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마르세뒤상을 통한 현대미술의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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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뒤상은 눈에 보이는 사물이나 풍경을 그림으로 옮기는 미술에서의 `재현' 행위를 전면 부정하고 예술가가 예술이라 말하는 어떤 것이든 예술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의 그런 반전통적인 사상은 미술에서 `레디메이드(ready-made)'란 용어와 개념으로 점점 확실하게 정착되어 갔다. 1915년 뉴욕에 정착한 후 뒤상은 레디메이드에 대한 이론을 치밀하게 구상할 수 있었다.
"나는 아마도 바퀴의 움직임을 즐거이 수락했던 것 같다. 감상할 오브제 주변을 도는 사람들의 습관적인 움직임에 대한 해독제로서 말이다."
뒤상은 후일 이 작품의 제작 의도를 위와 같이 밝혔다. 아무도 주목하지 않던 일상의 오브제가 예술가의 선택에 의해 특별히 주목받는 예술작품으로 변화하는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예술가의 선택 행위, 즉 아이디어라고 여겼다.

손으로 만드는 수공적 기술이 아닌 선택하는 정신적 행위가 예술의 가장 본질이라는 뒤상의 이론은 `개념미술(Conceptual Art)'의 기초를 이루었다. 1917년 4월10일, 뉴욕 그랜드 센트럴 갤러리에선 미술사상 가장 센세이셔널한 반역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앙데팡당전, 전시장에 남성용 변기 하나가 덩그러니 등장한 것이다. 뒤상은 어느 공중변소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남성용 변기를 떼어다 '샘(Fountain)'이란 제목을 붙이고 'R MUTT'란 이름으로 사인까지하고, 당당하게 작품이라고 시치미를 뗐다. 'R MUTT'란 것도 실은 뉴욕 변기제조업자인 리처드 머튼의 이름을 따온 것이었다.

1918년에 그의 마지막 회화작품 <네가 나를>(Tu m')을 완성한 후 회화와 결별했다. 그 후 그는 프로 체스선수가 되어 프랑스와 미국에서 수많은 대회에 출전했는데, 그런 생활방식 자체가 표현행위에 대한 조소(嘲笑)로서 적지 않게 영향을 미쳤다.
이 때,〈이 여자 엉덩이가 근질근질하고 있다(L.H.O.O.Q)〉라는 작품이 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걸작인 〈모나리자(Mona Lisa)〉의 복사판 위에 콧수염을 그려 넣은 이 작품은, 제목을 불어로 읽으면 발음이 "엘 아쉬 오 오 뀌"가 되는 데 이것은 불어로 '엘라쇼오뀌(Elle a chaud au cul:이 여자 엉덩이가 근질근질하고 있다)'가 된다. 그는 이 작품을 통해 당시의 기만적이고 위선적인 사회와 예술을 조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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