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조사] 드라마 속 주인공의 이미지가 광고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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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 배경 및 주제
Ⅱ. 실사 – 설계
- 수행
- 기타
Ⅲ. FGI 내용 정리
Ⅳ. 분석 및 평가
Ⅴ. 기타 및 소감
본문내용
b. 광고(하우젠)에 대한 discussion

최00 : “예뻐요.”
문00: “20대 후반 여성분들은 좋아하실 것 같은데..저는 뭐…”
김00 : “그냥 예쁜 여자들이 예쁘게 저렇게 사는구나,,하는 거 보여주면서 저런 여자들이 쓰는 거 나도 써야지..이런 식으로 되는 거 아닌가요?”
->밝고 예쁘다.

최00 : “하우젠의 그 전 모델들은 어느 정도 인기 있으면서도 자 기만의 그걸 쌓은 연예인들을 많이 썼는데…그 때 쾌걸춘향이 뜨면서 쓴것 같은데 너무 가볍다는 느낌이…”
->가볍다.

남00 : “좀 세련돼 보이는 건 있어요. 뭔가 멋을 아는 여자들의 선택..이런 거…”
->세련됐다.

남00 : “신혼집 분위기 나는 것 같은데…결혼해서 막 행복할 때 같아요. 화면도 전체적으로 밝고, 하얗고…”
->밝음, 순정적


c. 연예인(한채영)에 대한 discussion

김00 : “쌍꺼풀 안 했을 땐 좋았어요.”
최00 : “여론에 의하면 쌍꺼풀 안 한 게 나았다는…”
부00 : “얼굴보다 몸이 더 예뻐요. 근데 데뷔하기 전에 가슴 수술하고 나왔단 얘기 들어서 되게 충격 받았어요.”
김00 : “몸매가 좋다는 건 진짜…”
남00 : “그냥 예쁜 여자 연예인”
문00 : “연기자로서 알려진 게 아니라 얼굴 예쁜 걸로…”
부00 : “바비 인형”
김00 : “바비 인형”
최00 : “바비 인형”
부00 : “되게 골 비어 보여요. 한채영이요, 드라마 같은 걸로 인식을 시켜 준게 아니라 자기 몸이랑 얼굴 가지고 먼저 사람들한테 인식을 시켜줬기 때문에……그 사람의 외적인 면만 가지고 보니까 머리 속엔 별로 든 게 없을 것 같단 생각을 하는 것 같아요.”
최00 : “원래 머리 비어도 예쁜 여자들이 있잖아요.”
김00 : “여자 연예인들이 약간 그러지 않나?”

-> 얼굴 예쁘고 몸매만 좋은, 생각 없어보이는 여자 연예인.

-주제 공개 후-

부00 : “저는 바보 같은 몽룡이를 사람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 발랄하고 보는 사람까지도 기분 좋게 해주는 그런 사람이 광고를 하는 거니까 그 이미지 자체가 가전제품으로 연결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김00 : “드라마나 매체를 통해서 가지게 되는 이미지가 자기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면은 광고에 긍정적으로 작용을 하겠죠.”
-> 드라마 속 주인공과 바로 이어지는 같은 모델이 나오는 광고의 이미지가 유사할 경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김00 : “그 순간, 그게 어떤 제품이 됐건, 앗, 드라마에서 봤던 게 광고에 또 나오네, 이 생각을 하지, 하우젠을 하는구나…그 생각은 안 한다구요.”
남00 : “전 광고와 드라마는 따로 보는 편이거든요. 어떤 드라마를 하든 간에 원래 가지고 있던 선입견 같은 게 많이 남아서…”
->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문00 : “쪼끔 더 관심이 가지 않나요? 보고 쪼끔 더…어? 한채영이네 라고 정도는 생각은 해요. 한번 더 생각은 해요.”
-> 큰 영향은 없지만 ‘어!’ 하고 한번 더 인지하게 된다.

최00 : “근데 미사처럼 드라마에서 캐릭터가 되게 강한 경우엔… 좀 느낌이 그 뒤에도 많이 남을 것 같아요.”
-> 드라마에서 주인공의 캐릭터가 강할 경우 광고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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