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유통경로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통경로의 개념 및 유형

1)유통이란?
2)유통경로의 전략적 중요성
3)유통경로의 유형

2. 유통경로의 유용성

1)중간상의 필요성
2)유통경로가 창출하는 효용
3)유통경로의 기능

3. 한국 유통산업의 환경변화

1)시장개방의 가속화
2)대형 유통업체의 지방 출점 가속화
3)소비자의 변화
4)업태간 경쟁 격화
5)기술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무점포 소매업의 성장
본문내용
2. 유통경로의 유용성

1)중간상의 필요성
-총거래수 최소의 원칙: (생산자가 소비자를 찾아 다니는 번거로움 덜어 줄 뿐만 아니라)중간상의 개입으로 총거래수가 감소하게 되어 거래의 효율성이 증대
-분업의 원리: 유통경로의 다양한 기능들(보관,수급조절,위험부담,정보수집 등)을 전문성을 갖춘 유통업체에게 맡기는 것이 보다 경제적이며 효율적
-구색 갖춤: 중간상은 다수의 생산자와 거래고객들의 욕구를 한번의 거래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다양한 제품을 구비하여 복잡한 거래를 단순화
-제품의 소량단위화: 생산자가 대량생산한 제품을 소량단위로 나누어 판매함으로써 고객들의 구매 어려움 감소
예)치약

2)유통경로가 창출하는 효용
-시간효용(time utility):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원하는 시간에 공급함으로써 발생되는 효용
예)(24시간 영업을 하는)편의점
-장소효용(place utility): 소비자가 편리한 장소에서 제품/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을 때 발생
예)귤 사먹고 싶을 때 제주도까지 가야 하나
-소유효용(possession utility): 소비자가 제품/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질 때 발생
예)신용판매 또는 할부판매의 제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사례] `미샤` 마케팅전략
  • 유통의 흐름은 1970년대의 방문판매,1980년대 이후의 종합화장품이라 불리는 시판유통을 거쳐서 이제 2003년을 기점으로 자신의브랜드특성을직접고객들에게호소하는자체 브랜드의 단독매장형태의 유통으로 바뀌어 갈 것이고 그 선두에 미샤화장품이 있을 것입니다. 3. 마케팅 믹스 - 4P`s(1) Product (제품)1) Core Product (핵심제품)미샤의 핵심제품은 궁극적으로 “아름다움(美)”이다. 물론 모든 화장품 관련 제품의 핵심 가치가 아름다움에 있다고는 하겠지

  • [조직론] `호식이 두 마리 치킨`의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유형 분석
  • 것이 필요하다. 그리하여 집단 구성원의 참여도를 높이는 동시에 만족도도 함께 증가시켜야 한다.호식이 두 마리 치킨 홈페이지조직행동론 제 14 판 (2011, Stephen P.Robbins, Timothy A.Judge)네이버 백과사전 브레인스토밍네이버 지식사전 커뮤니케이션구두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탐색적 연구(전지현․ 지혜영, 2007)커뮤니케이션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 사례연구(학술논문-김 철주)코리아 애드 타임즈(2008, 05월호)

  • 국제물류 -한미FTA(제약산업을 중심으로)
  • 유통 구조는 도매업체의 대형화와 고도화로 인해 유통의 상당 부분이 도매를 통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미국의 선진화된 유통구조는 한미 FTA를 통해 국내에 자연스럽게 정착될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되어, 국내 의약품 유통 구조의 과다한 매출원가 비중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Ⅳ. 참고문헌강은정․박실비아․박은자(2007), “한․미 FTA 협상과 의약품 관리제도의 발전적 개선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고윤석․박상은․홍

  • [호텔경영] 리츠칼튼호텔인적판매현황
  •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과 호텔경영전공. 2001 남중헌. 호텔기업의 서비스지향성이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원. 2001 이범석. 호텔정보시스템 서비스의 품질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박숙신. 호텔 객실판매 증진을 위한 마케팅 전략: 호텔 롯데 월드 사례를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2001. 박종혁. 호텔종사원의 서비스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전문대학. 2001

  • [마케팅] CGV 서비스 마케팅 채널 분석
  • 서비스 마케팅1. 서 론(1) 선 정 동 기(2) 기 업 소 개2. 본 론(1) 환 경 분 석(2) S W O T 분 석(3) S T P 전 략(4) 7 P 분 석 3. 마케팅 채널(Main)1. CGV 서비스 채널 분석(1) 영화유통의 중요성(2) 전형적인 서비스(3) 중간상을 이용한 서비스 유통 경로와 수익배분 - 직영채널- 전자채널- 에이전트와 브로커- 영화사의 수익 배분 구조(4) 서비스 채널에 대한 개방성 전략- 개방적 채널전략(편의서비스)- 선택적 채널전략(선매서비스)2. 효율적 채널 관리 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