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예술의이해] 영화언어-서사(Narrativ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내레이션은 또한 영화의 스타일에 따라 다르다. 사실주의적 영화에서 내포 작가는 보이지 않으며, 스토리는 대개 연대기적인 순서로 자동적으로 펼쳐지는 것처럼 보인다. 고전적인 영화에서는 일반적으로 스토리 라인의 모양을 만드는 손을 볼 수 있으며, 내러티브 내의 지루한 공백은 스토리텔러의 신중한 의도에 의해 삭제되며, 스토리의 중심 갈등이 해결되게끔 한다. 형식주의적인 영화에서 작가는 종종 주제가 되는 생각을 최대화하기 위해 스토리의 연대기를 뒤섞거나 사건을 강화하거나 재구성하기도 하는 등 공공연한 조작을 한다.
스토리(story)와 플롯(plot)의 차이는 무엇인가? 내러티브의 내용인 스토리는 연대기 순으로 된 일반적인 소재, 즉 극적 행위의 가공되지 않은 재료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내러티브의 형식인 플롯은 스토리 위에 구조적인 패턴을 포개어 놓은 스토리텔러의 방법과 관계가 있다. 내포 작가는 인물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사건의 시퀀스에 인과 관계를 제공한다. 피터 브룩스Peter Brooks는 플롯은 “내러티브의 의도와 디자인”이라고 정의하는데, 그에 의하면 플롯은 “스토리를 형성하고 그것에 특정한 방향이나 의미의 의도를 부여하는” 것이다.
관객은 내러티브 논리와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에 능동적으로 가담하지 않고서는 영화를 이해하기가 어렵다. 우리의 대부분은 우리 자신이 플롯의 전개에 순간적으로 적응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지만, 사실 우리는 사진적인 것, 공간적인 것, 시간적인 것, 동적인 것, 음성적인 것, 연극적인 것 등 수많은 언어 체계를 동시에 작동시킨다. 데이비드 보드웰David Bordwel에 의하면, 관객인 우리는 영화라는 세계 위에 우리 자신이 갖고 있는 질서와 일관성에 대한 상식을 투영하려 한다. 우리는 영화가 묘사하는 시대나 장르에 대해 알고 있기 때문에 몇 가지의 예측 가능한 변수를 기대하며, 또 제목이나 배우에 대한 사전 지식 또한 그러한 예측을 가능케 한다. 그리고 크레딧과 배경 음악의 스타일 등을 통해 그 내러티브의 한계를 규정하며, 특히 오프닝 씬을 통해 스토리의 분위기나 내러티브의 전개과정을 예측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과 대중문화] 소설 vs 영화 -서편제
  • narrative)를 다룬다는 점에서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전달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소설은 인쇄매체를 영화는 영상매체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소설은 언어를 재료로 독자에게 심상(the mental image)을 투사하는 것에 반해 영화는 빛과 그림자와 음향을 통하여 관객에게 현실적인 시각 이미지(the visual image)를 전해준다. 즉 소설은 독자가 일정한 시간이 경과하면서 작가의 의도를 읽어가는 시간예술인 반면 영화는 시간, 공간예술을

  •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 영화와 연극 역시 사실주의의 패러디로서 환상적 기법, 자의식적 기법을 사용한다. 무용에서는 토슈즈를 신었던 19세기 발레에서 맨발의 자유로움과 기법을 중시한 모더니즘, 그리고 다시 운동화를 신는 포스트모던 댄스로 대중성과 개성이 중시된다. 서사(narrative), 기호학 등 비평이론의 경계와해는 공연예술에서 탈장르로 나타난다. 포스트모던 건축은 기능주의적이고 중앙집권적인 밋밋한 건축에서 장식과 열린 공간을 중시하고 분산적이며 옛것에

  • 영화 쇼생크탈출 영화 언어 분석 -원작 소설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탈출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영화 쇼생크탈출 (The Shawshank Redemption)의 영화 언어 분석( 원작 소설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탈출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최연희 교수님경제학부 99212-107양충식< 목차 >I. 영화: 쇼생크탈출 (The Shawshank Redemption)1. The Synopsis of the Shawshank Redemption2. 영화 선정의 이유3. 원작 소설: 『Rita Hayworth and Shawshank Redemption』4. 서사 구조 (Narrative)II. 영화 쇼생크탈출의 영화 언어 분석1. 영화 언어 분석의 전제와 기준2. 쇼생크탈출

  • 대중영화의이해1) 본교재 대중영화의이해 영화사진및참고할영화 독일표현주의나 뉴저먼시네마사조에 속하는영화-칼리가리박사의 밀실-기술하시오0k
  • 영화도 이에 영향을 받게 된다. 표현주의 영화는 결국 표현주의 회화의 동영상이라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이다. 이러한 생각은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의 미술을 맡은 화가 바름의 명제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 영화는 살아 움직이는 회화이어야 한다 - 당시 사회 전반을 흐르고 있던 사실주의 예술에 대한 반기와 내면의 표현을 표현하기 위한 표현주의 운동 안에서 완성된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은 영화 자체가 대단히 불안과 강박을 환상적으로 잘

  • [영남대] 영화로보는인생 1~14까지 중간기말 타이핑 입니다.(시험포인트추가) ★
  • 영화의 연출1. 시나리오- 영화의 서술구조(narrative)의 기초 : 촬영대본- 영화의 제작의도, 주제, 내용, 형식 등을 언어로 기록- 시나리오(scenario)라는 말은 영어의 scene, 이탈리아 말 scena라는 뜻2. 영화 감독3. 배우, 연기Ⅳ. 영상과 기술1. 빛과 소리2. 필름3. 필터4. 카메라5. 렌즈6. 조명7. 녹음Ⅴ. 영화 감상과 비평1. 감상과 비평- 감상: 관객 한 사람 한 사람이 예술작품에 대하여 가지는 미적 향수의 태도- 비평: 미적 향수의 내용을 어떤 가치판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