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학교중심의 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중심부모교육
1. 역사적 배경
2. 한국
3. 영국
2. 학교중심 부모교육의 종류
1. 김애마의 분류
(1) 집단 집회(Group meetings)
(2) 개별협의
(3) 관찰 및 참여
(4) 독서 및 도서실 운영
(5) 서면통신
(6) 사친회 조직
2. 플라우든 보고서의 부모교육 권장활동
3. 최근의 학교중심 부모교육
영국의 놀잇감 대여 프로그램의 의의
본문내용
⑫ 워크숍 및 사교모임


내용 ☞ 교육 자료와 교구 만들기 모임
노래, 언어, 수개념익혀 유아 돕기
자유로운 분위기의 사교모임(다과 준비)
시기 ☞ 특별한 날
유치원에 방을 마련 상설
융통적으로 운영 : 바쁜 부모들 고려하기

종류 : 학교상담 – 우발적, 계획적 상담
가정방문 – 우발적, 연중행사
계획 상담(보고상담)
무엇을 이야기할 지 사전에 준비하기
의문점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기
주제 : 유아발달, 진보의 정도, 도와 줄 점
주의점 : 비교와 비평하기

자신의 가정에서 교사와 1대 1로 이야기 나누기
시기 : 사전에 가정방문 날짜 부모와 논의
장점
☞ 각 가정의 생활정도, 양식, 분위기,
부모의 양육태도 및 방법 등 파악함
☞ 입학 전 방문하여 친밀감 형성
☞ 사고나 문제시 필요에 따라 방문하기


자녀의 학교생활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시기 : 년 1회 또는 1학기 1회, 월 1회
정기적 참여, 자유롭게 참관하기
참관 계획하기
참과의 목적, 내용, 주의사항 알리기
결과 보다는 과정 중심적 사고
참관목적 : 있는 그대로 보여주기
유아의 발달정도, 학습습관, 태도 등

간식, 점심준비해 주기, 학교행사에 안내 맡기, 음악가, 의사, 과학자인 부모들이 자신의 전문지식 알려 주기.
부모회 위원회
① 인쇄 위원회 : 워드 , 프린트
② 절약위원회 : 수선, 만들기
③ 사무위원회 : 회의계획, 실내환경정리, 접대
④ 보건위원회 : 신체검사시 보조
⑤ 구매위원회 : 물건 구입
⑥ 학교행정위원회 : 교육과정, 예산편성, 운영방침에 부모들 의견 반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참고자료]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에 관한 이론1)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2) 인본주의 부모 교육 이론3) 부모효율성훈련이론4) 교류분석이론 3.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4.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필요성1) 부모의 관점 2) 자녀의 관점3) 사회의 관

  • 지역사회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유형
  • 지역사회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유형지역사회 중심 부모교육이란 아동과 부모가 거주하는 지역사회기관, 예를 들어 병원, 교회, 여성단체, 도서관, 지역 복지관 등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성인교육 프로그램, 평생교육 프로그램 속에 부모교육을 계획하곤 부모가 참여하는 것이다. 지역사회 중심 부모교육 유형은 가정 ․ 학교 ․ 지역사회가 상호의존 체계라는 것을 가정한다. 이 프로그램은 생태계 관점에서 출발한 것으로 교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Ⅰ. 서언Ⅱ.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Ⅲ.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과 필요성1. 부모교육의 목적2. 부모교육의 필요성1) 부모의 측면2) 자녀의 측면3) 사회의 측면3. 부모교육의 목표1) 정보교환2) 신념․통찰력의 변화3) 기술습득4) 문제해결 능력Ⅳ.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내용1. 부모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에 관한 이론1)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2) 인본주의 부모 교육 이론3) 부모효율성훈련이론4) 교류분석이론 3.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4.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필요성1) 부모의 관점 2) 자녀의 관점3) 사회의 관

  • [방송대, 유아교육학과]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
  • 부모의 자녀교육에의 참여 가 유아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져 그 것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1960년대 이후부터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하게 발전되기 시작했다. 예전부터 해오던 부모역할 및 자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은 이론이 다양화 되었고, 부모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은 학교 중심 프로그램과 가정중심 프로그램, 지역사회 중심 프로그램으로 세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