계를 규정하며, 특히 오프닝 씬을 통해 스토리의 분위기나 내러티브의 전개과정을 예측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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