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 교수 학습안] 말하기,듣기,쓰기 -넷째 마당 말과 실천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단원명
대단원의 개관
학습 계열
단원의 목표
단원 차시 계획
단원의 평가 계획
지도상의 유의점
이론적 배경
본시 학습 관련 학생 실태
수업자 의도
수업 전개 계획
생각나누기
본문내용
(1) 절차
단계
주요 활동
단계
주요 활동
1. 문제 확인하기
- 동기 유발
- 학습 문제 확인
- 학습의 필요성 또는 중요성 확인
3. 지식 발견하기
- 자료 또는 사례의 비교 및 일반화
- 지식의 발견 및 정리
2. 자료 탐색하기
- 기본 자료 또는 사례 탐구
- 추가 자료 또는 사례 탐구
4. 지식 적용하기
- 지식의 적용
- 지식의 일반화

(2) 활용
지식 탐구 학습 모형은 국어사용 영역의 ‘지식’, ‘문법 지식’, ‘문학 지식’을 습득하는 데 유용한 모형이다. 그리고 학습자 내적으로 학습 동기가 일정 수준 이상 유지되면서, 학습자가 관련된 정보나 경험을 많이 가지고 있을 때에 유리하다. 지식 탐구 학습 모형을 적용하는 교사는 학생이 지식을 발견할 때까지 무작정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자료를 제공하고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9
본시 학습 관련 학생 실태

가. 매체의 선호도
매체


만화(그림)
노래
역할극
광고
기타
%
9
23
32
9
6
20
1

아이들은 여러 가지 매체 중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만화나 그림을 가장 선호하였다. 글과 만화를 비교해보았을 때 아이들은 글은 딱딱하고 재미없다고 생각하는 반면 만화는 재미있고 쉽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나. 표현방식의 선호도
표현방식


만화(그림)
노래
역할극
광고
기타
%
33
35
16
6
8
0
2

아이들이 선호하는 매체로 글(가.9%)보다는 만화(가.32%)를 많았으며, 만화가 글보다 더 쉽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표현방법에 있어서는 글(33%)을 선택한 아이들이 만화(16%)를 선택한 아이보다 많았으며, 만화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해 본 경험이 있는 아이들의 수도 적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가지 표현방식 중에서도 자신의 의견을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만화와 글로 표현하였을 때의 장단점과 표현효과를 명확히 이해시켜서 아이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하려 한다.


10
수업자 의도

말하기․듣기․쓰기 “넷째마당 말과 실천”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토론이 필요함을 알고,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만화 그리기와 토론 활동을 통해 분명히 드러나도록 한다. 이러한 방향에서 “학교에 핸드폰을 가지고 다녀도 되는가?”라는 문제 상황을 포토툰으로 제시해 수업을 시작하기 하였다. 포토툰은 색다른 유형의 자료인데다 그 주제가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교에 핸드폰을 가지고 다니는 현 상황에서 한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교육방법론] 모의수업
  • 교수 ․ 학습 과정안 2914. 차시의 평가 계획 3215. 활동지 3316. 모의 수업을 준비하며 3617. 모의 수업 약안 4218. 참고 문헌 551. 초등 국어과 모의 수업에 들어가며방학 중, 초등 국어교육방법론 수업 과제를 위해 초등학교의 국어 수업을 참관한 적이 있었다. 사실상 그때가 처음 초등학교의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어수업을 생생하게 볼 수 있었던 첫 기회였는데, 지도안으로만 짜여진 있던 수업이 현장에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면서 내심 당황하지

  • 교육내용 상세화 5학년 읽기 7단원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읽는다
  • 마당 : 느낌과 표현- 여러 가지 감각적 표현을 음미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표현의 효과를 생각하며 시를 읽을 수 있다. 6-2첫째마당 : 마음의 결을 따라- 시나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이야기 할 수 있다.○ 7차 교과서2. 6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 6차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 목표 국어 생활을 바르게 하고, 국어를 소중히 여기게 한다. 가. 말과 글을 통하여 생각과 느낌을 바르게 표현하고 이해하게 한다.나. 국어에 관한 초보적인 지

  • 복식수업 평가
  • 말해 지역사회내의 조그마한 인정(認定)에 안주하여 전 국적인 수준에 도달하겠다는 강한 의욕이 없다.3) 지역 사회면가. 다양한 견문을 넓힐 산 교육장이 없고 견학의 기회도 부족하다.나. 교육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현재의 생활문제 해결에 급급하여 아동들의 학습여건 조 성에 소홀하다.다. 미래 지향적인 사고를 하지 못하고 자기편의 위주의 배타적인 사고방식이 지배하고 있 다. 교사를 돕기보다는 개인적인 감정이나 불만 등으로 학교 교육

  • 국어과 읽기 교과서 4학년 2학기 셋째마당 슬기로운 눈으로 교과서 분석
  • 국어과 교육 과정이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에 적용될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하나라는 점을 고려하여,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 10년을 하나의 단위로 보아 단일한 ‘내용 체계’를 구성하였다.2)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 영역의 교육 내용이 국어 교육의 최 상위 목표인 창조적 국어사용 능력의 질적 향상에 기여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내용 체계’를 구성하였다.3) 학습자의 창

  • 문학의 이론적 기초 문학의 정의 문학의 본질 문학의 기능 문학의 갈래 문학교육
  • 마당】 문학교육(文學敎育)의 이론적 기초1. 문학과 교육의 만남2. 국어교육과 문학교육3. 문학교육의 이론4. 문학이론의 통합 (초등학교 문학교육에서의 형식․구조이론과 수용이론의 통합)【셋째마당】 문학 교육(文學敎育)1. 문학교육의 지향점2. 문학교육의 목표3. 문학교육의 내용4. 문학교육의 수업방법 및 모형5. 문학교육의 평가【넷째마당】 교과서 재구성1. 교과서 분석2. 교과서 재구성3. 수업지도안【첫째마당】 문학(文學)의 이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