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교육(문학중심의 구어 활동) 활동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
활동목표
대상연령
집단구성
활동자료
사전활동



도입
전개
마무리
평가
사후활동

본문내용
러 가지 소리를 준비해왔어.
C:우와~ 빨리 들어보고 싶어요.
T:그래, 우리 곰 잡으러 갈 때 처음으로 어디는 지나갔지?
(그림 자료를 제시하며)
C:풀밭이요.
T:그럼 한번 소리를 들어보자. 어떻게 들리니?
C:스윽~스윽. 진짜 풀 소리 같아요.
C:저는 사악~사악 들리는 거 같아요.
T:응, 그렇구나. 그럼 다른 친구들은 어떻게 들렸을까?
C:선생님, 저는 잘 모르겠는데 사각사각 같아요.
C:나는 스~스.
T:그래, 방금 선생님이 들려준 소리는 풀밭을 지나가는 소리였어.
우리 친구들이 말한 대로 어떻게 소리가 들렸는지 카드에 한번 적어보자.
T:이번엔 강을 지나가네. 조용히 들어보자.
(유아들은 소리를 들은 후 바로 말로 표현하고 카드에 써본다.)
C:첨벙첨벙~
C:어, 진짜! 나도 첨벙첨벙 소리 같아.
C:나는 철렁철렁 으로 들리는데.
C:텅텅~물 튀기는 소리 같아요.
T:우리 친구들이 정말 강 건너는 소리를 다양하게 표현해 주었구나.
C:근데 이거 카드에 썼으니까 책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T:아~그래, 좋은 생각이야. 다른 친구들은 책 만드는 거 어떻게 생각하니?
C:좋아요, 좋아요. 이거 책으로 만들어서 다른 친구들한테도 자랑하고 싶어요.
C:나도 나도.
C:선생님, 그럼 다른 소리들도 빨리 들어봐요.
T:그래, 이번엔 진흙탕을 건너는구나. 소리를 한번 들어보자.
C:철벅철벅 소리가 나요.
T:응, 진흙탕을 지날 때는 철벅철벅 소리가 난다고 생각하는구나.
C:저는 척척 이요.
C:나는 푹푹 빠지는 거 같아요.
C:걸어갈 때 죽죽 소리가 나요.
T:숲을 지나는 소리도 들어보자.
C:바스락 바스락 소리가 나요. 낙엽 소리랑 똑같아요.
C:저는 부시럭 부시럭 으로 들려요.
C:나는 풀밭을 지나갔을 때랑 똑같은 거 같아. 사각사각 할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지도] 언어지도 접근법 중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해 기술하고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수업계획안을 작성
  • 언어 교육 관점에서의 언어 교육 방법은 유아들에게 재미없는 철자나 글자의 반복 훈련에서 벗어나 유아가 흥미 있고 재미있으며 유용한 것을 실생활에서 배워 유아 스스로가 언어의 의미를 구성해 나갈 수 있도록 돕니다. 맥락 적 상황에서 따로 떼어낸 카드를 사용한 학습은 의미가 없다고 간주하고, 철자보다는 창안 적 글자도 가치 있게 본다. 총체적 언어 접근 방법 중 하나는 문학적 접근이다. 그림책은 어린이로 하여금 모르는 주제나 아이디어를

  • 만1세 연간그림책활동을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지 찾아보고 어린이집, 유치원에서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찾아보시오
  • 활동을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지 찾아보고 어린이집, 유치원에서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만1세는 평균 10개 정도의 어휘습득을 하고 발달이 빠른 여아들은 두 낱말로 이루어진 어구도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그림책을 이용하여 활동하면 영아의 언어발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주은자, “만1세 영아반에서 놀이중심 배변학습의 교육적 의미 탐색”, 배재대, 2012- 보건복지부, “1세 보육프로그램”, 2008- 강민정,

  • 총체적언어접근법의 교수전략, 영역별 지도의 원리
  • 유아와 교사에게서 나타나는 언어에 대한 관점, 학습에 대한 관점, 그리고 인간에 대한 관점을 하나로 통합시키는 방법으로 보았다. 또한 총체적 언어는 학습과 학습자, 교사와 교수(teaching), 언어와 교육과정에 대한 신념을 뒷바침하는 교육에 대한 관점이다. 즉, 총체적 언어접근법은 그동안 추상적이고 탈상황적이며 형식적이었던 언어교육을 구체적이고 상황적이며 유아에게 의미 있는 학습이 되게 함으로써 언어활동이 의미 이해의 과정이 되도록

  • [유아교과교육론] 유아문학 내용 및 방법
  • *유아교과교육론*유아문학 - 내용 및 방법 (최종완성본)- 목 차 -1. 유아문학교육의 의미 / 2. 목표 및 내용 3. 유아문학의 가치 및 기능 4. 환경구성 / 5. 교사의 역할 6. 유아문학에 관한 연령별특성 7. 활동의 예 (동시를 통한 활동) 2) 유아의 문학적 경험차원에서의 문학교육의 내용의 예 3) 동시를 통한 활동 - 주제망 만들기 8. 활동의 예 (동화를 통한 활동)1) 책을 통한 활동1 2) 책을 통한 활동2 3) 책을 통한 활동3 9. 유아문학 활동의 평가 1. 유아

  • [유아교사론] 해석학과 언어
  • 유아생활세계용어 잘 모름, 안다고 하더라도 왜곡시켜 생각함.②유아기의 놀이 중심적인 특성을 생각해 볼 때 유아 그 자체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고 말할 수 있다.- 유아들의 개인의 특성이나 차이 고려하지 않고 똑같은 내용 획일적으로 주입, 과정보다는 결과에 관심③유아들의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의 다원성, 다의성, 잠정성, 유연성 등의 제 특성을 고려한다면 유아들 개개인에 맞는 활동을 준비하여 유아들을 이해하고 도와줄 필요가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