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양육태도 아동의 사회성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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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1.연구의 필요성
2.연구의 목적
3.연구문제

Ⅱ.이론적 배경
1.어머니의 양육태도
가. 양육태도의 개념
나. 양육태도의 유형
2. 아동의 사회성 발달
가. 사회의 개념
나. 사회성 발달
3.양육태도와 아동의 사회성과의 관계

Ⅲ.연구방법
1.연구가설
2.연구대상
3.측정도구


Ⅳ.연구의 결과 및 해석
1.결과 및 해석
2.논의

Ⅴ.요약
1.요약
2.결론 및 제언
가. 결론
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이론적배경

1.어머니의 양육태도

가. 양육태도의 개념

부모의 양육태도는 학자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 되고 있다. 양육태도란 부모 또는 조부모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보편적으로 나타내는 태도 및 행동을 의미하며 부모가 자녀에게 부여하는 내적인 면도 포함한다.
김재은(1984)은 부모 또는 양육자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을 말하며 부모의 관찰 가능한 행동과 자녀의 인식에 대한 반응형태로 표명되어 가는 것이라고 하였고,Freud(1952)는 요람에서의 경험이 잠재의식화되어 유아의 인성은 주로 어렸을 때 어머니의 상호작용과정에서 형성된다고 하였다. Fishbein과 Ajzen(1975)은 하나의 문화양식으로 부모가 자녀의 성장발달을 위해 기르고 가르치는 양태이며 가족 구성이나 가정분위기,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 사회문화적 배경, 부모나 자녀의 개인적 요소와 깊은 관계를 가진다고 규정하였다. 도한 아동개개인의 인성에 차이가 생기는 것은 부모의 양육태도가 각기 다르기 때문이며 아동기의 모든 성향은 부모가 자녀를 어떻게 키웠는지에 대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남상인(1983)은 부모 혹은 양육자가 유아를 양육함에 있어서 전반적 또는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을 말하며, 자녀의 지적, 정신적 특성은 부모와 양육자가 어떻게 키웠느냐 하는 양육태도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고 하였다.
또한 부모의 양육태도란 부모 또는 부모를 대신하는 사람이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으로 이러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부모, 자녀 관계의 질을 결정하며 자녀의 모든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Baumrind(1966)의 연구에서 부모의 양육태도는 3가지로 구분하여 자녀의 친 사회적 행동과 관련시켰다. 권위적인 부모는 자녀로 하여금 제한을 따르도록 하지만 신체적 처벌보다는 추론으로 위반에 대응하기 때문에 친사회적 행동을 격려할 수 있다. 독재적인 부모는 많은 규칙을 강요하고 자유를 거의 주지 않는다. 그러나 허용적인 부모는 행동에 제한을 두지 않으며 행동에 표준을 세우지도 않는다.
따라서 부모의 양육태도는 부모 또는 양육자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기질 혹은 언행으로서, 자녀에게 지각되고 행동양식으로 표현되는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부모의 양육태도를 측정함에 있어서 자녀들이 부모의 양육태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실제적인 영향이 좌우될 수 있기 때문에 자녀가 지각한 양육태도는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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