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델컴퓨터(Dell Compu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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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창업자 Michael S. Dell
Dell Inc. 연혁
Dell Inc. 의 핵심 역량
위기를 기회로
Cell 단위의 생산체계 도입
The Direct Model(DM)
Direct model의 장점
SCM(공급사슬관리)의 구성
Dell Inc. 의 E-SCM 활용
Dell Inc. 의 조직관리
이중보고시스템(매트릭스구조)
Dell Inc. 의 조직관리
협력업체와의 관계
Dell computer의 고객 관리
고객세분화
프리미어 페이지
고객 중심의 경영
고객 중심의 경영방식
Dell의 미래상
본문내용
고객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 신제품 개발시 반영

지속적인 A/S

고객의 세분화 : 소형고객, 대형고객


전화로 주문하는 컴퓨터

중간 판매상을 거치지 않는 직접판매
→ 비용 절감

지속적 A/S의 실천

메모리 칩 사건
Olympic 중도하차
다시 기본으로(Be Direct!)
고객의 요구에 맞는 기술개발

초기의 노트북 개발 실패
제작 중이던 노트북모델 개발을 포기
 초점 맞추기 ( 래티튜드의 성공 )
고객과의 솔직한 의사소통
 진정한 DM의 실행
급성장주문폭주생산의 문제 제기
효율적, 체계적, 연계적인 조립라인 구성


수요 예측 용이
유통구조의 단순화로 인한 가격경쟁력 획득
아웃소싱의 확대로 인한 경비절감
주문생산방식을 통한 납품업체와의 유대
재고율의 감소


물자, 정보, 재정 등이 공급자, 생산자, 도매업자, 소매상인, 소비자에게 이동하는 진행과정을 감독, 관리하는 것

E-SCM : 인터넷을 기반으로 감독, 관리
(Dell 은 E-SCM을 기본 개념으로 모든 사업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급속도의 기업 성장으로 인한 좀더 효율적인 새로운 조직체계 필요성 대두

이중 보고 시스템
☞자금, 인적자원, 법률 문제와 같은 특정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중역들이 특정 지역이나 제품 라인을 담당하는 부서장들과 책임 공유

책임 소재가 분명
책임을 공유-> 공동 책임감, 협동심 조장
견제와 균형을 꾀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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