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한국 코트렐(KC)의 필리핀과 중국 현지진입에 대한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30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Introduction

1.0 연구동기 및 연구방법
2.0 연구대상-KOREA COTTREL

II. KC의 필리핀 진출 사례 연구

1.0 환경적 운영적 요인
2.0 필리핀시장 진입전략
3.0 Joint Venture 의 조직 구조
4.0 문화적 환경
5.0 이사회 구성
6.0 리더쉽과 모티베이션
7.0 커뮤니케이션 이슈
8.0 통제이슈
9.0 지역사회와의 관계
10.0 결론

Ⅲ. KC의 중국 진출 사례 연구

1.0 중국 환경 시장 현황
2.0 우리기업의 진출 현황 및 문제점
3.0 기업과 정부 차원의 대응 전략
4.0 사회문화적 환경
5.0 파트너 선정
6.0 협상이슈
7.0 성과 및 전망
8.0 결론 및 소감
본문내용
I. Introduction
1.0 연구동기 및 연구방법
우리는 ㈜한국 코트렐(이하KC)의 해외 직접투자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수업시간에 배운 해외 직접 투자에 관한 내용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노력하였다.
이 사례조사를 준비하면서 우리는 합작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했고, 계속해서 진행 중인 기업설립의 KC의 한 축을 맡고 있는 합작투자기업의 이사회의장에 있는 TY Lee의 경험에 의존하였다. TY는 기업의 배경정보와 여러 사람들, KC에 대한 통찰력, 합작투자기업을 세우고 관리할 때 여러 가지 합리적인 의사 결정에 관한 사항 등을 우리에게 제공해주었다.
크게 두 가지 사례를 연구 하였는데, 하나는 1996년 필리핀 기업 NMI과의 합작투자 이고 다른 하나는 2002년 중국 기업 CGE와의 합작투자 이다.
각 사례는 진출 당시의 기업의 전략 및 정책, 투자 환경, 그리고 성과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하였다. 우리는 앞선 필리핀 투자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한 후, 그 성과와 문제점을 알아보고 최근의 중국 사례를 분석하여 비교하였다.
참고문헌
국제경영론 (이장로, 신만수 저)
중국투자론 (김익수 저)
인터뷰 (한국코트렐 대표이사 이태영)
인터뷰 (한국코트렐 상무 서동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약간 어려운듯.
  • sunmi0***
    (2007.10.26 16:53:57)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디즈니랜드 마케팅 전략
  • 대한 호의가 생겼으며, 그것을 향유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했다. 그리고 1964년 해외여행 자유화로 인해 관광을 위한 출국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는데, 이중 디즈니랜드도 주요 관광지의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러한 복합적인 이유로 인해 디즈니사는 해외진출의 첫 시도를 일본에서 시작하였다.(3)도쿄 디즈니의 주요 계약 내용디즈니사의 첫 해외진출인만큼 디즈니사는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었다. 대자본이 투자되는 테마파크인 만큼, 실패 시에

  • [기업분석]삼성전자 경영분석
  • 직접투자로 그들의 반제품(웨이퍼 가공품)을 수입하여 조립한 뒤, 전량 재수출(수탁가공 수출)하는 형태로 우리나라에 진출하였다. 즉 인건비 과다라는 미국업계의 경쟁력 열위 요소를 개발연대의 한국경제가 보완해 주는 수직적 생산협력 방식으로 초기 반도체사업이 시작된 것이다.60년대 후반 미국업계의 진출 러쉬 이후 70년대부터는 세계시장내에서의 일본 반도체산업의 약진을 반영하여, 주로 일본 반도체업계의 대한 진출이 이루어졌으며 동광,

  • [경영전략]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GM대우자동차의 전략적변화과정분석
  • 사례에서 비교우위논쟁으로 발전하게 된다. 기획원, 재무부, 한국은행, 한국개발원, 그리고 해외자본을 대표하는 세계은행은 신고전주의적인 입장을 취하여 비교우위가 존재하지 않는 자동차산업에 대한 투자는 억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수입자유화를 통해 해외경쟁을 국내시장에 도입하여야 하고, 자동차산업의 발전은 해외경쟁까지 포함한 시장논리 속에서 다국적 자본의 국제하청기지 형태로 발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의 산업단계

  •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방식 도요타
  • 대한 제한적 규제-낮은 수입관세 -외국자본에 대한 제한 없음완성차 업체 능력-SKD -라이센스 기술-CKD -JV-디자인엔지니어링 능력 -제품 수출의 제한 -외국 자회사-독자적인 제품 개발 능력 -해외 생산 능력 -자유로운 수출부품 기반-미발달-범용부품 현지화-발전된 부품 산업-충분히 발전된 부품 산업 자동차 산업 발전 단계 자료: 한국 자동차 산업 연구소 (2002.7.16)② 구조적 시장 분석 공급 위주 시장으로 변환 중국은 1.3억 명의 자동

  • [국제마케팅] 지오다노 현지화전략
  • 현지 지오다노와 제휴를 맺어 이들의 이미지를 활용한다면 현지 매출 증대에 따른 이익을 공유할 수 있다.4. 지오다노의 현지화 전략이 주는 시사점지오다노는 철저하게 시장을 중심으로 “다국가별 지향성”의 전략을 선택하였다. 각 나라의 경제적, 문화적, 정치적 등의 요인을 감안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각각 다른 경영활동을 펼쳤다. (홍콩, 중국, 대만 등 서로 유사한 중화권 시장에서는 직접투자관리를 선택하였고, 문화와 사회, 경제적 여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