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위기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위기란? 위기관리란?
위기관리의 유형
위기관리 대응 방법
언론과 위기관리의 관계
위기관리 매뉴얼
위기관리 주요사례
결론
Q & A
본문내용
링크(Curtis Links)

① 폭발적 위기 (exploding crisis)

② 즉각적 위기 (immediate crisis)

③ 점진적 위기 (building crisis)

④ 만성적 위기 (continuing crisis)

뉴섬(Doug Newsom)

① 자연현상으로 인한 격렬한 위기

② 자연현상으로 인한 점진적 위기

③ 고의적으로 야기된 격렬한 위기

④ 고의적으로 야기된 점진적 위기

⑤ 우연히 발생한 격렬한 위기

⑥ 우연히 발생한 점진적 위기


하워드 체이스 (Chase.W. Howard)의 정의

이슈를 밝혀내고 그 이슈들을 분석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프로그램 전략을 선택하고,

시행하여 그 프로그램에 시행 효과를 평가하는 과정
각 조직이나 기업의 잠재위기를 미리 파악해 두고 사전에
대응 방침 및 대응 목표를 명확히 해두는 것이 중요
(위기관리 매뉴얼은 사원교육용으로 상세한 내용이
기제되어 있고 부서별로 정비되어 있어야 함)


* 위기관리 매뉴얼의작성 요령 *


조직의 특성에 맞춰 필요한 상황에 맞게 작성

긴급사태와 활동 계획은 국면 별로 분류하여 기술

평상시 국면, 초기대응국면, 긴급 시 국면, 종료 국면으로
나누어 상황 별로 적절한 대응 체제 구축
활동의 실시자, 판단기준, 입수정보, 실시방법, 사용기제
발신기제로 표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가격대비 자료가 너무 평이한것 같습니다
  • akilr***
    (2011.10.30 16:42:45)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위기 관리에 필요한 PR의 테크닉을 자세하게 설명하시오ok
  • 경영학이나 미디어홍보학 연구에는 위기관리에 대한 분야가 있다. 좋은 것, 이로운 것을 알리는 것 뿐 아니라 위기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문제를 극복하고 관리함으로써 장기적인 전략을 통한 이미지의 제고를 꾀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반대로 말하자면 그만큼 광고나 홍보에서 장기적인 시각에서의 신뢰구축이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가를 연구하는 분야라고도 정의를 내릴 수 있는 셈이다. 많은 기업들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Integrated Mark

  • [위기관리경영전략] 위험관리경영과 위기관리경영, 환경경영, 기업윤리
  • 위기관리경영전략I. 위험관리경영과 위기관리경영위험관리(risk management)는 엄격하게 해석하면 위기관리(crisis management)와는 다르다. 위험관리에서 말하는 위험이란 사전적인 개념이다. 위험을 사전에 대비해서 예방차원에서 관리하는 것이 위험관리이다. 위기관리(crisis management)란 보다 더 사후적인 개념으로 일단 위험이 현실로 닥쳐 돌발사건인 위기가 되었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정하는 비상행동체계에 관한 것이다. 위험관리는 주로 경영학의

  • [행정관리] 위기관리의 개념과 필요성, 접근방법
  • 위기가 발생한 후의 조치는 물론, 발생 가능한 위기상황을 예측하여 실제상황에 대비하고 훈련하며, 실제 위기를 겪고 난 다음에 앞날을 위해 철저한 평가를 내리는 일련의 과정을 포함한다. 위기관리를 어느 하나의 학문의 체계 속에 넣는 것은 무리가 있다. 짧은 기간이지만 많은 학문들이 위기관리의 발전에 기여해 왔고 이런 본질적인 다 학문 적인 성격은 위기관리의 통합적인 이론 체계로 만드는 데 어려움을 주어왔다(Shrivastava, 1993). 사실 경영학

  • [위기관리] 바슈롬 세척액 `리뉴 모이스처락` 위기관리
  • 바슈롬 세척액 리뉴 모이스처락 위기관리 매뉴얼- 목 차 -Ⅰ. 위기관리의 의의와 중요성1. 위기란2. 위기관리란3. 위기관리의 속성4. 위기관리의 중요성5. 우리나라 기업의 문제점6. 위기관리 대응책Ⅱ. 일반 사항1. 개 요2. 관련 법규3. 용어 설명Ⅲ. 위기 형태 및 전개양상1. 위기 형태2. 전개 양상Ⅳ. 위기관리 5단계1. 탐 지가. 중 점나. 세부 활동내역2. 위기예방, 대비가. 중 점나. 세부 활동내용3. 억 제가. 중 점나. 위기 극복 순서다.

  • [촉진전략] PR전략
  • 위기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된 것이다.,다섯째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이다.여섯째는 글로벌 경제의 부각이다.1.2 마케터의 PR에 대한 관점의 변화PR의 영역과 기능은 시대적 상황에 따라 변화되어 왔다. PR을 통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점과 PR이 서로 다른 학문 분야, 즉 경영학 분야(구체적으로 마케팅분야)와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연구해왔던 사실에 기인한다. 그 결과 기업의 관리자들은 PR활동과 마케팅활동을 서로 독립적으로 수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