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작품분석] 오정희의 옛 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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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작가소개

2.줄거리

3.인물성격 분석

4.시간 공간 문체의특징

5.상징장치
본문내용
1.작가소개

오정희는?
서울 태생으로 서라벌예대 문예창작과를 졸업. 1968년 《중앙일보》에 단편 <완구점 여인>이 당선되어 등단. 오정희의 초기 소설 세계에 가장 집중적으로 드러나 있었던 것은 고립된 인물의 파괴 충동이다. 타인들과 더불어 화해로운 관계를 맺지 못하고 철저히 단절된 삶을 사는 인물들은 자신의 자폐적인 삶을 저주하지만 그로부터 벗어날 길이 없다. 그 억압된 충동이 자신과 타인들을 향한 파괴적인 힘으로 돌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80년대에 들어 점차 변화한다. 충동의 격렬성은 완화되고 그 자리에 일상의 무의미함에 대한 허무의식이 자리하고 있다. 대부분 중년 여성들인 그의 주인공들은 이러한 상태로부터 벗어나려고 시도한다. 사회적으로 규정된 자신의 존재 조건을 벗어나 본질적이고 진실한 존재의 모습을 찾아내고자 시도하는 것이다. 그것은 그의 여주인공들이 일상적인 삶에 묶여 있으되 거기에 안주하거나 함몰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2.줄거리


우물은 그녀의 마흔 다섯 생일날 아침에 눈을 뜨면서부터 그녀의 상념에서 시작한다. “나는 태어났을 때 사십오년 후의 이러한 내 모습을 결코 상상하지 않았으리라는 생각”을 시작으로 그녀의 상념은 계속 이어진다. 그녀는 막내동생이 태어나던 날에 생명의 탄생에 대한 신비감과 슬픔 등을 생각하게 되고 사오십년이란 세월은 많은 사람의 인생을 결정하게 되는 기간이란 생각에까지 미치게된다. 이런 엉뚱하기까지 한 상년에 비해 지금의 그녀는 ‘작은 지방도시에서 만성적인 편두통과 임신 중의 변비로 인한 치질에 시달리는 중년의 주부로 평범하게 살아가고 있다. 유행하는 시와 에세이를 읽고 티브이의 뉴스를 보고 세상을 보는 창구로 삼고 있다. 한 달에 한번씩 아들의 학교 자모회에 참석하고 일주일에 두 번 장을 보고 똑같은 거리와 골목을 지나 일주일에 한 번 쑥탕에 가고 매주 목요일 재활센터에서 지체 부자유자들의 물리치료를 돕는 자원봉사의 일을 하고 있고 평범한 직장인인 남편과의 사이에 아들을 둔 현실의 가정주부이다.연당집의 바보와
찻집의 남자를 보면서 더더욱 그녀는 과거에 얽매이게되고 마지막엔
‘그’을 떠올리면서 전화를 해보지만 이미 딴사람의집번호가 되어있자 좌절하면서
나무위에 올라가 앉아서 몸을 비틀면서 희열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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